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잡는 기술

안티드론이 뜬다!

 

────────────────────


드론은 등장과 함께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많은 사람들이 드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다양한 기능을 갖춘 드론이 개발되면서, 활용도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문제는 드론이 사생활 침해나 범죄의 용도로 악용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드론은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다니기 때문에 단속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드론 잡는 기술이 등장했는데요. 드론 잡는 기술 안티드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물로 포획하라!_스카이월

 

▲출처: engadget.com


바닷속을 빠르게 헤엄치는 물고기, 골목을 이리저리 피해 다니는 야생 동물 등 빠르게 움직이는 생물을 효과적으로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그물인데요. 노끈이나 실과 같은 소재를 활용해 많은 구멍을 만든 그물에 걸리면 헤어나오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그물은 넓게 펼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를 잡는 데 적합한데요. 하늘을 빠르게 날아다니는 드론 역시 그물로 잡을 수 있습니다.


▲출처: engadget.com 


영국의 오픈웍스엔지니어링이 제작한 스카이월은 마치 바주카포처럼 생겼는데요. 무시무시한 포탄이 날아갈 것 같은 스카이월에서는 드론을 잡기 위한 그물이 발사됩니다. 불법 비행을 하는 드론을 발견하면 드론을 향해 그물을 발사해 포획할 수 있습니다. 그물에 걸린 드론은 프로펠러가 멈춰 지상으로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때 드론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그물 끝에 연결된 낙하산이 펼쳐지며, 천천히 착륙하게 됩니다.



#드론 잡는 총_전술용 드론건

 

▲출처: droneshield.com


그물을 이용해 드론을 잡는 것은 효과적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드론이 너무 멀리 있거나, 빠르게 움직인다면, 조준해서 정확하게 그물로 잡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만약 그물이 아닌 총알처럼 빠른 속도로 날아간다면 드론을 잡기가 좀 더 수월할 것 같은데요. 실제로 드론을 잡는 총이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총알이 나가는 것이 아니라, 드론을 저지할 수 있는 전자기 신호가 나가는 것입니다.


▲출처: droneshield.com


호주 드론실드(DroneShield)사에서 개발한 전술용 드론건(DroneGun Tactical)은 길이 약 142cm에 무게 약 6.5kg인데요. 드론건의 사정거리는 최대 1km로 먼 거리에서 비행하고 있는 드론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드론건의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총처럼 드론을 겨냥하고 방아쇠만 당기면 됩니다. 방해 전파를 맞은 드론은 우선 사용자와 연결이 끊기며 영상 전송이 중단되고, 그 자리에 착륙시키거나 출발한 자리로 돌려보낼 수 있습니다. 드론을 출발지점으로 보내는 이유는 드론을 추적해 사용자를 찾아내기 위한 것입니다.



#드론 잡는 드론_포획 드론

 

▲출처: Michigan Tech HIROLab


앞에서 살펴본 방법들은 모두 지상에서 사람이 총과 비슷한 형태의 도구를 활용해 드론을 잡는 것입니다. 특히 방해 전파를 이용해 드론을 격추시키는 드론건의 경우, 미리 입력된 프로그램에 의해 비행하는 드론은 잡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드론을 활용해 드론을 잡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드론과 직접 충돌을 하거나, 총을 발사해 격추시키는 드론이 개발되어 있지만, 파편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Michigan Tech HIROLab


그런데 그물을 이용해 드론을 포획하는 드론이 등장했습니다. 미국 미시간공대에서 개발한 드론은 하늘을 비행하다가 다른 드론을 발견하면, 내장된 그물을 발사해 목표물을 포획하게 됩니다. 이런 모습 때문에 로봇 매사냥(Robotic Falconry)이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그물로 포획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으며, 드론을 활용하기 때문에 드론이 가는 곳이라면 어디든 쫓아갈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드론이 큰 인기를 끌면서 사생활 침해나 범죄 악용 등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앞에서 살펴본 안티드론 기술도 새롭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디지털 첨단기기의 발전에는 한화첨단소재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한화첨단소재는 첨단기기의 핵심 부품인 LinkTron(링크트론)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첨단기기와 함께 발전해가는 한화첨단소재를 많이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