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최첨단 드론 시대, 앞으로 어디까지 뜰 수 있을까?

 

최첨단 드론 시대

앞으로 어디까지 뜰 수 있을까?

 

────────────────────

 

최근 드론을 활용한 사례들이 전해지며 많은 이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드론 산업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이유는 아무래도 사람이 미처 하지 못하는 부분, 그리고 사람을 대신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첨단 과학 기술의 집약체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미래 시대에 드론을 주목해야 하는 대표적인 방안들을 설명해 드리며, 드론이 우리 사회에 어떤 역할을 해낼 수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 화재 진압에 직접 나서는 _ 소방 드론

 

▲출처: quad-copterdrones.com

 

화재 진압이 어려운 불길 속, 목숨을 걸고 뛰어드는 소방관을 보면서 늘 경의를 표했습니다. 하지만 안타까운 상황이 종종 발생하여 비보를 전해 들어야 했던 적도 많았는데요. 실제 위험한 재난현장에서 소방관 대신 드론을 활용하여 인명 구조에 힘쓸 수 있도록 소방 드론이 개발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화재 진압을 선보인 사례도 있다고 하며, 더욱 발전된 드론으로 인명구조에 힘쓸 예정이라고 해요.

 

 

소방 드론의 역할은 재난현장에서 카메라 촬영을 통한 실질조사인데요. 전체 위치도를 살피며 재난 현황과 주변 거주 시설 현황, 그리고 소방관들의 출동로와 현장 진입로를 살피는데 큰 몫을 해냅니다. 이는 사각지대 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히 파악하여 인명 구조와 재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함이에요. 또, 연기가 자욱한 공간에서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하여 빠르 사람의 위치를 파악하고, 구조할 수도 있다고 하니 앞으로 소방 드론의 활약에 큰 기대를 걸어봅니다.

 

 

# 농장이라면 꼭 필요한 _ 방제 드론

 

 

소방 드론처럼 고도에서 전방을 살피며 활약하기 좋은 방제 드론도 주목받고 있는데요. 넓은 공간에서 효과적인 작업을 할 수 있어 기존 사람의 작업 속도를 능가하고, 또 편리하게 도와줍니다. 방제 드론의 원리는 GPS를 작동시키고, 일정 구간을 설정해놓으면 드론이 알아서 비행하고, 농약을 살포하는 방식인데요. 방제 작업 중, 용액이 떨어지면 그 지점을 기억하였다가 용기를 주입하고 다시 돌아가기까지 한다고 합니다. 1,000평 이상의 구간을 불과 10분~20분 만에 분사할 수 있다고 해요.

 

▲출처: linkedin.com

 

방제 드론의 또 다른 장점은 약재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인데요. 드론에 설치된 노즐의 기능이 고도에서 강력한 방제력은 물론, 풍향과 풍속을 고려하여 골고루 방제하므로 최상의 분사력을 자랑합니다. 또, 론의 무게는 가볍고 강성이 높으므로 여성분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드론 자격증만 보유하면 보다 이전보다 확실하고, 편리하게 작업을 할 수 있어요.

 

 

# 국가의 안전을 책임지는 _ 순찰 드론

 

 

드론에 카메라를 설치하여 조종하면 무인 순찰이 가능해져 범죄 및 구조 예방이 훨씬 수월할 텐데요. 일명 순찰 드론이라고 불리는 이 드론은 치안의 목적으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실종 위험도가 높은 치매 노인과 산악 조난자 등 구조에 오랜 시간이 필요한 작업을 신속하게 해낼 수 있어요. 실제로 캐나다에서는 산림지역을 지나던 차량이 전복 사고를 당해 정확한 위치를 알려주지 못하였는데요. 캐나다 연방경찰의 적외선 카메라 순찰 드론이 운전자의 체온을 감지하여 구조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또, 사각지대에서 일어나고 있는 범죄를 예방하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테러 사건이나 인질 사건서는 현장의 위치와 범죄자의 동태를 드론으로 파악하여 예방할 수 있고, 드론으로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는 곳을 순찰하여 마약류(양귀비 등)를 불법 재배하는 구간도 찾을 수 있어요. 범죄 예방 활동에 사용되는 드론은 안전 영역을 확대해줌으로써 우리를 보호해주고, 편리한 생활을 도와줄 것입니다.

 

다양한 드론의 모습과 활용 방안을 살펴보았는데요. 세계 드론 시장은 앞으로 더욱 큰 규모로 성장하여 우리에게 안락한 생활을 보장해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비행하는 드론에 있어서 경량화 소재는 필수인데요. 그래서 다양한 경량화 소재의 개발은 드론 산업 발전에 많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한화첨단소재 역시 경량화 복합소재 개발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스트롱라이트, 슈퍼라이트, 버프라이트와 같은 자체 브랜드를 통해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경량화 소재와 함께 발전해가는 한화첨단소재를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