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N컬쳐

제 4차 산업 혁명 시대, 미래에 사라지는 직업

 

제 4차 산업 혁명 시대

미래에 사라지는 직업

 

────────────────────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라 시대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주고 있는 반면, 인간이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직업’에 가장 큰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고되고 있어요. 2030년에는 로봇이 인간의 일자리를 70% 가량 대체하는 시대가 열린다고 하는데요. 현재에는 고소득으로 각광받고 있는 직업들조차 10년 뒤 사라지는 직업 리스트에 오르는 지금, 우리는 변화하는 미래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요? 제 4차 산업 혁명 시대, 앞으로 사라지는 직업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주행시대 _ 역사 속으로 사라질 ‘택시운전사’

 

 

머지 않은 미래, 도로에는 사람이 직접 운전을 하는 자를 찾아보기 힘든 시대가 올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예견하고 있습니다. 5년 안에 자율주행차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고, 20년 안에 자율주행 자동차만 도로를 다니게 하는 법안이 나올 것으로 예고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시대에는 ‘택시운전사’나 ‘버스운전기사’ 등 운전을 업으로 하는 직업은 역사 속으로 완전히 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금 없는 사회 _ 은행이 사라진다

 

 

현금 없는 사회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현재 진행형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비현금화로 전자거래가 활성화되며 은행 또한 컴퓨터나 모바일로 완벽하게 대체되는 시대가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도 오프라인 매장이 없는 모바일 은행이 등장하고, 신용카드 또한 실물이 아닌 모바일 카드로 대체되고 있는 추세인데요. 따라서 머지 않은 미래에는 은행원, 투자상담가, 콜센터 직원 등 은행 업무에 투입되는 많은 인력이 인공지능 컴퓨터로 대체된다고 합니다.

 

 

#무인 매장의 등장 _ 판매부터 결제까지 무인화 시대

 

 

최근 비대면 무인 매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줄을 서거나 계산할 필요없이 물건을 고르고 담아 매장 밖으로 나오면 자동으로 결제가 되는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 무인 매장 아마존고가 등장했는데요. 우리나라 또한 사정은 같습니다. 인건비 상승에 따라 무인결제 시스템 키오스크와 셀프결제 어플 등으로 유통업계에 대거 무인화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머지 않은 미래에는 마트나 편의점 등을 비롯하여 의류 매장 등의 소매점원, 판매직, 계산원, 물류창고직원 등이 무인 시스템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배달의 민족? _ 배달의 무인화

 

 

한국하면 ‘배달’을 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강점으로 뽑히는 배달 문화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어올 것 같습니다. 택배기사, 음식배달원, 우편배달원 등 배달 또한 무인화 시스템으로 대체된다고 하는데요. 최근 드론 배달이나 자율주행자동차로 배달을 해주는 업체들도 등장하며, 머지 않은 미래에 무인 배달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앞으로 미래에 사라질 직업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지질학자, 소방관, 경비원, 회계사, 약사 등 다양한 직업들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사라지는 직업들은 대체로 사람이 아닌 로봇이나 기계, 컴퓨터 등이 대체할 수 있는 반복적인 일이나, AI가 사람보다 더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일 등 컴퓨터 시스템으로 더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일들이 뽑히고 있는데요. 앞으로 다가올 미래, 개인의 역량을 키우며 제 4차 산업 혁명에 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