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차 속에 마이너리티 리포트, 헤드업 디스플레이


 

사진출처: digitaltrends.com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자동차 헤드업 디스플레이란, 운전을 하는 운전자 가시영역 내에 화상을 투영해 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전달해주는 것을 말하는데요, 내비게이션이나 주행속도를 알려주는 것은 물론 음악재생부터 SNS 메세징까지 가능하게 해줍니다. 하지만 사실,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는 전방을 주시하며 비행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군사 항공기술이었다고 하는데요, 이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차량에서는 어떤 기능을 하는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운전에만 집중!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사진출처: bmwblog.com


운전을 할 때 수시로 계기판을 확인하고, 제대로 목적지에 가고 있는지 내비게이션을 계속 흘끔거리고있지 않으세요? 운전자들의 안전과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 바로 헤드업 디스플레이 입니다. 차량용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과거 고급차에서만 볼 수 있었는데요, 최근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차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화와 문자를 음성으로!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사진출처: mikeshouts.com


최근 새롭게 출시된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살펴보면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 되었는데요, 그 중에서 음성 명령을 통해 전화를 걸고 문자를 보내는 것이 가장 눈에 띄었어요. 운전자가 운전을 하며 운전 외에 다른 동작을 하지 않고 음성만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음악을 재생하는 것까지 음성 명령으로 해결 가능하다고 해요.  




직접 구매해 장착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사진출처: Indiegogo.com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시중에서 쉽게 구입해 직접 차량에 장착할 수도 있어요. 구입한 액정 모니터를 대시보드 위에 올려주면 스마트폰과 연동해 화면을 반사시켜 비춰주는데요, 내비게이션 정도와 현재 속도, 주유잔량, 외부온도 등을 앞 유리에 띄워 편하게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렇다면 직접 장착할 수 있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AproVIEW SO


사진출처: aprohud.com


아프로뷰 SO는 이전 모델의 단점을 개선하고 업그레이드 된 HUD입니다. 크기가 작아져 설치에 제약이 있던 차량에서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해요. 또한 구조가 개선되어 수월하게 각도를 조절할 수 있고 설치도 간편해 졌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지원된다는 것이 큰 장점이에요.


· Carrobot C2


사진출처: Indiegogo.com


중국 베이징에서 개발된 HUD Carrobot C2는 크라우드 펀팅 사이트에서 출시 되었어요. 내비게이션은 물론 손대지 않고 전화를 걸고 문자까지 보낼 수 있습니다. 투명한 LCD화면을 장착한 홀로그램 디스플레이로 20인치 크기의 화면을 띄워줘요.


· Hudly


사진출처: gethudly.com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을 기본으로 하는 Hudly HUD는 스마트폰 앱은 물론 RPM. 차량의 토크까지 확인할 수 있어요. 프로젝터와 특수 유리를 설치하면 되고 프로젝터의 전원은 OBD2나 시가잭에 연결하면 된다고 해요. 안드로이드, iOS 둘다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