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회사 이야기

사랑스럽고, 밝은 전세계인의 맥주 브랜드 ‘하이네켄(Heineken)’

▶ 사진출처: medafricatimes.com


오늘 한화첨단소재 블로그에서는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만들어주는 맥주 브랜드에 대해 이야기 하려 해요. 전 세계에는 수 만가지 맥주 브랜드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하이네켄(Heineken)’은 세계인이 좋아하는 맥주 브랜드 상위권에 빠짐없이 선정되는 네덜란드 맥주 브랜드 입니다. 하이네켄은 대표적인 라거(Lager) 맥주 인데, 라거 맥주는 에일에 비해 향과 맛은 덜하지만 깔끔하고 시원한 청량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그럼 지금부터 조금 더 자세히 하이네켄 브랜드를 알아볼까요?




초록색 병에 담긴 맥주

하이네켄(Heineken)의 시작

▶ 사진출처: storyterrace.com


하이네켄 설립자 헤르하트 에이드리안 하이네켄은 1860년대 독일에서 유행 중인 ‘맥주’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어요. 당시 네덜란드에는 40도가 넘는 저가 증류주인 진(Gin)이 주로 유통되고 맥주 양조 기술은 크게 발달하지 못한 상황이었기 때문인데요, 그는 낡은 양조장을 싼값에 매입해 본격적으로 맥주를 양조하기 시작합니다.

 

▶ 사진출처: www.flickr.com / famvandermeer.com


카페와 여러 음식점에 맥주를 납품하며 그는 독일의 하면발효 방식을 접하게 됩니다. 이후 양조장을 새로 설립하고 이 곳에서 하면발효 맥주 즉, 라거 맥주를 생산하고 유통하며 큰 인기를 끌게 되었어요. 1873년 그는 본격적인 사업 확장을 위해 자신의 이름을 딴 ‘하이네켄스 맥주회사(HBM, Heineken’s)를 설립하게 됩니다.




전세계적인 브랜드로 도약

재미있는 하이네켄(Heineken)광고

▶ 사진출처: uk.pinterest.com / thebeerinme.com / imgur.com


전세계적인 맥주 브랜드 하이네켄을 만들어 낸 기반은 광고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설립자 헤르하트 에이드리안 하이네켄의 외아들 헨리 피에르 하이네켄이 경영권을 잡으며 본격적인 하이네켄의 부흥이 시작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원료 수급과 생산량 부족으로 침체되어 있는 맥주 시장을 되살리기 위해 그는 광고와 브랜드 이미지에 모든 것을 걸자 주장했고, 경영진의 반대를 무릅쓰고 진행한 여성이 병맥주를 들고 있는 그림의 지면 광고는 큰 성공을 거둡니다.

 


▶ 사진출처: azeizle.tistory.com / www.itsnicethat.com


이후에도 찰리라는 캐릭터를 만들어 광고에 활용했는데 영문으로 하이네켄이라는 글자가 웃는 이처럼 보이게 하여 맥주가 주는 즐거움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1950년대에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하이네켄 로고가 탄생하게 되는데요, 하이네켄 스펠링에 들어가는 영문자 ‘e’를 살짝 기울여 마치 웃고 있는 듯한 느낌을 주려 했습니다. 헨리 피에르 하이네켄은 하이네켄 맥주가 소비자들에게 조금 더 친근한 느낌을 주기 위해 기울여진 ‘e’를 고안했다고 합니다.




스포츠를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 사진출처: marketingweek.com


하이네켄의 스포츠 브랜드 마케팅은 가히 최고라 말할 수 있습니다. 1995년부터 럭비, 축구를 활용한 스포츠 마케팅을 시작했는데요, 유럽 럭비대회인 ‘하이네켄 컵(Heineken Cup)’을 창설해 운영하고 있기도 하고, 2005년부터는 유럽 축구 리그 ‘UEFA챔피언스리그’ 공식 후원사로 각종 행사를 진행하고 있어요. 특히 챔피언스리그를 시작할 때 웅장하게 울리는 음악을 들으면 하이네켄이 연상될 만큼 그 효과는 대단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