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전기차를 갖는 가장 쉬운 방법, 전기차 보조금 알아보기!


자동차를 구매하고 가장 민감하게 다가오는 것은 바로 기름값인 것 같습니다. 어플과 지인 추천을 통해 조금이라도 싼 곳을 찾아 각종 카드 혜택과 적립까지 챙기며 자신도 모르게 10원이라도 더 싸게 기름값을 지불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는데요. 이런 부분에 있어서 전기차는 저렴한 충전요금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정부에서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차의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치면서 전기차를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전기차 지원정책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려간다 내려가!

차량유지비


기름값이 오를 것이라는 기사가 나오거나 기름값이 싼 주유소를 발견하면 미리미리 기름을 채우게 되는데요. 그만큼 민감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바로 기름값입니다. 현재(2017.03) 서울 휘발유 평균가격은 1,608원이며, 경유는 1,398원(오피넷 참고)으로 기름을 가득 채우면 준중형 기준 6만 원이 훌쩍 넘는 금액에 부담이 느껴집니다. 반면 전기차는 저렴한 연료 비용이 적게 든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환경부는 올해 초 충전요금을 킬로와트당 313.1원에서 173.8원으로 확 낮추며 전기차의 장점을 더욱 돋보이게 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의 차이면 1만 킬로 주행 시 100만 원 이상의 차이가 발생한다고 하니 전기차의 메리트는 점점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이래도 안 살꺼야?

전기차 보조금


매력적인 차량유지비! 조금이라도 적은 비용을 들이며 탈 수 있다는 사실에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구매하려고 하지만, 막상 전기차 앞에 서면 부담스러운 가격에 구매를 망설이게 됩니다. 차량유지비를 줄이겠다고 비싼 전기차를 구매하는 것은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경우가 되는데요. 이럴 때는 정부가 제공하는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활용해보세요.


정부는 자동차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 노후 경유차 폐기 및 전기차 보급 확산을 위한 보조금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활용하면 원하는 전기차를 조금 더 저렴하고 구입할 수 있을 텐데요. 중요한 것은 전기차를 구매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전기차 차량 구매보조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지원 대상과 지원 차량을 확인하고 신청을 통해서 받을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좀 더 자세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가 받을 수 있을까?

지원 대상

▲ 출처: ev.or.kr


전기차 보조금은 국고보조금과 지방보조금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국고보조금은 저속 전기자동차의 경우 5,890만 원이며, 고속 전기자동차의 경우 14,0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방보조금은 지자체별로 300만 원~1,200만 원까지 다양하게 지급되고 있으니 해당 지자체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지자체 중 가장 많은 지원을 하고 있는 곳은 울릉도로 1,200만 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제천, 순천, 나주 800만 원, 광주, 세종, 아산, 화순은 700만 원으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들이 해당되며,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관할 자치단체 내 거주 등 자격조건 부여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으니, 미리 지원대상을 자세히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차가 가능할까?

지원 차량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차량도 조건이 있는데요. 자동차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소음진동관리법 등 관례법령에 따라 자동차와 관련된 각종 인증을 모두 완료한 차량이어야 하며,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른 전기차의 평가항목 및 기준에 적합한 차량이어야 합니다. 모든 전기차가 해당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차량이 지원 차량에 해당하는지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출처: ev.or.kr


이렇게 조건에 해당하는 차량은 르노삼성 SM3, 기아자동차 소울, 현대 아이오닉, BMW i3, 닛산 LEAF 등이 있는데요. 현대 아이오닉을 예를 들어보면, 보조금을 받을 경우 최소 1,400만 원~최대 2,300만 원에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정부에서 제공하는 전기차 보조금을 잘 활용하면 부담 없이 전기차를 구입할 수 있는데요. 접수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전기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대거 몰려 조기 마감될 정도라고 하니, 미리미리 챙겨서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최근 정부에서는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전기차 공용충전소를 늘리고 각종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런 전기차의 핵심 기술 중 하나는 바로 경량화 기술입니다. 차량을 가볍게 하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안정성까지 갖추며 자동차 시장에서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한화첨단소재 역시 스트롱라이트와 슈퍼라이트를 통해 자동차 경량화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자동차 경량화를 위해 열심히 달려나가는 한화첨단소재 많이 기대해주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