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N컬쳐

직장인의 스마트한 소비를 위한 2018 소비 트렌드


직장인의 스마트한 소비를 위한

2018 소비 트렌드

 

────────────────────


봄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4월, 그래서 돈 나갈 일도 많은데요. 여러분은 돈을 어떻게 사용하시나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돈, 이런 소비에도 트렌드가 있습니다. 2017년은 인생은 한 번뿐이라는 YOLO(You only live once)가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며, 미래에 투자하기보다는 현재의 삶을 즐기기 위해 취미 생활이나 자기계발 같은 일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렇다면 2018년은 어떤 소비 트렌드가 직장인들의 소비를 유혹하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은 것에서 행복을 찾아라!_소확행



2018년이 시작되고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하나는 바로 소확행입니다. 소확행은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작지만 실현 가능한 행복을 의미하는데요. 지난해 YOLO로 인해 너무 많은 돈을 소비해서 인지, 올해는 YOLO와 비슷하지만 좀 더 좁은 의미의 소비인 소확행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소확행은 특별한 소비를 하지 않고도 커튼 사이로 내리쬐는 햇살이나 시원하게 부는 바람에서도 느낄 수 있는 소소한 행복을 의미하는데요. 불확실한 미래에서 행복을 찾는 것보다, 작지만 지금 당장 누릴 수 있는 행복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_워라밸



워라밸은 Work and Life Balance의 줄임말로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합니다. 과거 직장에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는 것이 중요했다면, 이제는 가정과 자신만의 시간도 일만큼 중요해진 것입니다. 특히 젊은 세대에서 워라밸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는데요. 회사에서 정시에 퇴근해,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거나 자신의 취미 생활을 하는 등 저녁 있는 삶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워라밸이 하나의 소비 트렌드가 되면서, 주변에는 직장인들의 휴식 공간이나 취미 생활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가치를 소비하는_플라시보 소비



플라시보 소비라는 단어를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플라시보 소비라는 단어는 처음 들어보지만, 플라시보 소비를 하고 계신 분들을 많으실 것 같은데요. 제품을 구매할 때 가성비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인 가심비가 높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플라시보 소비입니다. 즉 높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인데요. 건강을 위해 유기농 제품을 선택하고, 취미 생활을 위해 고가의 드론을 구매하는 등 가성비보다는 자신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_미닝아웃



미닝아웃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치적, 사회적 신념과 같은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소비입니다. 벽장 속에서 나오다라는 미닝(Meaning)과 커밍아웃(Coming out)이 결합되어 탄생한 말로 과거에는 불매운동이나 구매 운동이 주를 이뤘는데요. 최근에는 자신의 생각과 같은 메시지가 담긴 슬러건 패션이나 환경보호를 위해 재활용 제품이나 친환경 제품 등을 구매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소비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특히 미닝아웃은 개인 SNS를 통해 빠른 속도로 공유되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이 편하게 쉴 수 있는 커렌시아, 사람을 만나지 않고 구매하는 기술인 언택트 등 다양한 소비 트렌드가 2018년에 나타날 것으로 보이는데요. 올해 소비 트렌드의 핵심은 자신의 행복과 만족감인 것 같습니다. 2018년 후회되는 소비보다는 하루하루 기억에 남는 소비로 자신의 행복과 만족감을 충분히 누리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