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BGR.com

 

영상통화하고 음식주문까지

AI 스피커 최신동향!

 

────────────────────

 

‘스피커’가 점점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의 날씨와 일정은 알려주는 것은 물론, 집안의 가전을 연결해 제어하고 음식도 배달해줍니다. 한마디로 만능 비서 역할을 해주는데요. 집에서 손하나 까딱하지 않고 똑똑한 스피커 하나면 TV를 켜고, 에어컨 실내온도를 조절하고 청소도 음성명령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비서처럼, 때로는 친구처럼 우리 가장 가까운 곳에서 원하는 것을 해결해주는 램프의 요정과도 같은 존재인데요. 오늘은 최근에 더욱 지능화된 AI 스피커의 최신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안의 모든 가전을 연결하는 _ 갤럭시홈(Galaxy Home)

 

출처: 삼성전자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스피커 ‘갤럭시홈’은 스마트폰과 TV, 냉장고, 세탁기 등 모든 가전제품과 연동돼 진정한 홈비서를 지향하고 있는데요. AI 스피커 시장에서는 가장 후발주자이지만 다양한 하드웨어와 연결성으로 하반기 AI 스피커 중에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출처: 삼성전자

 


무엇보다 삼성의 모든 가전제품과 연동이 가능하고, 8개의 원거리 마이크가 탑재돼 멀리 떨어진 공간에서도 목소리를 선명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만의 고성능 AKG 스피커 6대와 1대의 우퍼 스피커가 있어 서라운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여기에 AI 비서 ‘빅스비 2.0’이 탑재돼 사용자 패턴을 학습해 맛집 추천부터 예약주문까지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동영상 시청과 영상통화가 가능한 _ 스마트 디스플레이

 

출처: TechGuySmartBuy


최근 구글에서는 디스플레이가 달린 인공지능 스피커 ‘스마트 디스플레이’를 선보였는데요. 기존 AI 스피커인 ‘구글홈’처럼 음악감상, 일정확인, 검색 등의 서비스는 그대로 제공하면서, 유튜브, 구글 플레이 무비, HBO NOW 등을 통해 동영상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정도 음성이 아닌 화면으로 확인하고, 영상통화도 가능합니다.

 

출처: LENOVO


주방에서는 레시피를 눈으로 확인하면서 조리할 수 있고, 디지털 포토앨범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집안 내 가전기기를 터치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디스플레이에는 스냅드래곤  624 soC 칩이 탑재됐으며, 스피커는 풀 레인지 10W입니다. 화면 크기는 8인치와 10인치 두 가지 종류입니다.

 

 

#음식 배달해주는 _ 카카오미니

 

출처: KAKAO.AI


카카오미니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이용한 깜찍한 디자인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멜론과 카카오톡, 카카오 택시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블루투스 기능에 AUX 포트가 있어 MP3와 스마트폰 등과 연결이 가능해 스피커로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출처: KAKAO.AI

 

카카오톡 주문하기를 통해 배달음식 주문도 가능한데요, 가장 인기있는 메뉴와 할인 메뉴 등도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중교통정보 음성안내 및 어학 사전 기능, 영화정보 및 TV 편성정보, 스포츠 경기 일정, 다음 포털 실시간 이슈 검색어 순위도 알려줍니다. 또한 보이스톡 기능이 있어 이동통신망이 없어도 인터넷 전화가 가능한데요, 여기에 번역이나 스마트홈 제어기능을 추가하는 것도 고려중이라고 합니다.

 

 

스마트홈 기기를 제어하는 _ 네이버프렌즈

 

출처: 네이버

 

네이버의 AI 스피커 ‘네이버프렌즈’는 내장된 배터리로 연속 5시간 사용이 가능해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들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어 휴대성이 좋습니다. 또한 네이버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질문을 던지면 답을 해주는 ‘음성검색 서비스’ 제공합니다.

 

출처: 네이버


그리고 최근 샤오미와의 협약을 통해 음성명령으로 샤오미 스마트홈 기기를 제어할 수 있게 됐는데요. 조명 밝기와 바람 세기 등의 세부적인 명령어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제어가 가능한 샤오미 기기는 조명, 플러그,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등 총 4종이며, 앞으로 기기를 더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배달의 민족’과 제휴를 통해 음성명령으로 음식을 주문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도 최근 페이스북 메신저(Messenger) 프로그램과 터치스크린 기능이 탑재된 인공지능 스피커 ‘마빈(Marvin)’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는데요. 인공지능 스피커는 말하고 듣는 기능에서 만지고 보여주는 기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발전하는 디지털 첨단 기기 속에 한화첨단소재의 기술도 숨겨져 있는데요. 바로 인공지능 스피커의 최신 기술인 ‘터치스크린’입니다.

 

터치스크린의 디스플레이 핵심 부품인 연성회로기판은 한화첨단소재의 전자소재 브랜드 '링크트론(LinkTron)' 기술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한화첨단소재의 링크트론은 차별화된 품질과 성능으로 세계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AI 스피커 발전과 함께 한화첨단소재의 활약도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