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N컬쳐

앉은 자세로 할 수 있는 사무실 스트레칭 추천!

 

길고 긴 연휴가 끝난 후, 한층 더 무겁고 찌뿌둥해진 몸 때문에 업무가 힘든 분들 많으실 텐데요. 이럴 땐 스트레칭으로 몸의 피로와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바쁜 업무에 치여 운동할 시간을 내기도 힘든 직장인들을 위해 좁은 사무실 책상에서 할 수 있는 사무실 스트레칭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무실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스트레칭 동작으로 건강과 함께 업무 능률까지 올려보세요!

 

 


등과 어깨 스트레칭
기지개 동작

 

책상 앞에 앉아 업무를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등과 허리를 굽히고 구부정한 자세로 업무를 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구부정한 자세는 거북목 증후군이나 디스크 등 척추 질환을 야기시키고 만성피로와 함께 업무 집중력까지 저하시키게 됩니다. 앉은 자세에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은 바로 기지개 동작입니다. 등과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손을 위로 올려 기지개를 핀 뒤, 양팔을 깍지를 껴 머리 뒤에 붙이고 팔을 밀어 어깨를 힘껏 뒤로 젖혀주세요. 목과 어깨에 피로감을 느낄 때마다 틈틈이 기지개 동작으로 뭉친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줍니다.

 

 


뻣뻣해진 목 근육 풀기

목 스트레칭

 

모니터를 바라보느라 마치 모니터 속으로 들어갈 듯이 굽어진 목! 지금 뜨끔하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모니터를 바라보느라 뻣뻣해진 목의 긴장과 근육을 풀어주세요. 목을 좌우로 천천히 돌려주고 고개를 젖혀 위를 바라보고 앞으로 살짝 숙이는 동작을 반복해줍니다. 이어서 목을 한쪽 방향으로 숙이면서 손으로 머리를 당겨주세요. 양쪽은 동일하게 반복합니다. 기지개 동작과 연결해서 목까지 함께 스트레칭을 해주면 한결 목과 어깨가 가벼워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하체 혈액순환을 위한
다리 올리 당기기

 

하루 종일 앉아서 근무하는 직장인들은 다리가 저리거나 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하체의 피로를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하체 스트레칭 동작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앉은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들어 무릎을 굽힌 뒤 가슴까지 당겨주세요. 반대쪽 다리도 반복해줍니다. 또한, 앉은 상태에서 다리를 꼬거나 한쪽으로 기대앉는 자세는 하체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척추건강에도 해롭기 때문에 피해줍니다.

 

 


허벅지 근력 강화
다리 들기

 

앉아 있는 자세는 하체의 근력을 약화시키는데요. 허벅지 근육은 온몸의 근육 중 가장 커다란 근육으로 허벅지 근육이 강해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해요. 앉은 자세에서 의자 팔걸이를 양손으로 잡고, 두 다리를 뻗어 위로 올려줍니다. 이때 발끝은 안쪽으로 당겨주는 편이 조금 더 자극을 줄 수 있어요. 허벅지의 근력과 척추까지 강화해주는 다리 들기 동작은 허벅지 안쪽 군살 빼기에도 효과적인데요. 다리를 든 상태로 무릎을 굽히지 않고 위아래로 다리를 올렸다 내렸다 반복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소개해드린 동작 외에도 시간날 때 마다 틈틈이 허리를 좌우로 돌려주거나 팔을 뻗어주는 등 간단한 스트레칭 동작을 더해서 몸의 피로를 풀어주세요. 아무리 업무가 바쁘더라도 건강이 먼저라는 사실 잊지 말고! 좁은 자리에서도 할 수 있는 사무실 스트레칭, 지금 시작해보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