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플&JOB 이야기

<한화솔루션 아빠휴가 수기> 육아력 만렙 아빠의 길


한화솔루션 아빠휴가 수기

육아력 만렙 아빠의 길


────────────────────


안녕하세요 한화솔루션 태양광소재사업팀 김병근 과장입니다. 한화솔루션에는 배우자 출산 3개월 이내에 4주 간 휴가를 의무적으로 가는 아빠휴가 제도가 있는데요. 저는 올해 10월 초 아빠휴가를 다녀왔습니다.  



첫만남 #아빠가 되다


 

아빠휴가를 쓴 시점부터 아이의 출산~약 4주간의 기간 동안 함께 하게 되었는데요. 출산 초부터 산후조리원까지는 아내와 함께 숙식을 하였고, 조리원 이후엔 자택에서 기간을 보냈습니다. 산후조리원은 산모에 대한 산후조리(관리)가 주요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많은 산모들이 각자의 산후조리와 갓 나온 아이에 대한 관리 및 공부를 위한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지금에 와서 보니 드라마 산후조리원에서 보여지는 모습과 전혀 다르진 않았습니다.



아빠도 한다 #육아력 상승


 

더불어, 의외로 배우자(남편)들도 꽤 함께 입소하여 지내는 것을 보았습니다. COVID-19로 인하여, 조리원 면회가 제한되었기 때문에, 평소 조리원 내부를 이동하는 남성들은 주로 배우자로 보여졌었고, 조리원 입소 1주일 이후엔 서로 무언의 목례도 주고받기도 했습니다.


아빠휴가를 통해서,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바로 볼 수 있게 되었고, 출산-육아 초반의 기간을 아내와 함께 보내며, 서로 간에 대한 이해도 깊어진 것 같습니다. 초기부터 육아를 함께 하다 보니 육아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그로 인해 지금도 퇴근 후, 육아 출근 시,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아이와 할 수 있게 되었네요. 

 


아빠휴가가 #남긴 것

 


아빠휴가를 쓰지 않았으면 몰랐을 아내의 힘든 상황을 많이 이해하게 되었고 이 일을 계기로 집안일 및 대소사를 서로 분담하게 되어서 아내도 좋아하고 저에게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빠휴가를 통해 아버지가 된다는 것에 대한 좀 더 직접적인 경험과 아이에 대한 애착이 생기게 되었고, 제가 부모가 되지 않았으면 이해가 되지 않았을 부모님이 나에 대한 감정도 이렇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멀리 떨어져 살고 계시는 부모님에게 평소 연락을 더 자주 드리고 명절만이 아니라 평상시에도 시간이 된다면 찾아 뵈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손자 사진과 영상을 드린다는 핑계로 자주 연락 드리고 있습니다. 

 



요즘은 아이와 함께 할 생각을 해보니, 건강을 신경 쓰기 위하여, 다이어트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출근을 하면서 홀로 아이 돌보는 시간이 많은 아내가 혼자만의 시간을 거의 가지지 못하는 점이 늘 마음에 걸려, 평일에도 가능한 일찍 퇴근하려고 애쓰고 휴일이나 주말에는 최대한 제가 아이와 놀아주면서 아내가 본인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아이와 함께할 #미래를 꿈꾸며


 

최근 심각도가 격상되어 걱정이지만, 내년쯤 COVID-19가 진정되면, 아이와 함께 나들이를 갈 생각에 들떠있습니다. 새로 아빠가 되는 다른 분들께서도 <아빠휴가>라는 좋은 제도를 통해서 가족과 더 뜻깊은 시간을 보내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솔루션/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