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회사 이야기

2023년 상반기 채용전제형 인턴사원 인터뷰 (2편)

한화첨단소재에서는 매년 채용전제형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열정 넘치는 신입사원 여러분들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3 9 22, 3개월 간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성실히 이수한 11명의 인턴사원들은 최종적으로 정규직으로 전환이 되었는데요한화첨단소재와 함께하기 위해 뜨거운 열정과 노력을 보여 준 인턴사원들지금 그 생생한 근무 후기 속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1. 
짧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우성 프로: 안녕하세요, 2023 6 26일 입사하게 된 김우성 프로입니다현재 태양광 소재 생산 개발팀에서 근무하고 있고, 3개월 동안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EVA 생산관리, EVA 및 백시트 개발과 같은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며 실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 김지영 프로: 안녕하세요, 저는 2023 6 26일에 입사하여 한화첨단소재와 함께하기 시작한 김지영 프로입니다! 저는 현재 태양광소재생산개발팀에서 근무하며 EVA 생산 및 개발, BackSheet 총 세 가지 파트의 업무를 고루고루 배우고 있는 중입니다.

 

 - 박준영 프로: 안녕하세요. 2023 6 26일에 입사한 박준영입니다. 저는 태양광소재 생산개발팀에서 근무하고 있고, 태양광 모듈에 들어가는 Encapsulant, Back Sheet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종학 프로: 안녕하세요한화첨단소재 금융팀에서 일하고 있는 이종학 프로입니다반갑습니다~

 

 임진욱 프로: 안녕하세요. 2023 6 26일에 입사한 임진욱 프로입니다저는 현재 세종사업장 지원팀에서 근무하고 있고인사/노무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 안형준 프로안녕하세요한화첨단소재 SuperLite 생산기술팀에서 인턴십을 진행한 안형준입니다.


 

2. 입사 전 한화첨단소재는 어떤 회사라고 생각하셨나요어떤 점에서 회사를 선택하게 되셨나요?


김우성 프로: 입사 전을 생각해 보면 글로벌 회사라는 점이 가장 뚜렷하게 기억에 남네요왜냐하면유튜브 영상을 통해 한화 그룹에서도 특히 많은 해외 법인을 갖춘 사실을 알게 되었거든요또한선후배 간의 사이가 돈독하고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갖추고 있다는 점도 매력적으로 다가왔어요이에 관심이 생겨 지원했던 것 같아요그리고대학교 때 배운 고분자 물성 및 CAL, T-DIE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해당 직무에서 "가장 잘 적응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으로 한 치의 망설임 없이 지원했답니다.

김지영 프로입사 전한화첨단소재는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지향하는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저는 회사를 선택할 때 조직 문화 또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렇게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형성하려고 노력하는 한화첨단소재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박준영 프로: 관심이 많아서 블로그와 홈페이지를 통해 실제 업무 분위기와 어떤 일을 하는지 등을 많이 찾아봤어요한화첨단소재에서는 직급을 '프로'로 통일하고 유연근무제자율복장 등이 잘 시행되고 있는 모습을 보고수평적인 분위기의 회사일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어요게다가 그동안 배워왔던 고분자공학 지식들이 업무에서 많이 쓰이고 있어서 제가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 선택했습니다.

이종학 프로: 앞으로 성장 가치가 높은 기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취급하는 소재가 자동차 경량복합소재태양광소재 등 가장 각광받는 분야이고그룹 내 시너지를 통해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또한최근 기업 분할을 진행한 덕분에 기업 금융의 많은 이벤트들을 직접 겪으면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아 선택했습니다.

임진욱 프로: 입사 전 한화첨단소재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는데요미래 모빌리티 소재태양광소재 등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미래 먹거리 산업에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모습을 보며 회사의 미래 방향성을 정확하게 제시하고 있는 회사라고 생각했습니다또한국내에만 국한되지 않고 글로벌 사업확장에 따라 다양한 현지 법인을 두고 있는 회사이기에제가 꿈꾸던 해외 HR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한화첨단소재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안형준 프로:  사실 입사 전에는 한화첨단소재라는 회사를  몰랐는데요채용 설명회에서 인연이 닿게 되었습니다. 마침 인턴 채용이 진행 중이었고, 좋은 기회라 생각이 되어 지원했습니다.


 

3. 입사 전과 현재 (회사생활 및 업무)에 대해 생각이 달라진 점이 있으신가요?

