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N컬쳐

추운 겨울철 ‘안전운전’ 요령 5가지 TIP


겨울철 안전운전의 중요성은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 같아요. 특히 눈이나 비가 온 뒤에는 도로가 꽁꽁 얼어붙어 더 많은 위험들이 도사리고 있는데요. 조금만 방심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추운 겨울철 안전운전 요령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우리모두 겨울철 안전운전 요령을 숙지해 사고없이 편안한 한 해를 마무리 하도록 해요!




겨울철 안전운전 요령 1

타이어 관리


기온이 낮아지는 겨울에는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이 떨어져 각종 사고가 발생하곤 해요. 공기압이 떨어지면 제동 능력과 방향을 바꾸는 기능도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런 사고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알맞게 넣고 마모 상태를 수시로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겨울철 교통사고 70%는 타이어 공기압 관리 부주의로 인한 사고라고 하니 적어도 한 달에 한번은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해주도록 합니다.




겨울철 안전운전 요령 2

안개등 활용


눈이 오거나 비가 내리는 날에는 안개등을 활용한 안전운전을 추천해요. 안개등은 안개가 발생했을 때뿐만 아니라 시야 확보를 위해 사용하는 것도 좋아요. 궂은 날씨에 안개등을 사용해 다른 차량에게 나의 위치를 알리면, 다른 차량이 나를 미처 발견하지 못해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안개등과 미등은 내 시야 확보는 물론 상대방에게 나의 위치를 알리는 역할도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겨울철 안전운전 요령 3

스노우 체인 사용


한 겨울에는 언제 어디서 눈길과 빙판길을 만날지 모르니 항상 스노우 체인을 구비 해두는 것이 좋아요. 스노우 체인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한데요, 가장 기본적인 사슬체인, 우레탄체인, 직물체인, 스파이더체인 등이 있고 일회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프레이체인도 있습니다. 스프레이체인은 고분자수지로 이루어져 있어 타이어에 골고루 도포해주면 된답니다. 하지만 효과 지속력이 다소 떨어지니 단거리 주행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겨울철 안전운전 요령 4

자동차 배터리 확인


영하까지 기온이 뚝 떨어지는 날씨에 자동차 배터리 성능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때가 많아요. 갑자기 시동이 걸리지 않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배터리 표시등을 확인해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드러운 브러시를 이용해 단자에 있는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해주고 헐거워진 볼트는 꽉 조여주도록 합니다.




겨울철 안전운전 요령 5

안전거리 확보


겨울 빙판길 운전에서 방어운전은 필수인데요, 빙판길에서는 시야가 좁고 제동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급제동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급제동을 하게 되면 조향력을 잃기 쉬워 사고의 위험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동차가 빙판길에 미끄러졌다면 당황하지 말고 가속페달과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차체 뒷부분 회전 방향에 맞춰 핸들을 조작해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