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플&JOB 이야기

<한화첨단소재 신입사원 해외연수 6기> 슬기로운 체코 연수 생활


한화첨단소재 체코 HAEU 법인

슬기로운 연수 생활


────────────────────


Cau! 안녕하세요, 한화첨단소재 체코 HAEU 법인에서 연수 생활중인 하주성, 최중혁 사원입니다. 저희는 신입사원 해외연수 6차수로 8월부터 약 세달 정도의 시간을 체코에서 보내며 많은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체코 HAEU 법인 소개를 시작으로 체코에서의 다이나믹한 생활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슬기로운 체코 법인 연수 생활, 지금부터 만나보시죠. 



한화첨단소재 #체코 HAEU 법인


▲ HAEU 법인 전경


2007년 12월에 설립된 한화첨단소재 HAEU 체코법인은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복합소재인 StrongLite, SuperLite, 그리고 BuffLite 소재를 이용하여 RR Beam, Under Cover, Energy Absorber 등 다양한 차량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쌓아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자동차 업체에 부품을 공급하며 시장 개척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HAEU 법인 #현지 업무 소개

 

▲ MES Traceability 체크 중인 하주성 사원


HAEU 법인에 도착한 후, 하주성 사원은 생산팀, 최중혁 사원은 개발팀에 배정받아 관련 업무를 부여 받았습니다. 하주성 사원은 법인에 구축한 MES 안정화 작업을 위해 공정 중 발생한 MES Trouble을 정리, 분석하고 Traceability, FIFO가 MES상에 정상적으로 표시되는지 체크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생산된 제품의 Dimension을 측정하여 스펙을 확인하는 작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로봇을 활용한 GMT Press, Ultra Welding, Waterjet Automation 공정을 직접 살펴보며 공부하는 귀중한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 제품 테스트 후 치수를 측정하는 최중혁 사원


최중혁 사원은 개발팀에서 배울 수 있었던 소재, 금형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LWRT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성형온도, 가압시간, 기재 종류 등에 따른 LWRT 성형성을 분석하여 정리한 내용들을 현지인들과 공유하고 있으며, 제품 테스트 시 직접 변수들을 바꿔 가며 최적의 조건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국/내외 개발 차종의 요구 스펙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업무도 병행하며 생산과 개발 업무를 동시에 경험 중입니다. 


▲ 브루노 박람회에서 체코 법인에 적용할 수 있는 자동차 설비 탐방 경험


또한, 저희는 얼마 전에 브루노에서 개최한 자동화 박람회를 견학하여 공정 효율화에 필요한 설비 등을 살펴보며 엔지니어로서 견문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체코에서의 #특별한 경험


▲ 부다페스트 / 자코파네


장기간 해외 연수 생활은 짧은 여행으로는 쉽게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문화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말과 연휴를 이용해 저희들은 적극적으로 이러한 현지 문화를 체험하고 있습니다. 


▲ 영국에서 관람한 Muse 콘서트 / 폴란드 놀이공원 Energy Landia


근무 중인 체코, 그리고 유럽 각국을 방문하여 명소로 드라이빙을 가기도 하고, 지역 축제 및 놀이동산에 놀러가기도 합니다. 또한, 평소 관심 있는 여러 가수의 콘서트도 관람하며 저희들의 버킷리스트를 달성해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남은 시간도 체코 법인에서 뜻 깊은 시간을 보내고 Global 한화첨단소재인으로 성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