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플&JOB 이야기

<한화첨단소재 신입사원 해외연수 5기> 지금까지 이런 연수는 없었다..! 소수정예 세 남자의 HAEU 법인 생존기


지금까지 이런 연수는 없었다..!

소수정예 세 남자의 HAEU 법인 생존기


────────────────────


안녕하세요. 한화첨단소재 HAEU 법인에서 해외연수 생활을 하고 있는 노상현, 이경석, 박정진 사원입니다. 저희는 동기가 3명밖에 되지 않는 소수정예 5기로 다 같이 체코 법인에 오게 되었습니다. 한화첨단소재 블로그에서 해외연수 수기를 보며 입사의 꿈을 품었던 것이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저희가 해외연수의 주인공이 되어 이렇게 블로그에 수기를 연재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입사원 해외연수에 관해 궁금하신 것이 많으실 텐데요. 지금부터 저희와 함께 HAEU 법인 현지 생활 속으로 짧은 여행을 떠나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화첨단소재 _ HAEU 법인 소개


▲ 한화첨단소재 HAEU 법인 전경


저희가 근무하고 있는 HAEU 법인은 체코 ‘프리덱 미스텍’ 이라는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인근 지역인 폴란드, 슬로바키아, 오스트리아, 독일과의 접근성이 좋은 곳입니다. 따라서 지리적 접근성이 좋은 중부 유럽의 산업 중심지로 이 지역에 많은 제조업체가 위치 하고 있습니다. 


체코법인의 젠틀맨, CEO-이승헌 법인장 / 체코법인의 츤데레, COO-임현철 차장

  체코법인의 세자 주지훈, CFO- 허윤 과장 / 체코법인의 멀티플레이어, CTO- 박원용 과장 

   

이곳에서 근무하는 HAEU의 주역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바쁜 업무에도 불구하고 신입사원들의 생활을 신경 써주시는 체코 법인 주재원 및 직원분들 덕분에 저희는 큰 어려움 없이 타지에서의 생활에 빠르게 적응하고 있습니다.



#한화첨단소재 HAEU 법인 _ 현지 업무 소개 


▲ MES project team


저희는 MES 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프로젝트는 제조업체의 공장 관리를 위해 실시간으로 생산 계획을 내리고 제품을 관리 및 추적할 수 있도록 하여 제품 주문부터 완성 단계까지 모든 생산 활동을 실시간으로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시스템이에요. 한화첨단소재 체코법인에서 최초로 도입하는 시스템으로써 성공적인 오픈을 위해 MES 팀은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 HAEU 법인에서 근무 중인 노상현 사원


노상현 사원은 MES 교육 통역 지원, Smart Frame의 기준정보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지 직원들의 MES 교육을 직접 담당하면서 현지 직원들과 저희의 소통창구 역할을 하고 있어요.

  

▲ HAEU 법인에서 근무 중인 이경석 사원


이경석 사원은 HB 증설 업무 지원, MES 프로젝트에서는 MES & SAP의 소프트웨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MES team에서의 업무뿐만 아니라 HB 설비까지 확인하며 현장에서의 경험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 HAEU 법인에서 근무 중인 박정진 사원


박정진 사원은 MES 프로젝트 내에서 하드웨어 설치 및 Trouble & Shooting 교육하는 업무를 하고 있어요. 하드웨어 구매 및 설치를 위해 이곳저곳 가장 많이 뛰어다니는 박정진 사원은 현지 직원들과의 협력으로 맡은 일을 헤쳐나가고 있습니다.



#어렵지만 뿌듯한 _ 현지 직원들과의 소통


▲ 현지 직원들과 함께


현장 직원들 중에서는 영어를 할 줄 아는 Operator가 드물어서 영어만 유창하게 한다고 해서 소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장 간단하고 쉽게 표현해야만 서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원활하게 협력할 수 있습니다. 처음보다는 그들의 체코어를 이해하기가 편해졌지만, 앞으로 완벽히 이해하는 데는 시간이 좀 더 걸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서로 소통하는 데 큰 문제는 없어서 장난도 치고 농담도 하면서 친해지고 있습니다. 체코의 간단한 인사말 및 감사의 말을 소개해 드릴게요.


도브리덴 / Dobrý den : 안녕하세요.

나스흘레다노우 / Na shledanou: 안녕히 가세요

데꾸이 / Děkuji: 감사합니다.

네니자치 / Není zač : 천만에요 

아호이 / Ahoj : 안녕하세요.


외국인이 한국말을 걸어오면 친근함을 느끼듯이, 외국인은 한국인이 체코어로 간단한 인사말을 건네니 체코 현지인도 반갑게 우리를 맞이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점점 더 많은 체코어를 배우려 노력하고 있어요.



#신입사원 해외연수 _ 체코에서의 삶

    

▲ 체코 오스트라바


저희 3명은 프리덱미스텍에 위치한 회사에서 차로 약 25km 정도 떨어진 오스트라바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살고 있는 곳은 주위에 펍, 음식점, 카페 등이 많은 번화가이며, 걸어서 10분 거리에는 Forum이라는 백화점이, 걸어서 5분 거리에는 아름다운 공원이 있어요. 그 덕분에 생활하는 데는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 체코 HAEU 법인 신입사원 숙소 


대개 이곳의 물가가 한국에 비해 저렴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마트에서 파는 대부분의 제품은 한국과 가격이 비슷해요. 하지만 한국에서는 비싼 스테이크 같은 고급 레스토랑의 경우 한국보다 훨씬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 체코 마을 전경


또한, 이곳은 트램, 기차 등의 대중교통이 매우 잘 되어있습니다. 트램과 기차는 새벽까지도 운행하며, 이용료는 10분 기준으로 16kc, 800원 정도이고 30분권은 20kc로 1000원 정도에요. 기차는 오스트라바와 프라하 왕복 기준으로 3만원 대 정도로 저렴한 편이고, 오스트라바 중앙역도 숙소에서 트램으로 7분 거리에 있어서 주말에 주변국으로 여행 다니기에 아주 편리합니다.



지금까지 약 한 달 반 정도 HAEU 법인에서 지낸 수기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현지 법인에서의 업무와 생활 전반적인 이야기를 다뤘는데요. 다음 편에서는 체코 맛집 Top 3에 대해서 연재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소수정예 세 남자의 HAEU 법인 생존기, 다음 달에 또 만나요!

Ahoj~~!!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