 

 

김우성 프로: 입사 전 서울과 떨어진 타지 생활을 하면서 잘 적응할 수 있을지 솔직히 걱정되긴 했어요하지만걱정했던 것과 달리 기숙사 시설이 예상보다 훨씬 훌륭하게 갖춰져 있었어요헬스장탁구장당구장심지어 안마 의자까지 모두 갖춰져 있어평소 운동을 좋아하는 저에게는 지루할 틈이 없었어요덕분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답니다.

김지영 프로사실 입사 전부터 회사 위치에 대한 걱정이 많았습니다살면서 수도권 이외의 지역에 거주하는 것도 처음이고제가 생각하는 도시 느낌과는 거리가 먼 지역에서 주 5일을 보내야 한다는 점이 걱정됐습니다하지만 입사해 보니근무 시간에는 대부분 사무실 근처에 있고 퇴근 후에는 청주로 가기 때문에 생활에 불편함이 없더라고요추가적으로이건 생각이 달라진 부분은 아니고 근무하면서 느끼게 된 점인데 자신이 맡을 일을 끝마쳤다면 퇴근 시간에 눈치 보지 않아도 되는 문화가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아직 실무를 해보진 않았지만이러한 문화가 근무 시간에 더욱 집중해서 일하게 되는 원동력이 될 것 같습니다.

박준영 프로사실 입사 전에는 음성이 시골이라 어떻게 생활할지 걱정이 많았는데막상 생활해보니 오히려 사람이 적어 붐비지 않으니까 출퇴근 할때나 주변 식당에 가더라도 스트레스 받을 일이 없어요심지어 맛집도 많고병원도 퇴근 후 7시까지 운영해서 불편함이 없는데다가음성 행복페이같은 지원금이 많이 나와서 주변 친구들에 비해 저축을 훨씬 많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좋았어요.

이종학 프로취준생일 땐재무 직무의 극히 일부분 밖에 몰랐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인턴 기간을 활용해서 여러 분야의 재무 직무를 탐색하고 배우면서 앞으로 어떤 직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지 고민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임진욱 프로입사 전에는 인사 직무에 대해 대략적으로만 이해하고 있었고법적인 부분규정행정적인 부분만 잘 하면 된다고 생각했었습니다물론 앞서 말씀드린 것들도 매우 중요하지만업무를 하면서 느꼈던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사람과의 관계였습니다단순히 '상대방과 나'가 아닌그 사람의 히스토리복잡하게 얽혀있는 인간관계를 이해하고 업무를 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상대방과 신뢰를 쌓아나가는 과정이 인사/노무 업무에서 놓쳐서는 안 될 부분인 것을 많이 배웠습니다.

안형준 프로맡은 직무에 대해서 생각했던 것과는 조금 달랐지만회사 생활에 대한 생각은 크게 바뀐 것이 없습니다.


 

4. 인턴십 기간 중 가장 적응하기 어려웠던 순간과반대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김우성 프로적응하기 어려웠던 순간은 아직까진 없었던 것 같아요업무를 하면서 많은 성취감을 느끼기는 했지만특별한 순간을 꼽자면 품질 평가실에서 직접 첨가제와 레진의 배합비를 다르게 하여 POE 시트를 제작하고, Laminator, UV/Visible spectrophotometer, Rheometer, UTM, DSC 등 다양한 실험 기기를 사용하여 기초 물성을 평가했던 경험이 눈에 남아요그때 얻은 데이터가 예상과 일치할 때엄청난 성취감과 뿌듯함을 느꼈던 기억이 생생히 남네요.

김지영 프로:  3개월간의 인턴십 기간 중 적응하기 어려웠던 순간은 없었습니다적응하기 어려웠던 순간보다는 그냥 어려웠던 순간은 기억이 나네요. EVA 생산개발, BackSheet 세 파트의 업무를 배우면서 프로님들의 권유로 각 파트의 주간 회의에 참여했었는데일부 단어를 제외하고는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이해가 가지 않더라고요그래서 앞으로 업무를 잘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았는데 인턴십 기간 동안 조금씩 배우다 보니완벽히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 되더라고요제일 뿌듯했을 때는 인턴십 기간에 주어진 1, 2차 과제 발표를 모두 마쳤을 때입니다그렇게 기쁠 줄은 몰랐는데 2차 과제 발표를 마친 직후부터 부담 하나가 덜어졌다는 생각에 마음이 한 결 편해지면서무사히 마무리했다는 생각에 뿌듯함이 몰려왔습니다.

박준영 프로적응하기 어려웠던 순간은 아직 없고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인턴십 합격을 축하한다는 화환이 집에 도착했을 때 부모님이 자랑스러워 하시는 모습을 보고 가장 뿌듯했던 것 같아요.

