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회사 이야기

한화첨단소재 본사 이전 1년, 무슨 일이 있었나?

 

2014년 11월 26일은 한화첨단소재의 역사에 새로운 길을 열어준 날입니다. 한화첨단소재에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서울 장교동 한화빌딩에 있던 본사를 공장이 자리잡은 세종시로 옮겼어요. 세종시랑 투자이전유치 MOU를 맺고 한화첨단소재는 세종시에서 새로운 날갯짓을 시작했어요. 한화첨단소재가 자동차용 경량복합소재 및 부품 글로벌 NO.1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것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익숙함보다는 도전을 선택하는 한화첨단소재의 열정 덕분이었던 것 같아요. 한화첨단소재는 지난 1년 동안 세종시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사회공헌프로그램으로 세종시의 대표 기업으로 자리잡았어요. 이뿐만 아니라 대내외적으로 다양한 일들이 있었는데요. 지난 1년간의 발자취를 공개합니다.

 



한화첨단소재 세종시 이전
대기업의 지방화 시대 선도


2014년 11월. 한화첨단소재의 본사 이전은 투자환경과 미래 발전상을 고려해 결정하게 되었어요. 소재 및 성형사업의 특성상 빠른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제품 차별화 및 원가 경쟁력제고를 추진하겠다는 취지였어요. 충청권 연고기업으로서 대기업의 지방화 시대를 선도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한다는 의지도 담겨 있었죠. 세종시의 지속적인 발전과 성공건설, 경제 활성화를 위해 한화첨단소재의 모든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노력 결과, 세종 시민들이 자랑스러워하는 세종시 대표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어요.


 


한화첨단소재 하이코스틱사 인수
멕시코 법인 신설


 

2015년 3월. 한화첨단소재는 독일 자동차부품 성형업체인 하이코스틱사를 인수했어요. 하이코스틱사는 BMW와 아우디, 폭스바겐 등에 차량용 경량화 부품(휠 아치라이너, 언더바디쉴드 등)을 납품하는 기업이에요. 하이코스틱사는 한화첨단소재가 2007년 미국 자동차부품 소재기업인 아즈델 인수에 이은 두번째 해외 기업 인수인데요. 하이코스틱사 인수로 인해 세계 자동차 산업의 중심인 독일에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 기반을 확보한 것은 물론 유럽지역 제품 수주와 판매를 위한 영업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어요.


2015년 2월. 한화첨단소재는 미주 자동차 생산기지로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중남미 최대 자동차 생산 국가이며 세계 자동차 생산량 8위인 멕시코의 누에보레온주 몬테레이시에 멕시코 법인을 신설했어요. 내년 상반기 제품 양산을 목표로 공장과 생산라인 건설을 진행하고 있으며 설비가 완성되면 글로벌 업체에 경량화 부품소재를 공급할 예정이에요.

 

 



한화첨단소재의 경쟁력 확보
경량복합소재개발센터


2015년 7월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던 한여름, 경량복합소재개발센터 개소식이 열렸어요. 경량복합소재개발센터는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 세종2사업장에 있어요. 약 120억 원의 공사비가 투입된 신축 건물로 연구동과 후생동의 건물이 자리잡고 있어요. 직원들의 편의와 복지를 위해서 다양한 부대시설이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자동차용 열가소성, 열경화성 복합소재 연구와 함께 설계 및 개발 분야 신규 아이템들에 대한 기술 경쟁력 확보가 이루어지고 있어요. 경량복합소재개발센터는 한화첨단소재의 사업 비전과 잘 맞는 미래지향적 인테리어가 특징인데요. 이곳에서는 경량복합소재센터, 설계팀, 개발팀, SMC, PMC, 지원부문의 약 100여 명의 직원이 입주해 있어요.


 


아이들의 꿈을 지원하는
2015 한화에코스쿨


2015년 9월 한화첨단소재에서는 미래를 이끌고 갈 꿈나무들에 대한 지원도 이어나가고 있는데요. 수도권 지역에 비해 혜택이 없는 세종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친환경 과학교육 체험 및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2015 한화에코스쿨 협약식’을 부강초등학교와 대동초등학교와 진행했어요. 한화에코스쿨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다양한 실험 및 체험학습을 통해 환경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환경보호를 위한 과학 원리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어요.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올해 12월까지 약 3개월간 정규 교육과정으로 진행되고 있어요. 한화첨단소재는 향후 3년간 아이들이 다양한 친환경 과학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에너지와 환경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고 미래를 이끌어갈 과학인재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에요.

 



함께 멀리
사회공헌 활동


 

2015년 9월 한화첨단소재에서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쳤어요. 전 임직원이 년 2회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각 사업장별로 ‘한화첨단소재 봉사단’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어요. 아동 지원활동, 노인 지원활동, 장애우 지원활동 등 손길이 필요한 곳에서 기꺼이 힘이 되어주었어요. 이 밖에도 지난 추석에는 ‘추석맞이 임직원봉사활동’이 있었는데요. 독거노인 및 저소득 가정을 대상으로 추석 명절음식을 직접 만들어 함께 나누었어요.

 

매주 수요일에는 부강초등학교에서 찾아가는 전통문화교실인 ‘한화예술더하기’를 통해 아이들과 시간을 함께 보내기도 했어요. 한화첨단소재는 무엇보다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후원을 아끼지 않는데요. ‘함께 멀리’가는 것이 한화그룹의 정신이기 때문입니다. 본사를 세종시로 이전한 후, 지난 1년 동안 한화첨단소재에서는 많은 변화와 혁신이 있었어요. 앞으로 한화첨단소재는 더 큰 도전으로 세종시와 함께 세계적인 기업으로 입지를 단단히 하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