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회사 이야기

한화첨단소재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 소개

▲ 한화첨단소재 글로벌 네트워크

 

글로벌 No.1 첨단소재 기술기업 비전 실현을 위한
한화첨단소재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

 

────────────────────

 

한화첨단소재는 임직원의 글로벌 역량을 제고하고 해외사업 확대에 대비하고자 다양한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내 원어민 어학 강좌와 신입사원 해외연수 프로그램은 한화첨단소재만의 특화된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으로써 임직원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한화첨단소재의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글로벌 교육 관련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시행하기 시작해, 매년 교육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보완해나가며 임직원의 학습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어요. 한화첨단소재 임직원이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한화첨단소재의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글로벌 인재 양성 _ 사내 원어민 어학 강좌

 

 

한화첨단소재는 2016년 7월부터 세종 본사 및 조치원 경량복합소재연구소에서 근무 중인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사내 원어민 어학 강좌’를 개설 운영하기 시작하여, 2017년부터는 음성사업장까지 확대해 시행하고 있어요. 사내 원어민 어학 강좌는 면대면 학습을 활성화하고자 영어와 중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원어민 강사가 상주하며 클래스별로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학습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임직원 스스로 본인의 어학 능력에 적합한 클래스(초•중급 및 고급과정)를 선택해 수강 신청한 후 1:1 수업, 소규모 혹은 그룹별 어학 강좌를 수강할 수 있어요. 또한, 1인 최소 연간 90시간 이수를 목표로 ‘어학 학습시간 이수제’를 도입해 학습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다양한 테마 강좌 운영, 커뮤니티 학습실 조성 등 활기차고 즐거운 교육 환경을 만들어서 임직원들의 자율적 동기부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 해외 법인 파견 특화 _ 주재원 및 법인장 육성 교육 프로그램

 

 

내 원어민 어학 강좌와 연계해 올해부터는 ‘주재원 및 법인장 육성 프로그램’을 신설했습니다. 글로벌 No.1 첨단소재 기술기업이라는 비전 실현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인재육성이라는 생각에서부터인데요. 한화첨단소재는 미국, 유럽, 중국, 멕시코 등 세계 각지에 8개 해외 생산법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실용 비즈니스 영어 및 글로벌 업무수행 능력 습득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통해 글로벌 핵심인력을 육성하고자 주재원 및 법인장 육성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했는데요. 온라인 사전교육을 비롯해 별도 합숙으로 이루어지는 집합 교육 과정, 모바일을 활용한 사후 교육과정 등을 통해 해외법인 파견을 위한 역량을 집중적으로 키울 예정입니다.

 

 

#글로벌 마인드 향상 _ 비즈니스 교육 프로그램 운영

 

 

이 외에도 한화첨단소재는 임직원의 글로벌 마인드와 역량을 단기간에 높이고자 다양한 비즈니스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소규모 그룹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과정’은 회의 진행, 의전, 메일 작성, 호텔 예약, 회사방문 요령 등에 대해 교육하며 매년 6회씩 진행되고 있어요. 또한, 매년 3회씩 진행되는 ‘글로벌 특강’을 통해 한화첨단소재의 해외법인이 위치한 미국, 중국, 독일, 체코, 멕시코 지역의 교육, 문화, 관습 등을 비롯해 비즈니스 매너에 대해 교육하고 있습니다. 주재원 근무 경험자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해외법인 이해특강’은 매년 4회 진행되며, 해외법인 운영 관련 일반 업무에서부터 근무경험과 노하우 등을 교육하고 있어요.


 

#해외 생산거점 지속 확대 대비 _ 신입사원 해외연수 프로그램

 

▲ 한화첨단소재 신입사원 해외연수 활동

 

한화첨단소재는 해외 현지 생산법인 설립뿐만 아니라, 해외 현지 기업들을 잇달아 인수하면서 글로벌 자동차부품 생산•공급 업체로서의 위상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8개인 해외법인을 2020년까지 10개 이상으로 확대해 국내외 자동차사들의 부품 표준화 및 글로벌 소싱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중장기 계획도 가지고 있는데요. 이에, 해외사업 확대에 대비하고 신입사원 조기전력화 및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2015년 하반기 수시채용 신입사원 이후 모든 1년 차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해외법인에서 6개월간 근무할 수 있는 ‘신입사원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한화첨단소재 신입사원 해외연수 3기 사전교육

 

신입사원 해외연수 프로그램 도입 이후 현재까지 총 29명의 신입사원이 해외연수 프로그램 과정을 마쳤으며, 지난 8월, 3기 신입사원 5명이 출국했는데요. 신입사원은 연수 전 4개월간 회계, 공통직무 등 기초직무 관련 사전교육을 받고, 개인별로 수행할 해외 연수 계획서를 제출합니다. 6개월의 해외연수 기간 동안 멘토링 제도를 통한 해외법인 업무 실습, 해외 문화 체험, 어학 학습 등의 과정이 진행되며, 연수 대상자들에게는 각종 체류비 외에도 어학 교육비, 문화 체험비, 의료비 등을 지원하고 있어요.

 

▲ 한화첨단소재 ‘신입사원 해외연수 2기 졸업식’ 현장

 

또한,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무사히 마치고 돌아오면 연수 과정을 무사히 마치고 돌아온 것을 축하하고, 마무리하는 졸업식 행사도 진행되는데요. 이선석 대표이사와 주요 임원을 비롯해 해외법인에서 연수 과정을 마치고 돌아온 해외연수 참가 신입사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며, 해외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해외연수를 통해 느낀 소감발표 및 개별 프로젝트 과제 발표 등이 진행됩니다. 특히, 개별 프로젝트 과제 발표를 통해 개인별 업무 분야와 연계해 해외연수 기간 동안 해외법인에서 체험하고 습득한 업무 노하우와 실제 현업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사례들을 공유하는 한편, 참석한 경영진들의 질문에 답하는 시간도 갖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화첨단소재의 글로벌 No.1 첨단소재 기술기업으로써의 비전 실현을 위한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렸는데요. 한화첨단소재는 전 임직원들이 글로벌 시대에 부합하는 자랑스러운 한화첨단소재인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 도입을 통해 글로벌 인재 양성에 힘쓰는 한화첨단소재의 행보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