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자율주행자동차 최신 동향

출처: grupoautomotrizandrade.mx

 

자율주행 자동차

2018 하반기 최신 동향


────────────────────

 

최근 자율주행 기술이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데요. 구글, 애플은 물론 국내 대표 IT 업체인 네이버도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국내도 세계시장의 자율주행 트렌드에 발맞춰 기술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데요, 세종시는 현재 조성하고 있는 스마트시티에서는 자율주행차와 공유차만 이동가능하도록 한 새로운 교통 체계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자동차 핫 이슈, ‘자율주행차 기술’에 대한 올 하반기 최신 동향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닛산 _ 2022년 완전자율주행차 출시

 

출처: revvedup.ug

 

닛산자동차는 인공지능(AI)가 운전자의 운전 패턴을 학습하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자율주행과 수동운전을 변환할 수 있도록 해 운전하고 싶을 때는 수동, 피곤하거나 다른 일을 해야 할 때는 자율주행을 사용해 운전의 즐거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출처: Inside EVs

 

닛산은 2016년부터 ‘프로파일럿(ProPilot)’이라 불리는 자율주행기술을 미니밴 ‘세레나’, 소형차 ‘노트’ 등에 적용해왔는데요. 지난 해는 전기차(EV) ‘리프’에는 버튼 하나만 누르면 자동 주차가 가능한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닛산은 오는 2022년에 완전자율주행차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볼보 _ 3세대 XC90에 자율주행 기술 적용

 

출처: CET

 

볼보는 오는 2021년 XC90 3세대 모델을 생산, 판매할 계획을 밝혔는데요 여기에 4단계 자율주행 시스템이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이웨이 어시스트(Highway Assist)’라 불리는 이 기술은 잠자는 승객을 태우고 주행을 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을 가지고 있어, 현재 적용된 기술에서 한 걸음 더 진보된 것이라고 합니다.

 

 

#바이두 _ 자율주행 플랫폼 ‘아폴로 3.0’ 공개

 

출처: Shanghai Daily

 

바이두는 지난 1월 CES 2018에서 자율주행차 플랫폼 ‘아폴로 2.0’을 공개한 바 있는데요, 지난 3일에는 업데이트된 자율주행 플랫폼 ‘아폴로 3.0’을 공개했습니다. 아폴로 3.0은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기준 레벨 4 수준인데요. 운전자 개입이 필요 없는 수준이지만 만일의 상황을 대비해 운전자가 탑승해야 합니다.

 

출처: diff3.com

 

이 기술을 탑재한 자동차는 스스로 주행 시작 및 주차가 가능하며 주행 상황에 따라 운전자가 제어할 수도 있는데요. 아폴로 3.0에는 자율주행 주차, 무인 자율주행배달, 무인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등 자율주행차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 포함됐습니다. 바이두는 내년 초 일본과 중국 일부 도시에서 14인승 자율주행 미니버스 ‘아폴로’ 10대를 시범운영할 계획도 밝혔습니다.

 

 

#현대차 _ 자율주행트럭 고속도로 운행

 

출처: 현대자동차그룹 공식 유튜브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된 컨테이너 운송용 대형 트럭이 이제 곧 국내에서 최초로 실제 고속도로를 달리게 됐습니다. 현대자동차는 화물용 대형 트럭에 대해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를 받았는데요. 기존에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는 승용차와 미니버스로, 대형트럭은 최초입니다. 현대차의 자율주행 트럭은 인천항으로 가는 영동고속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 등을 달리게 되며, 레이더와 라이다 등 감지기를 장착하고 정밀도로지도를 활용해 운행 안전성과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전기차’와 ‘경량화’인데요. 가볍고 강하지만 무게는 가벼운 스마트한 경량화 소재를 사용해 연료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노력이 한창입니다. 한화첨단소재는 StrongLite(스트롱라이트), SuperLite(슈퍼라이트), BuffLite(버프라이트) 등 자동차 경량화 브랜드를 통해 가벼우면서도 안전한 소재 개발에 힘쓰고 있는데요. 미래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 함께 세계 자동차 시장의 경량화 트렌드를 이끌어갈 한화첨단소재에도 많은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