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플&JOB 이야기

<한화첨단소재 신입사원 해외연수 5기> 체코 HAEU 법인 파헤치기!


소수정예 세 남자의 HAEU 법인 생존기 3탄

체코 HAEU 법인 파헤치기!


────────────────────


안녕하세요. 한화첨단소재 HAEU 법인에서 해외연수 생활을 하고 있는 노상현, 이경석, 박정진 사원입니다. 소수정예 세 남자의 HAEU 법인 생존기 마지막 3탄, 이번에는 더 다채로운 내용으로 돌아왔는데요. 한화첨단소재 HAEU 법인에서 든든하게 자리를 지켜주고 계시는 재무 주재원, 허윤 과장님의 인터뷰를 시작으로 한국과 체코 근무 문화의 차이, 현지 문화 체험까지 알차게 담아보았습니다. 지금 함께 만나보시죠.



한화첨단소재 HAEU 법인 #재무 주재원 인터뷰



Q.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재무 및 인사 주 법인관리 담당을 하고 있는 허윤 과장입니다. 저는 체코 HAEU 법인에 2015년 6월 부임하여 지금까지 만 4년을 근무하고 있습니다. 


Q. 재무 주재원이 하는 일은?

재무 주재원이라고 해서 재무를 많이 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재무는 업무의 20%입니다. 현지직원들이 세법, 회계기준 더 많이 알고 있고 업무를 하고 있기에 재무주재원은 재무에 있어서는 기본적인 결제와 승인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업무의 80%이상을 차지하는 부분이 바로 본사보고 자료 보고 및 기획입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경영자의 판단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정보를 법인장에게 보고하고 손익관리에 신경쓰고 있습니다.


Q. 체코에서의 생활은?

한국보다는 더 풍족한 삶을 살고 있어 만족하며 생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처음에는 말이 안통하고 모든 것을 스스로 부딪혀야 하는 상황이 낯설고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해외 주재원은 몇 천억 짜리 자산을 소수의 주재원이 책임져서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책임감이 막중하여 개인적인 부분을 많이 희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로 인해 가족과의 시간을 많이 보내지 못하여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Q. 재무 주재원으로 생활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2015년에 SAP구축 프로젝트를 했을 때가 가장 힘든 기간이었습니다. 한정된 컨설턴트들과 주어진 3개월동안 본사와 유사한 수준의 SAP구축하는 것은 법인 상황에서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여러 현지직원들의 반대도 많았고 같이 SAP 구축을 도와줄 수 있는 현지 인력도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Q. 재무 주재원으로 생활하면서 보람을 느꼈던 적은?

결과적으로 SAP구축이 성공하고 안정화되었을 때가 가장 재무 주재원 생활하면서 보람을 느낀 순간 입니다. 그 당시 소수의 잘 따라와줬던 직원들한테 상당히 많은 고마움을 느낍니다. 밤새가며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프로젝트를 여러 직원들의 도움을 받아 성공시켰을 때의 그 짜릿함은 아직도 잊지 못하고 있습니다.


Q. 미래 후배 재무주재원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재무만 한다는 생각은 접으셨으면 합니다. 이 자리는 사람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관리 주재원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본사에 있을 때 사람들과의 의사결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다양한 경험을 쌓으시길 바라니다. 또한 관리회계적 마인드와 각종 보고 스킬을 사전에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무엇이 다를까? #현지 근무 문화 차이



체코 현지 직원들은 근무시간을 완벽하게 지키는 편입니다. 퇴근시간 15시가 되면 대부분의 현지 직원들은 퇴근을 합니다. 일보다는 가정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퇴근 후 아이들의 하교를 돕거나 집에서 가족들과 시간을 보냅니다. 함께 일을 할 때 다른 점은 직급, 나이에 따라 또렷이 구분되는 위계질서가 없다는 것입니다. 모두가 동등한 입장에서 일을 하고 자유롭게 의사소통, 의견을 표출합니다. 물론, 공장장에게는 그러한 위계질서가 존재하긴 합니다.



업무를 할 때 있어서는 본인의 업무와 다른 사람의 업무가 명확히 나눠져 있습니다. 자신의 업무에만 몰두를 하고, 맡은 영역을 조금이라도 벗어나는 업무에는 전혀 관여를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함께 일을 할 때 진행이 더딘 경우가 발생하긴 합니다. 대부분의 오피스 직원들은 영어를 잘해서 소통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라인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영어가 서툰 경우가 많아 소통하기 힘들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간단한 영어 단어를 이용해 소통을 하거나 번역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해외연수의 꽃 #체코 문화 체험


▲ 바벨성 / 소금광산


저희가 살고 있는 오스트라바는 폴란드 국경까지 자동차로 20분 거리라 주변 여러 나라들의 문화를 체험하는데 이점이 있습니다. 저희 셋 모두가 좋아하는 도시는 폴란드의 크라코프 라는 도시인데요. 자동차로 1시간 30분거리에 있는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특별하게 화려하고 멋있는 건축물 같은 것은 없지만, 잘 보존되고 깔끔한 구시가지, 바벨성, 그리고 강변을 따라 만들어진 산책로가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 골롱카


또한, 근교에 소금광산, 아우슈비츠 수용소도 있어서 함께 체험을 하기도 합니다. 유명한 음식으로는 골롱카가 있는데 체코의 꼴레뇨와 비슷한 족발 같은 음식입니다. 화폐는 즈워티를 사용하는데 1즈워티 = 310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물가는 체코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체코와 가까이 위치하지만 가장 다른 점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어를 할 줄 알기 때문에 여행하는데 어려움이 많이 없다는 것입니다.


▲ 쿠라쿠프 광장


지금까지 소수정예 세 남자의 체코 HAEU 법인 수기를 봐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리며, 한화첨단소재 해외 법인에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는 남은 기간 동안 열심히 배우고 경험하여 한화첨단소재의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