이종학 프로: 업무를 배울 때 긴장한 나머지 간단한 숫자 확인 업무에도 실수를 종종 하곤 했습니다앞으로 실수하지 않고 일을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됐지만반복 숙달하다 보니 실수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그러던 중 유난히 일이 많았던 날실수 없이 모든 일을 제 시간에 끝냈을 때 가장 뿌듯했습니다.

임진욱 프로가장 어러웠던 순간은 직원분들의 사진을 최신화하는 작업이 아니었을까 합니다기존 사진이 너무 오래되신 분들을 대상으로 사진 최신화 작업을 진행했는데요인턴 사원으로서 인사도 드릴 겸 약 200명의 인원을 직접 찾아뵙고 촬영하였습니다많은 인원을 근무 시간대에 맞춰 찾아가야 하는 점과 처음 뵙는 분들에게 무작정 찾아가서 사진을 찍는 과정에서 알게 모르게 고충이 많았지만덕분에 이제는 많은 분이 절 알아봐 주시더라구요저 또한 새롭게 업로드 된 직원 분들의 사진을 보니 참 보람찼습니다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제가 주도적으로 교육을 기획하고 진행했던 때였습니다최근 사업장에 젊은 직원 분들이 많이 늘어나게 되었는데요다양한 세대의 임직원분들이 서로 공감하고 화합할 수 있도록 세대간 공감 교육을 진행했습니다교육을 하면서 현장에서 일하시는 분들을 더 깊게 이해하게 되었고강의를 하면서도 긴장보다는 많은 분들과 소통하고 있다는 기분에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교육 계획부터 교안과 스크립트를 만들고 실제로 실행한 업무였고 제가 담당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마친공도 많이 들였던 업무라 가장 뿌듯하고 기억에 남습니다.

 -
안형준 프로: 아무래도 사업장 출근 시간이 이른 시간이다보니, 평소 일어나던 시간 보다 더 일찍 기상해야 하는 것이 조금 힘들었던  같습니다.


 

5. 5년 뒤의 내 모습은?


김우성 프로후배로부터 존경받는 선배가 되고 싶어요그러기 위해서 단순히 제가 맡은 업무뿐만 아니라 EVA, 백시트 개발까지 하나하나 배워 나가면서 업무 능력을 넓히고 싶습니다인턴 과정에서 과제를 수행하면서 EVA 생산관리그리고 개발 업무까지 배웠는데 모두 적성에 잘 맞는다는 걸 느꼈어요나중에 후배 사원이 들어와도 공정 개선부터 개발을 위한 모든 내용을 나만의 매뉴얼로 작성하여 전수하고 싶어요마지막으로선후배 사이를 연결하는 중간 다리 역할을 하면서 조직을 하나의 팀으로 이끌어 나가고 싶습니다.

김지영 프로: 인턴 기간 동안 팀 내의 세 가지 파트 전부를 고르게 배웠다면앞으로 파트가 정해진 후에는 맡은 파트에 대해 깊게 배워서 그 파트의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지금은 아는 것이 적고 일하는 것도 서투르지만업무를 열심히 배워서 팀 내에 도움이 되는 인력이 되고 싶습니다더 나아가미래에는 다른 프로님들처럼 누군가를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려고 합니다업무 외적으로는 체력을 기르기 위한 운동과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영어 회화 공부를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작심삼일이 아니라 꾸준하게 실천하도록 노력해 볼 계획이랍니다.

박준영 프로: 현재 태양광 시장은 국내 시장보다 해외 판매에 주력을 하고 있어 글로벌 인재로서의 역량이 필요합니다따라서 내년에 있을 미국 HAGA법인 주니어 해외연수를 대비하여 비즈니스 영어회화실력을 기르고더 나아가 중국어일어 등의 주요국가들의 언어를 공부할 예정입니다이를 통해 5년 후에는 주요 해외 고객사들과의 화상회의에서 통역사 없이 자유롭게 의사소통이 가능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이종학 프로: 5년 뒤쯤엔 재무 분야의 한 파트를 전문적으로 담당할 수 있는 경험 많은 프로가 되어 있으면 좋겠습니다. 5년동안 일하면서 익힌 실력과 노하우를 섞어 후배 사원의 질문에 답해줄 수 있는 선배가 되고 싶습니다.

임진욱 프로: 저는 인사/노무 전문가로 성장한 제 모습을 꿈꾸고 있습니다내년도 노무사 시험을 준비 중에 있는데꼭 취득해서 제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높이고, HR에 관한 일이라면 선후배들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직원이 되고 싶습니다또한, 5년 뒤에는 가정을 꾸리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는데일뿐만 아니라 제 삶의 의미도 함께 찾기 위해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봉사활동 등에도 참여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
안형준 프로: 끊임없는 호기심과 탐구욕으로 스스로의 지평을 넓힌 사람이었으면 합니다.


