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100% 태양에너지로 돌아가는 태양광 건축물

▲ 출처: theapplepost.com


화석연료의 고갈 그리고 환경문제는 언젠가부터 전 세계가 풀어야 할 숙제가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전 세계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 개발에 몰두하고 있는데요. 특히 태양광 에너지는 미래 신재생 에너지의 대표주자로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태양광 도로, 태양광 자동차 등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기업들이 태양광을 활용한 거대한 건축물을 선보여, 또 한 번 세계를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모두를 놀라게 한 그 현장 속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에너지원을 위한 도전

테슬라

▲ 출처: tesla.com


우리에게 엘론 머스크는 전기자동차로 유명한 테슬라의 대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엘론 머스크에게 있어 전기자동차는 그가 꿈꾸는 미래의 시작일 뿐인데요. 그의 목표이자 테슬라의 목표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원으로 전 세계를 전환하는 것입니다. 이런 목표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전기 자동차, 태양열 기와 등 사용 가능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 출처: tesla.com


이런 테슬라가 미국 네바다 주에 세계 최대 규모의 리튬이온 배터리 공장인 기가팩토리를 짓고 있습니다. 파나소닉이 50억 달러를 투자한 기가팩토리는 규모가 어마어마한데요. 면적이 93만㎡으로 미국 풋볼구장 260여 개를 합친 정도의 크기며, 이곳에서 6,500명이 근무하게 됩니다. 특히 기가팩토리에서 주목할 부분은 공장의 외관인데요.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지붕이 온통 태양광 패널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가팩토리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70메가와트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가 건축될 예정입니다.


▲ 출처: energy-nature.xyz


테슬라의 태양광 산업에 대한 열정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데요. 지난해 솔라시티를 인수하며, 타우 섬에 태양광 마이크로그리드 프로젝트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작은 섬 하나를 태양광을 통해 전기를 공급하는 것인데요. 기존의 디젤 발전기보다 저렴하고 친환경적인 마이크로그리드 시스템을 통해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 계획이 성공된다면 앞으로 태양광 산업이 크게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은데요. 그래서 테슬라의 도전이 더 기대되는 것 같습니다.




미래에서 온 사옥

애플 파크

▲ 출처: theapplepost.com


애플 제품은 항상 출시 전부터 마니아들 사이에서 큰 이슈가 됩니다. 스펙, 기능, 디자인까지 어느 것 하나 빠지지 않는데요. 특히 매번 새로운 도전으로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디자인으로 애플의 디자인은 시장의 흐름을 바꿔 놓기까지 합니다. 이런 애플이 독특한 디자인의 신사옥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출처: ashui.com


마치 아이폰의 홈버튼 테두리를 연상시키는 신사옥은 애플 파크라고 불리는데요. 2006년 스티브 잡스가 계획한 10여 년 만에 건물이 거의 완성되어가고 있습니다. 70만 8000의 규모에 1만 3,000명의 직원이 사용할 수 있는 애플 파크에는 이름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사무공간부터 영화관, 애플스토어, 방문객 센터, 공원 등 모든 것이 갖춰져 있습니다. 또한 독특한 디자인의 완성을 위해 세계에서 가장 긴 유리 패널이 사용되었습니다.


▲ 출처: inhabitat.com


물론 애플 파크는 디자인만 충실한 것이 아닌데요. 일반적인 건물이 공간 효율을 위해 높이 짓는 것에 반해, 애플 파크는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넓은 높이를 낮추는 대신 넓은 면적을 선택했습니다. 이렇게 넓어진 표면적을 모두 태양광 에너지 패널을 채워, 애플 파크에서 사용되는 모든 전력을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재생 에너지로 충당하게 됩니다.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전 세계는 미래 신재생 에너지로 태양광 에너지에 주목하며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한화첨단소재 역시 태양광 산업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데요. 2010년 EVA Sheet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높은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계 각국에서 태양광 소재 EVA Sheet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장기 내구성과 광학 특성을 갖춘 양질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태양광 산업의 발전 속에서 묵묵히 맡은 바 역할을 다하고 있는 한화첨단소재를 끝까지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