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samsung.com

 

아직은 이어버드를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어버드는 선을 없애 활동성을 높이고 음질을 극대화한 음향 장치를 말합니다. 보청기와 같은 형태로 귓 속에 꼭 맞게 착용하는 일종의 무선 이어폰인데요. 선을 없앤 데 이어 인공지능과 만나 이어버드가 더욱 똑똑해졌습니다. 이러한 ‘히어러블’ 시장에 지금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기능으로 무장한 히어러블 기기, 스마트 이어버드를 한화첨단소재와 함께 만나보시죠.

 

 


인공지능과 만난 이어폰
이제 히어러블이 뜬다! 

▲ 출처: bragi.com

 

히어러블은 듣다(Hear)와 웨어러블(Wearable)의 합성어로 귀에 꽂아 사용하는 이어폰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를 말합니다. 이어폰과 인공지능이 만난 히어러블 기기는 음악 스트리밍과 통화 기능은 물론 사용자의 신체 활동을 인식하여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들의 다양한 기능을 대체하고 있는데요. 히어러블 기기는 인공지능 스피커에 이은 새로운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각광받으며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히어러블의 원조
Bragi Dash Pro

▲ 출처: bragi.com

 

독일 스타트업 기업 Bragi는 히어러블 제품을 세상에 가장 먼저 선보인 히어러블 기기의 원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Dash Pro는 브라기의 최신형 스마트 이어버드로 무선 HD 사운드로 고사양 음질을 구현한 오디오 스트리밍 기능과 통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특히 Dash Pro 고개를 끄덕여서 전화를 받거나 고개를 저어서 음악을 넘기는 등 제스처를 통한 활동이 가능해 운동이나 운전 등 손을 사용하기 불편할 때 더욱 유용합니다.

 

▲ 출처: bragi.com

 

Dash Pro는 피트니스 트래커로서 역할도 수행하고 있는데요. 계단 오르기, 걷기, 수영장 길이와 호흡 등을 추적하는 생체 인식 센서를 적용해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합니다. Bragi 앱을 통해 결과를 확인하거나 실시간으로 음성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애플의 iTranslate 기술을 기반으로 40개 언어를 실시간으로 번역해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은 번역이나 피트니스 추적 기능이 조금 약하다는 평이 있지만, 빠른 시일 내 더욱 발전될 것으로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귀에서 바로 번역해주는
Google Pixel Buds

▲출처: store.google.com/us

구글 픽셀버드는 고음질 오디오를 위해 설계된 스마트 이어버드로 번역 기능이 눈에 띄는 제품입니다. 구글의 인공지능 서비스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해 40개 이상의 언어를 실시간으로 번역해주는데요. 구글 픽셀버드는 구글 자체 하드웨어를 통해 번역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안정적인 번역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어요.

▲출처: store.google.com/us

 

구글 픽셀버드는 오른쪽 이어버드를 길게 누르면 핸드폰에서 구글 어시스턴트가 활성화되는데요.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날씨나 교통, 금융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음성으로 간단한 명령을 내리면 문자 보내기, 전화 걸기, 스케줄 확인 등 개인비서의 역할도 똑똑하게 수행해줍니다.

 

 


귀에 꼭 맞는 착용감
삼성 기어 아이콘X 2018

▲출처: samsung.com

 

히어러블 세계 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삼성 기어 아이콘X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삼성 기어 아이콘X는 귀에 꼭 맞는 편안한 착용감으로 높은 평을 받고 있는데요. 삼성 기어 아이콘X는 음악 스트리밍이나 통화 기능 이외에도 피트니스 트래커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삼성 헬스 앱과 연동하면 보다 체계적인 운동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하고 실시간 보이스코칭을 통해 더 간편하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출처: samsung.com

 

스마트 이어버드는 일반적으로 고사양 음질을 구현하기 위해 주변 소리를 차단하게 되는데, 삼성 기어 아이콘X는 주변소리듣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외부의 위험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초기 모델의 배터리 수명 문제를 해소해 해외에서도 높은 반응을 얻고 있어요. 삼성 자체 인공지능 기능인 빅스비도 탑재되어 있어 개인 비서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IT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히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 이어버드를 살펴봤는데요. 한화첨단소재 또한 첨단 전자소재 개발을 통해 IT 업계의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특히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핵심 부품인 연성회로기판용 주요소재 LinkTron(링크트론)을 제작하여 세계 시장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는데요. 앞으로 히어러블 디바이스의 발전과 함꼐 한화첨단소재의 다양한 행보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