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니로 콘셉트카(출처: 기아자동차)

 

올해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이슈 중 하나로 바로 ‘SUV’랍니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는 ‘2015년 국내 5대 이슈’에 내수 사상 최대 판매, 국내업체 외산모델 판매호조, 소형 SUV 시장 성장, 제네시스 브랜드 출시, 카셰어링 서비스 활성화를 꼽았습니다. 올해에만 티볼리, 투싼, 스포티지 등 신차가 발매되면서 소형 SUV 시장 성장을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했는데요. 내년에도 이와 같은 성장세계 지속될 전망이라고 하니, SUV의 매력을 살펴보지 않을 수 없겠죠?


유럽과 미국에서 국산차의 우수성을 알리고 있는 자랑스러운 SUV부터 내년에 출시될 모델까지. 우리 마음을 심쿵하게 한 소형 SUV의 매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형 SUV 돌풍을 몰고 온
쌍용 티볼리 인기비결!

》 출처: 쌍용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올해 출시해 누적 판매량 4만대를 돌파한 티볼리는 가장 많은 연간 내수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차량인데요. 그 이전에 르노삼성자동차가 기록한 최다 연간 내수 판매량 1만대를 훨씬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SUV 전성시대를 가져 온 티볼리의 인기비결은 과연 무엇일까요?

 

》 출처: 쌍용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티볼리 인기비결은 바로 젊은층을 타겟으로 한 ‘실용성’에 있는데요. 덩치가 큰 SUV가 아닌, 무게를 줄인 컴팩트한 디자인에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여성고객의 마음까지 사로잡은 것이 가장 주효했습니다. SUV는 주로 남성들 또는 아이가 있는 패밀리카로 인식됐는데요, 세련된 디자인과 컬러감, 귀여운 바디 디자인. 여기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명실공히 올해 최고의 SUV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세계를 놀라게 한
자랑스러운 국산 SUV

 

1 스포티지

》 출처: 기아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2015 스포티지는 주행성능, 높은 연비, 동급최초 적용된 안전 기능 등 지난 9월 출시 이후 역대 가장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차로 꼽히고 있습니다. SUV의 해라고 할 만큼 올해 스포티지 또한 1세대 모델 출시 이후 가장 많은 판매대수를 기록했는데요. ‘가장 SUV 다운, 동시에 최고의 디자인과 성능을 가진 차세대 SUV’를 콘셉트로 혁신적인 디자인과 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모델입니다.

 

도심형 소형 SUV로, 강인하면서도 과감한 디자인으로 재탄생한 신형 스포티지는 독일에서 디자인과 성능 종합평가에서 일반 브랜드 1위를 차지하는 등 유럽에서도 인정받는 차로 기대를 모으고 있답니다. 처음 출시했을 때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가 있었지만, 오히려 개성있는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쏙 빼앗은 것 같네요.

 

 

2 투싼

》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2015 투싼은 미국 그린카저널이 선정한 ‘2016 올해의 친환경 SUV’ 5개 후보로 올라 우리를 놀라게 했는데요. 만약 수상한다면 세계에서 인정한 친환경 SUV가 되는 것입니다. 투싼은 이미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올해만 약 70만대 판매기록을 세우면서 점점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바로 얼마 전 미국에서 최고안전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를 획득해 안전성을 인정받았으며, 독일에서는 올해 닛산과 도요타를 제치고 아시아 브랜드 중에서는 최다 판매를 기록하는 등 그야말로 세계적으로 투싼 열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에서의 투싼의 인기 비결로 ‘뛰어난 상품성’을 꼽는데요. 다양한 편의사양, 강력한 엔진, 감각적인 디자인, 안정적인 주행성능 등이 세계최고 수준이라고 호평 받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또 어떤 세계기록을 세울지 계속해서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효율 친환경
2016 신형 SUV가 온다!

 

1 르노삼성 QM3

》 출처: 르노삼성 공식 홈페이지

 

올해 12월, 르노삼성은 유로6 기준에 맞춘 엔진을 장착한 2016년형 QM3를 출시했는데요. 기존과 동일한 엔진성능에 동급 최고 연비 17.7㎞/ℓ를 자랑합니다. 여기에 오토 스탑&스타트 시스템, 개선된 편의 사양으로 상품성을 대폭 늘려 전보다 더 좋아지고 더 저렴한 QM3로 재탄생해 우리를 유혹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회전 시 불필요한 연료소모와 배기가스를 줄여주는 오토 스탑앤스타트 시스템을 장착해 환경까지 생각했습니다.

 

》 출처: 르노삼성 공식 홈페이지


또한 QM3에는 세계 최초로 태블릿 내비게이션 ‘T2C(Table to Car)’가 탑재돼 있는데요. T맵 길안내 서비스는 물론, 음악 스트리밍, 영화 플레이어, 라디오 청취, 전화, 후방카메라 모니터, 실시간 날씨, 스티어링 휠 리모트 컨트롤 기능 모두를 태블릿 PC를 통해 가능합니다. 차량에 탈부착이 가능해 젊은층에게 충분히 매력어필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 기아차 니로

》 2016 기아차 니로 랜더링 이미지(출처: 기아자동차)

 

지난 11월, 기아차가 내년 친환경으로 무장한 하이브리드 소형 SUV ‘니로(NIRO)’를 출시할 계획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시장공략을 예고했는데요. 국내 최초로 하이브리드 엔진을 탑재한 소형 SUV로, 공기역학에 최적화되면서도 스포티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기아차의 니로 하이브리드는 2016년 상반기에 출시예정인데요. 공식 연비는 아직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정부공동고시 기준 21.5~21.7㎞/ℓ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높은 성능과 상품성, 디자인으로 세계 명차들과 견주어 당당히 세계 1위를 차지한 우리의 소형 SUV! 너무나 자랑스러운데요.  내년에는 또 어떤 신차들이 우리를 놀라게 할지 더욱 기대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