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로봇이야? 동물이야? 자연을 닮은 생체 모방 로봇 소개


로봇이야? 동물이야? 

자연을 닮은 생체 모방 로봇 소개


────────────────────


청소 로봇, 요리사 로봇, 택배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개발되는 로봇들! 전 세계에는 폭넓은 종류의 기술과 각양각색의 디자인을 갖춘 로봇들이 존재하는데요. 오늘은 많고 많은 로봇 중에서도 자연에서 직접 영감을 얻고, 최첨단 기술을 결합한 생체 모방 로봇에 대하여 소개해보려 합니다. 로봇이야? 동물이야? 보는 이로 하여금 착각을 일으키는 생체모방 로봇들을 한화첨단소재와 함께 만나보세요.



#한 마리의 갈매기처럼 나는 드론 _ 스마트버드(SMARTBIRD)


▲출처: festo.com


거친 바람 속에서도 자유롭게 비행하는 새들의 모습을 본뜬 로봇도 있습니다. 바로 갈매기의 비행특징을 모사한 스마트버드(SMARTBIRD)인데요. festo에서 개발한 이 드론은, 최소한의 날개짓으로 오랜 시간 공중에서 비행이 가능하며, 발사체가 드론을 날려주어야 하는 기존의 고정익 드론들의 문제점을 극복해내어 스스로 이륙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개미처럼 성실하게 _ 개미 로봇


▲출처: festo.com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두고 흔히 ‘일개미’ 같다는 표현을 하죠. 개미 로봇은 소통과 협동으로 집단을 이끌어나가는 개미에서 모티브를 얻어 만들어진 로봇입니다. 생체학습네트워크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개미 로봇들은 특정 움직임을 반복하면서 상황에 적합한 행동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데요. 무선통신을 통해 움직임과 방향을 컨트롤 할 수 있으며, 이들은 문제에 직면했을 때 스스로의 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답니다.



#꿀벌의 생존을 돕는 _ 로봇 플라워


▲출처: 마이클 캔디 유튜브


최근 그 개체 수가 급감하고 있는 꿀벌들을 위한 특별한 자연 로봇도 있습니다. 뉴미디어 아티스트 마이클 캔디(Michael Candy)가 제작한 로봇 플라워는 노란 유채꽃에서 모티브를 얻어 제작되었는데요. 꽃의 모습을 그대로 본뜬 이 로봇 플라워는 벌들의 생존에 직접적으로 연결된 꽃가루와 꿀을 벌들에게 제공해 그들의 생존을 돕고, 꿀벌들의 이동을 통해 수정되는 꽃의 개체 수도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반려동물도 이젠 로봇 _ 로봇 강아지


▲출처: sony.net


반려동물들의 삶은 일상생활 속 새로운 행복을 느끼게 해줍니다. 그런데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은 사실 생각만큼 쉽지는 않죠. 책임감과 많은 정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지만 망설이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이런 분들께는 소니의 로봇 강아지 아이보를 추천합니다. 실제 강아지들의 움직임과 소리를 모방함은 물론, 음성명령에 응답하기도 하는데요. 로봇 강아지라면 어린아이들이나 출장이 잦아 집을 자주 비우는 직장인들도 걱정과 부담 없이 반려견을 키울 수 있겠죠?


자연을 닮은 다양한 종류의 생체 모방 로봇들은 우리의 삶 곳곳에서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처럼 일상에 편안함과 행복을 주는 로봇과 같은 디지털 정밀 기기에 사용되는 한화첨단소재의 기술이 있습니다. 한화첨단소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핵심 부품인 연성회로기판용 주요 소재 LinkTron(링크트론)을 제작하고 있는데요. 링크트론은 고밀도화, 유연성, 굴곡성, 반복성이 요구되는 디지털 전자기기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품질과 성능으로 세계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한화첨단소재의 링크트론. 앞으로도 로봇 산업의 발전과 함께 한화첨단소재의 활약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