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lafabriquehexagonale.com


언젠가부터 신재생에너지와 환경문제는 매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사회적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국제적으로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아낌없는 투자와 개발이 이뤄지고 있는데요. 그중에 태양광 에너지는 태양광 패널의 발달과 함께 화석연료를 대체할 친환경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태양광 패널을 이용한 도로까지 등장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태양광 도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태양광 VS 태양열


현재 태양에너지는 크게 태양광과 태양열로 구분되고 있는데요. 사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태양광과 태양열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태양광과 태양열은 어떻게 다른 것일까요? 아주 간단하게 말하면 말 그대로 태양광은 태양 빛을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사용하는 것이며, 태양열은 태양의 복사열을 직접 난방에 사용하거나, 물을 끓여 발생하는 수증기를 이용해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이런 태양에너지의 장점은 무한한 에너지원이며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친환경 에너지라는 것인데요. 반면 단점은 아직까지는 시설 설치를 위한 초기 투자 비용이 많아 비용대비 효율이 떨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태양에너지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어 앞으로 이런 단점은 보완이 가능할 것입니다.




세계 최초의 태양광 자전거 도로

솔라로드(Solar Road)

▲ 출처: abc.net.au


자전거는 스포츠 용도뿐만 아니라, 출퇴근용 혹은 가벼운 외출용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도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을 위한 자전거도로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자전거가 보편화되어 있는 네덜란드에는 세계 최초의 태양광 자전거 도로인 솔라로드가 있습니다. 항상 지붕에서만 보던 태양광 패널이 발밑에 있다고 생각하지 상상이 안 되는데요.


▲ 출처: inhabitat.com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북쪽에 위치한 크로메니 마을에 가면 세계 최초의 태양광 자전거 도로를 만날 수 있는데요. 아직까지 시범 도로인 네덜란드 솔라로드는 약 70m로 콘크리트 모듈과 강화 유리로 마감된 조립식 패널로 이뤄져 있습니다. 이 태양광 자전거 도로는 1년에 1제곱미터당 50~70k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으며, 이 전력을 활용해서 도로 가로등이나 신호등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면적이 좁기 때문에 많은 에너지를 생산할 수 없지만, 자전거 도로 전체에 적용한다면 원하는 만큼의 전력을 충분히 생산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세계 최초의 태양광 도로

와트웨이(Wattway)

▲ 출처: wattwaybycolas.com


좁은 자전거 길이지만, 기존의 용도를 수행하면서 에너지도 생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태양광 자전거 도로는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자전거 도로보다 면적도 넓고 훨씬 더 많은 곳에 설치된 도로가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도로인데요. 이런 자동차 도로에 태양광 도로가 설치되면 어떨까요? 태양광 발전을 위한 별도의 공간을 마련할 필요도 없고, 전 세계 어디에나 있는 도로로 충분한 에너지를 생산하고 공급까지 어렵지 않게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출처: inhabitat.com


이런 태양광 도로를 프랑스에 가면 만나볼 수 있습니다. 프랑스 환경부는 노르망디 투루브르에서 페르슈까지 약 1km의 구간은 태양광 도로인 와트웨이를 만들었습니다. 약 3,000개의 특수 패널이 사용된 이 도로는 하루에 767kWh, 연간 280MWh의 전력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이 지나가도 될 정도로 튼튼한 소재인 실리콘 시트가 포함되어 아무런 걱정 없이 자동차 운행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태양광 도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 태양광 도로 설치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지만,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풀어간다면 태양광 도로는 머지않아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태양광 도로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태양광 패널인데요. 태양광 패널에는 한화첨단소재 기술인 EVA 시트가 숨어있습니다. 한화첨단소재는 30년 이상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EVA 시트를 개발, 생산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태양광 도로가 하루빨리 우리 곁에 다가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존버덕 2017.01.19 22: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와 충전하면서 달리는 도로라 너무 획기적인듯합니다. 언젠간 상용화가 가능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