 

6. 인턴십 과정 중스스로를 가장 많이 성장시켜 준 것은 무엇이었나요?


- 김우성 프로: 아무래도 적극적인 태도와 메모하는 습관 덕분에 빠르게 일을 습득하고 성장했던 것 같아요업무를 하는 도중에 모르는 게 있으면 혼자 끙끙 앓기보다 선배님들에게 적극적으로 여쭤보면서 하나하나 메모를 했었고덕분에 빠르게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김지영 프로: 아무래도 인턴십 과제가 있었기 때문에 직무와 관련한 지식뿐 아니라 실무 능력도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3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2개의 과제를 수행해야 해서 조금 바쁘게 지냈지만혼자서만 공부할 때에는 얻을 수 없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과제를 수행하며 각 파트에서 수행하고 있는 업무와 프로세스에 대해 잘 파악할 수 있었고소중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박준영 프로: 제가 성장하는 데에는 같은 팀에 배치된 동기들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만약 혼자 배치 받았다면 가끔 나태해질때도 있고포기하고 싶은 순간도 있었겠지만제 옆에 항상 열심히 하는 동기들이 있었기 때문에 서로 동기부여를 받아 버틸 수 있었습니다.

이종학 프로: 배운 업무를 스스로 복습하면서 '나만의 매뉴얼'을 만드는 것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처음엔 기계적으로 업무 순서만을 베끼게 되지만점차 업무에 이해도가 생기면서 틀리게 기록했던 부분을 수정하거나비슷한 업무까지 포괄할 수 있는 매뉴얼로 발전시키면서 많이 성장했던 것 같습니다.

임진욱 프로: HR 실무를 깊게 경험해볼 수 있었던 점그리고 일일업무일지를 작성하며 하루를 되돌아보았던 경험이 저를 가장 많이 성장시켜주었다고 생각합니다항상 일일업무일지에 목표하고 있는 업무를 작성하고 있는데요처음에는 귀찮기도 했지만일에 우선도를 정하고 기한을 맞추는 과정에서 업무일지 작성은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이제는 습관이 되어 일지를 작성하지 않으면 약간 불안감도 있어요 ㅎㅎ 또한인턴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HR 실무를 몸소 체험할 수 있었던 점인데요현장 분들하고 소통하면서 노무 이슈를 법적으로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인사급여 관련된 규정 등을 면밀히 살펴보는 과정에서 제 자신을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이런 기회를 주신 세종지원팀 구봉석 팀장님께 감사하다는 말씀 꼭 전하고 싶습니다.

-
안형준 프로실제 업무에 투입된   모르는 부분을 직접 경험하게 되면서, 적극적으로 알아가려고 노력했던 모습을 보였던 것이 성장하는  도움을 준 것 같습니다.


 

7. 이 글을 보는 예비 후배사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김우성 프로필름 제조 공정 및 고분자 물성 지식그리고 분석 기기 사용 역량을 갖추신 분들이라면 태양광소재생산개발팀에서 무리 없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 거예요취업 준비 기간이 얼마나 고되고 힘든지 잘 알고 있습니다하지만포기하지 않고 도전하시면 언젠가는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을 거예요적극적이고 성실한 후배 사원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김지영 프로예비 한화첨단소재 후배 사원 여러분들입사 전에 미래에 펼쳐질 회사 생활에 너무 겁먹지 말고 오세요여기 계시는 선배님들이 정말 친절하게 알려주신답니다고민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한 상담과 조언도 잘 해주셔요입사 후에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갖춘 한화첨단소재에서 함께 즐겁게 생활하며 성장해 봅시다!

박준영 프로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자기 객관화를 항상 하면서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해 나가다 보면어느 순간 원하는 결과를 얻으실 수 있으실 것이라 믿습니다.

이종학 프로: 좋은 사람들을 동료로 만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회사에 와서 더 크게 느껴요입사하시면 좋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면서 스스로 점점 성장해가고 있다는 걸 느끼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임진욱 프로제가 느낀 한화첨단소재는 본인의 의지와 열정만 있다면 조직 내에서 충분히 인정받고 또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선배 사원 분들도 너무 밝고 좋아서저는 너무 재미있게 회사생활을 하고 있고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많이 지원하셨으면 좋겠고좋은 선후배로 만나 뵙길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안형준 프로새로운 도전을 통해 스스로를 알아가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