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curbed.com
캠핑카로 변신 가능한
미니버스 추천 3
────────────────────
워라밸을 중요시 하는 최근 트렌드와 함께 늘어난 캠핑족의 여행으로 ‘캠핑카’에 대한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 핑클이 다시 뭉쳐 캠핑카 타고 여행을 다니는 ‘캠핑클럽’이 인기를 끌면서 캠핑카의 매력에 빠진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국토교통부가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을 통해 내년 2020년 상반기부터 승용차와 화물차, 특수차를 캠핑카로 튜닝할 수 있도록 자동차에 대한 각종 규제가 완화한다고 밝혀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요. 승용차는 물론 화물차도 차량 소유자가 원할 경우 합법적으로 캠핑카로 튜닝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오늘은 캠핑카 튜닝 규제 완화를 맞아, 캠핑카 베이스로 인기를 끌고 있는 미니버스 3종을 소개드립니다.
르노삼성자동차 #마스터 버스(Master Bus)
▲출처: completecar.ie
유럽형 미니버스 ‘마스터 버스’는 여유로운 실내 공간과 뛰어난 동력 성능을 지니고 있어 캠핑카로 활용하기 좋은데요. 공간 활용성이 뛰어나 미니바, 화장실, 샤워부스, 침실, 주방, 테이블, 옷장 등을 모두 갖출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트는 장거리 이동에도 앉아있기 편안하게 설계됐으며, 앞 좌석과의 공간을 최대한 확보해 안락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출처: businesspost.ie
또한 ‘익스텐디드 그립 컨트롤’ 모듈을 더해 도로 조건에 맞춰 바퀴 접지, 구동력을 조절할 수 있으며, 차선이탈 경보와 경사로 밀림방지, 트레일러 흔들림 조절기능도 기본 제공합니다. 최대 적재량은 ‘마스터 S’가 1300㎏, ‘마스터 L’은 1200㎏. 2종 모두 전륜구동에 최고출력 145마력, 최대토크 36.7 kg.m입니다.
현대자동차 #더 뉴 그랜드 스타렉스(The new Grand Starex)
▲출처: hyundai.com
현재 방송 중인 ‘캠핑클럽’에 등장하고 있는 캠핑카는 현대자동차가 2016년 출시한 프리미엄 미니버스 ‘쏠라티’인데요. 쏠라티의 인기에 힘입어 현대자동차는 ‘더 뉴 그랜드 스타렉스’를 출시했습니다. 베이지 컬러의 가죽 시트, 브라운 컬러의 주름식 커튼, 주황색 계열의 버밀리언 컬러를 적용한 팝업텐트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며, 2열과 3열에 적용한 쿠션 시트는 수직으로 세워 수납공간을 확장하거나 완전히 평평하게 눕혀 취침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hyundai.com
냉장고-싱크세트, 전기레인지, 접이식 실내 테이블 등을 기본으로 탑재해 음식물 보관, 조리, 식사를 차 안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으며, 차량 후면부에는 탈부착이 가능한 간이 외부 샤워기와 성인 2명이 샤워할 수 있는 약 50ℓ의 청수통이 장착됐습니다. 또한 팝업텐트에 탈부착이 가능해 실내·외에서 멀티미디어를 시청할 수 있는 빔프로젝터와 50인치 스크린, 벌레 유입을 방지하는 슬라이딩식 모기장 등 캠핑에 어울리는 편의사양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뉴 스프린터(The new Sprinter)
▲출처: mbvans.com
뉴 스프린터는 컨버전(conversion)에 최적화된 차량으로 4가지 형태, 4가지 길이, 3가지 높이, 엔진, 구동 방식 등 다양한 조합이 가능한 프리미엄 대형 밴으로, 캠핑카 컨버전으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연동 기능과 내비게이션 기능을 갖춘 10.25인치 터치스크린, 터치 컨트롤 버튼을 적용한 다기능 스티어링휠, 무선 충전 시스템, 전동 접이식 사이드 미러, 전동 조절식 시트, 키리스 스타트 주행 인증 시스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시스템, 승객석 루프형 에어컨, 전동 슬라이드 도어 등 다양한 편의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출처: mbvans.com
여기에 벤츠 세단과 SUV에 적용했던 첨단 운전 보조 기능으로, 강풍에 차량이 밀리는 현상을 막아주는 측풍 어시스트, 보행자 사고를 예방하는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차선 이탈 사고를 막아주는 능동형 차선 이탈 방지 어시스트 기능이 장착됐습니다.
캠핑카로 개조했을 경우, 다양한 편의 시설을 장착해야 하기 때문에 자동차 무게가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캠핑카용 자동차는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높은 부품과 소재 사용은 필수입니다. 한화첨단소재는 가볍지만 강한 경량화 소재 개발을 통해 캠핑카 경량화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는데요. 특히 강화열가소성 플라스틱인 GMT '스트롱라이트'와 저중량 강화 열가소성 플라스틱인 LWRT '수퍼라이트'는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혁신적인 경량화소재와 부품 연구 통해 세계 자동차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한화첨단소재를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첨단소재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양광으로 달리는 전기 자동차의 등장 (0) | 2019.09.04 |
---|---|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기대되는 신차 4 (2) | 2019.08.30 |
젊고 세련된 스타일리시 왜건 추천 3 (0) | 2019.08.16 |
자동차 연비를 높여주는 고기능성 복합재료,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 (0) | 2019.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