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교통사과 발생 시 생명을 구하는 차량용 안전용품 BEST 5!


과거 자동차는 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재산 목록 중의 하나였습니다. 물론 여전히 자동차가 고가의 제품 중 하나지만, 대중화로 인해 자동차에 대한 인식도 많이 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동차가 대중화되면서 장점도 많이 있지만, 그에 따른 단점도 많이 있습니다. 주차 문제를 시작으로 교통 체증, 환경 오염 등 복합적인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운전자에게 가장 큰 두려움으로 다가오는 것은 바로 교통사고입니다. 특히 교통사고는 1차 피해뿐만 아니라, 2차 피해까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후속 처리가 중요한데요. 위급한 상황에서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차량용 안전장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사고를 예방한다!

안전 삼각대


도로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대부분 차를 세워놓고 보험사를 기다리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절대 까먹지 말고 챙겨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안전 삼각대입니다. 안전 삼각대는 차량을 구입할 때, 일반적으로 함께 제공되며 트렁크에 있습니다. 그래서 사고가 났을 때,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옮길 수 없다면 후방에 안전 삼각대를 세우면 됩니다. 특히 도로교통법 제66조에 의해 도로에서 자동차를 운행할 수 없게 된 경우에는 고장자동차 표지를 설치해야 하며, 미설치 시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 모두의 안전을 위해 꼭 안전 삼각대를 설치하세요!




차량에서 갑자기 연기가 난다!

차량용 소화기


차량에서 불이 나는 것은 일반적인 상황은 아닙니다. 그러나 차량의 엔진은 항상 과열 상태며, 차량 내부에는 인화성 소재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불이 날 가능성은 언제나 존재합니다. 특히 사고에 의해 휘발유가 유출되거나 전기 누전 혹은 과열로 인해 화재 발생 확률은 더욱 높아지는데요. 문제는 밀폐된 작은 차량의 특성상 화재가 발생할 경우, 전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차량용 소화기는 꼭 필요한데요. 꽉 막힌 도로에서 소방차가 오기만을 기다리며 발을 동동 구르는 것보다는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하여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시기 바랍니다.




충격을 흡수해줘!

스페어 타이어


평소에는 불필요해 보이는 스페어 타이어! 그래서 빼놓고 다니시는 경우도 많고, 심지어 스페어 타이어를 다른 사람에게 판매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런데 스페어 타이어는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운전자가 타이어에 큰 관심을 갖지 않지만, 타이어에 문제가 생기면 큰 사고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스페어 타이어는 꼭 필요합니다. 또한 다른 차량이 후방에 충격을 가했을 때, 충격을 완화해주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조금 귀찮고 부피를 많이 차지한다고 창고에 보관하지 마시고, 꼭 트렁크에 넣고 다니세요.




어두운 곳을 밝혀라!

손전등


어두운 산길 갑자기 멈춰버린 자동차! 보닛을 열고 고장 난 부분을 살펴보려고 하지만 가로등 하나 없는 어둠으로 당황스럽기만 합니다. 칠흑 같은 어둠으로 트렁크에 있는 안전 삼각대 하나 찾기도 어려운데요. 이런 상황에 손전등은 유용한 역할을 합니다. 물론 최근에는 스마트폰에 손전등 기능이 있어, 손전등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으로는 보험사에 전화도 해야 하며, 배터리가 부족할 수도 있기 때문에 차량의 조수석에 손전등 하나를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을 깨고 탈출하라!

시거잭 USB 충전기

▲ 출처: businessinsider.com


대형버스에 타보셨다면 창문 옆에 비상용 망치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본 적 있으실 텐데요. 비상용 망치는 차량이 물에 빠졌거나, 출입문 파손 시 창문을 깨고 탈출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승용차의 경우 따로 비상용 망치가 준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스스로 차량을 벗어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런데 시거잭 USB 충전기가 망치의 역할을 하는 제품이 있습니다. 이 충전기는 앞쪽이 뾰족하게 되어 있어, 충전기를 사용해 창문을 깨고 탈출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망치처럼 따로 보관을 하거나 필요할 때 다급하게 찾아야 할 필요 없이, 시거잭 USB 충전기는 평소에 스마트폰 충전용으로 사용하다가 위급한 상황에는 망치로 사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