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N컬쳐

설 귀경길, 효과 100% 졸음운전 퇴치법!

www.getholistichealth.com

 

사람이 절대 참지 못하는 것 중 한가지가 바로 ‘잠’이라고 합니다. 잠을 깨기 위해 노력을 해도 쏟아지는 잠에는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마는데요. 평소에는 상관 없지만 운전 중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지죠. 졸음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언제나 상위에 랭크 될 정도로 큰 문제입니다. 또한 2차 3차 피해까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운전을 하다가 졸음이 밀려올 때는 휴게소에 잠시 차를 정차한 후 잠을 자는 것이 좋은데요.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를 마시거나 껌을 씹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럼 장거리 운전으로 인한 졸음 운전 사고를 막기 위해 알고 있으면 좋을 졸음을 쫓는 방법을 같이 알아볼까요?

 

 


멘톨 성분으로
맑아지는 효과를!

 

www.nieuwsblad.be

 

1. 껌씹기
운전 중 잠이 쏟아질 때는 근육을 움직이면 좋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 우리가 쉽게 움직일 수 있는 근육은 바로 입 주변에 있는 근육이에요. ‘아에이오우’ 발음을 하며 입을 크게 움직이는 것도 효과가 있는데요. 더 간편한 방법으로는 껌을 씹는 거예요. 그 중에서도 멘톨 성분이 들어 있는 껌은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양치하기
강력한 멘톨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입 안을 한 번 헹궈주는 것이 좋은데요. 잠이 쏟아질 때는 휴게소에 잠시 들러 양치를 하세요. 치약의 멘톨 성분이 입 안에 남아 있어 잠이 오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칫솔이 준비되지 않았을 때는 시원한 가글로 입 안을 헹궈주는 것도 좋습니다.


 


카페인으로
에너지 충전하기!

》 theodysseyonline.com

 

1. 커피마시기
카페인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커피입니다. 커피 한잔에는 약 50~150 밀리그램의 카페인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중추 신경에 자극을 주는 물질로 일시적으로 졸음을 쫓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순간 집중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운전할 때 유용할 수 있어요.


2. 초콜릿 먹기
초콜릿에는 커피와 같이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초콜릿은두뇌활동을 할발하게 해 인지 능력을 향상시켜줍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체온을 약간 상승시켜 에너지를 만들어준다고 하는데요. 달콤한 초콜릿 한 조각으로 졸음을 쫓아보세요.

 

 


맑은 공기로
충분한 산소 공급하기

》 blog.navut.com

 

1. 창문 열기
특히나 겨울에는 환기를 잘 시키지 않는데요. 환기가 잘 되지 않으면 차 안에 이산화탄소가 많이 쌓여서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수 가 있어요. 몸 속에 산소 공급이 충분히 되지 않으면 잠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장시간 운전을 할 때는 수시로 창문을 열어 오염된 공기를 빼주세요. 또한, 찬 공기가 잠을 쫓게 만드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2. 스트레칭 하기
운전을 할 때는 수시로 자세를 바꿀 수 없는데요. 한 가지 자세를 오래 하다보면 몸이 쉽게 피곤해질 수 있어요. 휴게소에 들리게 되면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몸의 근육과 긴장을 풀어주세요. 위 아래로 쭉쭉 늘려주고 허리를 돌려주면 간단하면서도 잠을 쫓는데 효과가 좋답니다.

 

 


적당한 소음으로
졸리지 않는 분위기 만들기

》 abcnews.go.com

 

1. 동승자와 대화하기
침묵은 사람을 피곤하게 만든답니다. 그래서 혼자 운전을 할 때 졸음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동승자가 있다면 대화를 통해서 졸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화는 사람을 집중시키는 힘이 있기 때문에 잠이 들 염려가 없어요.

 

2. 신나는 음악듣기
혹시 잔잔한 음악을 듣고 있진 않나요? 자장가에 나올 법한 음악을 듣다 보면 잠이 쏟아지기 마련인데요. 이럴 때는 EDM과 같은 신나는 댄스 음악으로 정신을 깨워주세요. 약간의 소음이 쏟아지는 잠을 막을 수 있어요. 지금까지 잠을 쫓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소개한 방법도 좋지만, 잠을 쫓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랍니다! 졸음 운전 대신 안전 운전으로 안전한 귀경길 되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