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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회사 이야기

브랜드의 중요성을 인지한 초기 국내외 브랜드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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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이야기 1편에서는 브랜드의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브랜드는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때만 그 가치가 빛을 발하는데요. 오늘은 브랜드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브랜드가 언제 시작되었는지 알고 있나요? 1편에서 간단하게 소개한 것과 같이 브랜드는 자신의 가축을 알아보기 위해 낙인을 찍는 것에서부터 시작했다고 알려졌는데요. 그러나 이것 외에도 브랜드의 태동은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의 브랜드 이야기에서는 국내외 브랜드의 역사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포장을 한 첫 번째 비누
P&G 아이보리 비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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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선 피존으로 유명한 다국적 기업 P&G를 있게 한 것은 바로 아이보리 비누입니다. 1879년 P&G는 당시 끈적거리던 덩어리를 작게 잘라 팔던 일반 비누와는 달리 세계 최초로 브랜드를 달고 포장을 한 아이보리 비누를 출시 했습니다. 1932년에는 광고대행사의 도움을 받아 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섰는데요. 여성미를 부각한 일러스트레이션 포스터로 브랜드 인지도를 쌓았습니다. 현재까지도 아이보리 비누는 브랜드 개성을 유지하여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부동의 1위
코카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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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는 무엇인가요? 아마 코카콜라나 스타벅스, 또는 맥도날드를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글로벌 그룹의 브랜드 파워는 가격을 책정할 수 없을 정도로 가치를 지니는데요. 특히 코카콜라는 단연 브랜드 1위 업체입니다. 코카콜라는 1886년 약제사였던 존 펨버튼 박사가 코카잎 추출물과 콜라나무 열매, 시럽을 혼합하여 만든 두뇌강장제였습니다. 코카콜라는 애틀란타 출신 사업가인 아사 캔들러가 브랜드를 성공으로 이끌었는데요. 무료 시음 쿠폰을 비롯하여 코카콜라 로고가 새겨진 각종 기념품으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코카콜라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시킨 일렬의 사건이 있었는데요. 바로 여성의 몸매를 닮은 컨투어병이였습니다. 컨투어병으로 코카콜라의 매출은 획기적으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 상표등록
동화약품 활명수


국내의 브랜드 시작은 1897년 동화약품 ‘활명수’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당시 궁중에서 사용되던 생약비방에 양약의 장점을 취해 보급하기 위해 만든 우리나라 최초의 양약인데요. 활명수는 타 브랜드와 차별성을 두기 위해 활명수의 상징인 부채표를 우리나라 최초로 상표등록을 하였습니다. 현재 활명수는 2011년 대한민국 1위 소비자 인지도를 기록했으며 소화제 부문 12년 연속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휴머니즘과 브랜드의 만남
초코파이 정


국내 브랜드 중에서 초코파이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동양제과의 초코파이는 국민 간식이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현재 팔린 개수로 따져 보면 국민 1인당 260개를 먹은 것과 같다고 합니다. 초코파이는 국내제과업계에서는 볼 수 없었던 전혀 새로운 형태의 과자로 주식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과자였는데요. 나오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초코파이와 유사제품이 계속해서 출시되자 동양제과는 휴머니즘을 초코파이와 결합해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했는데요. 초코파이 ‘정’은 경쟁사와 차별화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소비자가 만드는
브랜드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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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는 소비자들은 제품이 아닌 브랜드의 상징적 의미를 소비하기 시작하였고 브랜드는 기업이나 제품 자체의 이미지를 뛰어넘어 개개인의 이미지를 상징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오랜 역사를 하고 있는 브랜드는 소비자의 선택 없이는 존재할 수 없었습니다. 즉, 브랜드의 역사는 소비자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한화첨단소재도 소비자와 함께 브랜드의 역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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