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N컬쳐

한국민속촌부터 전주한옥마을까지! 함께 즐기는 설 연휴 행사 모음!

 

이제 곧 설날이 찾아옵니다. 설날 계획은 다들 세우셨나요? 이번에는 연휴가 조금 길어서 여행을 떠나기도 좋을 것 같은데요. 그래도 설날만큼은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의미가 있겠죠? 그동안 바빠서 자주 시간을 보내지 못했던 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가까운 곳으로 나들이를 떠나보세요. 전통문화전통음식을 먹을 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좋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가볍게 떠날 수 있고 풍족한 설 이벤트가 있는 곳을 소개합니다. 한국민속촌부터 전주한옥마을까지! 어디로 떠나고 싶으세요?

 

 


이색이벤트가 가득!

한국민속촌 ‘설맞이 복잔치’


설맞이 복 잔치는 새해 운수대통을 기원하는 전통 세시풍속 체험과 한해의 운세를 점쳐보는 이색 이벤트로 꾸며집니다. 복덕방 민속복권은 한국민속촌의 인기캐릭터인 ‘장사꾼’이 운영하는 복덕방에서 복권을 구입할 수 있고 추첨을 통해 푸짐한 상품을 받는 재미를 느낄 수 있어요. 또한 한 해의 안녕과 복을 기원하는 달집 태우기, 집 터 곳곳의 지신을 밟아 달레며 한 해의 안녕을 기원하는 지신밟기와 함께 떡을 나누며 새 복을 나누는 행사가 마련됩니다.

 

행사기간: 1월 30일(토)~2월 10일(수)
행사시간: 10:00~18:00
홈페이지: http://www.koreanfolk.co.kr

 

 

 


복을 부르는 원숭이

국립민속박물관 ‘설 한마당’


국립민속박물관은 2016 병신년 원숭이해를 맞이하여 ‘설 한마당’을 개최합니다. 원숭이띠 해를 맞이하여 국립민속박물관에서는 ‘원숭이’와 관련된 민속 체험을 비롯하여 민속놀이, 특별공연 등 다양한 설 세시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어요.

 

원숭이는 인간을 가장 많이 닮은 영리하고 재주 많은 동물이자 귀신을 물리치고 인간에게 건강과 성공을 가져다주는 동물로 여겨져 왔습니다. 병신년 국립민속박물관 ‘설 한마당’은 원숭이와 관련된 민속 체험 및 설 세시 체험, 원숭이띠 특별전 등 37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닷새 동안 진행됩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별도의 접수 없이 현장참여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원숭이띠 관람객에게는 선착순으로 윷이 담긴 복주머니를 나누어 주니 원숭이 띠는 놓치지 마세요.

 

행사기간: 2월 6일(토)~2월 10일(수)
행사시간: 11:00~16:00
홈페이지: http://www.nfm.go.kr

 

 

 


다양한 행사와 전통놀이

전주 한옥마을 ‘설 행사’

www.ktsketch.com


전주시는 설 연휴기간에 한옥마을 및 13개 문화시설에서 다양한 행사와 전통놀이, 체험프로그램을 마련합니다. 설 당일인 8일은 경기전을 무료 개방하고 탁본 체험과 2016년 운세점치지 ‘윷점’, 투호놀이, 제기차기 등 민속놀이 체험행사 등을 운영합니다. 또한 한옥마을 내에 있는 문화시설에서 제기차기, 윷놀이, 팽이치기 등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어요. 시민들과 관광객을 위해 설 연휴기간 한옥마을은 차 없는 거리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행사기간: 2월 6일(토)~2월 10일(수)

홈페이지: hanok.jeonju.go.kr

 

 

 


설 연휴 기간 무료 개방

국립중앙박물관

www.ezyeconomy.com


국립중앙박물관과 전국 12개 국립지방박물관에서는 설 연휴 기간 내내 문을 열어 전통공연과 민속놀이 체험, 그리고 가족영화 상영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관람객들에게 제공합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여성 농악단 연희단팔산대의 ‘소문만복래’를 공연하고 전국 12개의 국립지방박물관에서는 국립경주박물관이 ‘전통놀이 체험과 버블쇼’, 국립광주박물관의 ‘부적찍기 체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참가비용: 무료
홈페이지: 해당 국립 박물관 홈페이지

 

 

 


병신년 운수대통

운현궁 설날 잔치


운현궁 설날잔치는 다양한 전통공연이 있는 공연마당, 새해 행운을 기원하는 운수대통 마당, 만들기 체험 및 전통문화를 즐길 수 있는 체험마당으로 구성됩니다. 또한 설 연휴에 고향을 방문하는 서울 시민들도 전통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지로 복조리 만들기와 윷놀이, 제기차기 등 체험프로그램을 정원 대보름 전날인 2월 21일까지 연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행사기간: 2월 6일(금)~2월 9일(화)
행사시간: 11:00~17:00
참가비용: 무료(의상체험 및복조리 만들기 제외)
홈페이지: http://www.unhyeongung.or.kr

 

 


 

전통시장에서 펼쳐지는 전통놀이

 

서울시 ‘설 명절 제수용품 특별 이벤트’

www.toast.or.kr


서울시는 민족 최대 명절 설을 맞아 오는 23일부터 시내 136개 전통 시장에서 제수용품 할인 및 농산물 직거래장터 등 ‘설 명절 특별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이벤트가 진행되는 136개 시장에서는 제수용품 등을 최대 50% 할인 판매하며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전통놀이와 경품이벤트 등 전통시장을 찾는 모든 사람이 명절 분위기를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즐길 거리가 마련됩니다.

 

설 연휴 기간동안 날씨도 풀린다고 하니 가족들과 설 연휴 행사장에 찾아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잊고 지냈던 전통놀이와 체험을 통해 ‘우리 것’에 대해 더 즐겨볼 수 있는 시간이 될테니까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