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플&JOB 이야기

<한화첨단소재 신입사원 해외연수 6기> 상해 HASH 법인 라이프!

 

한화첨단소재 상해 HASH 법인 라이프

从上海大家好!
 
────────────────────

 

안녕하세요! 저희는 한화첨단소재 중국 상해 HASH 법인으로 해외연수를 오게 된 이기쁨, 이한세, 형준우 사원입니다. 저희는 한화첨단소재 신입사원 해외연수 6차수로 2019년 8월 5일부터 약 두 달 정도의 시간을 상해에서 보내고 있는데요. HASH 법인 소개를 시작으로 상해에서의 생활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화첨단소재 #HASH 법인 소개

 

▲ 한화첨단소재 HASH 상해법인 전경

 

한화첨단소재 HASH 상해법인은 2005년 7월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SMC, StrongLite, SuperLite 등의 소재를 이용하여 경량복합소재 차량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해외에 위치한 만큼 국내 OEM뿐 아니라 해외 OEM들과의 거래가 많아 활발하게 시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HASH 법인 #현지 업무 소개

 

 

HASH 법인에 도착한 뒤 저희는 간략하게 법인 OJT를 받고, 각자 팀을 배정받아 관련 업무를 맡았습니다. 이한세, 이기쁨 사원은 각각 본 직무인 생산과 개발을 맡게 되었고, 형준우 사원은 품질팀에 소속되어 관련 업무를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법인에서 생산하는 제품 교육을 받은 뒤, 곧바로 실전에 투입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생산된 제품의 측정하여 SPEC-IN 여부를 확인하기도 하며, 공장 내 공정 라인을 돌며 각 공정의 CYCLE TIME을 기록하여 분석 및 단축방안을 찾는 등의 업무를 진행해왔습니다. 현재는 GM의 품질관리 시스템인 BIQS 관련 프로젝트를 맡게 되어 해당 문서 및 시스템 구축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 고객사가 방문할 시에는 HASH 법인 현지 직원들과의 의사소통을 돕고 있습니다. 이처럼 저희는 다양한 업무와 프로젝트를 맡으며, 글로벌 역량을 쌓고 있습니다.

 

 

신입사원 3인방 #상해 적응기

 

 

이제 상해에서의 생활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저희는 글로벌 역량에 필수인 어학능력 향상을 위해 근처 상해사범대학교 학생들과 매 주 일대일로 과외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직접 대학교에 방문하여 캠퍼스 투어와 저녁 식사를 함께 할 예정입니다.


 

해외연수의 꽃 #상해 문화 체험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동방명주, 와이탄, 예원, 티앤즈팡, 라오지에

 

일과 공부만 하면서 해외 연수를 마칠 수는 없죠. 해외 연수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지역 관광과문화 체험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벌써 이곳에서 여러 번의 주말을 보내고, 중국의 추석인 중추절 연휴까지 지내면서 상해 시내 곳곳을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밤에 찾은 상해 시내 전경은 무척 아름다운데요. 저녁 7시가 되면 와이탄과 동방명주의 모든 건물이 함께 불을 켜 화려한 야경이 시작됩니다.

 

와이탄과 동방명주 주변의 건물들은 높고 화려했지만 비교적 이른 시간에 방문한 예원과 티앤즈팡은 중국의 냄새가 물씬나는 장소였습니다. 오랜 건물들과 중국의 문화를 몸으로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마지막으로 라오지에는 저희가 생활하고 있는 가정구(嘉定区)에 위치한 야경이 아름다운 거리입니다.

 

 

▲ 중국 현지 음식

 

중국 음식하면 부정적인 시선이 많은데, 중국에도 한국인들 입맛에 맞는 음식이 있습니다! 저희는 상해에 와서 아침을 먹는 습관이 생겼을 정도로 음식의 종류가 다양합니다. 또, 한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마라를 이용한 음식을 중국에서는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에 비하여 저렴한 물가를 가지고 있어, 다양한 음식을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화첨단소재 상해 HASH 법인에서의 해외연수 생활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저희는 내년 1월까지 남은 연수 기간 동안 많은 것을 배우고 체험하여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