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화첨단소재의 CFRTPC 소재가 적용된 현대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출처: http://brand.hyundai.com/)

 

2016년 자동차 산업의 키워드는 뭐니뭐니해도 ‘친환경’입니다. 이에 따라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전망인데요. 현대차는 지난 1월 친환경 전용차 ‘아이오닉’을 이미 선보였으며, 기아차도 올해 상반기 내로 친환경 전용 SUV인 ‘니로’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의 가장 큰 매력은 탄소배출을 줄였다는 점 외에도, 연비가 적게 든다는 점인데요. 이를 위해 자동차 소재는 무게가 덜 나가도록 첨단 경량화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국내 친환경 자동차 열풍 속에는 바로 한화첨단소재의 경량화 기술이 숨어 있는데요. 현대차 ‘아이오닉’ 시리즈에 적용된 한화첨단소재의 최첨단 경량 신소재 ‘CFRTPC’를 소개하겠습니다.

 

* 자동차 경량화의 비밀 #1 강하지만 철보다 가벼운 'GMT'! http://www.hanwha-advanced.com/39 

* 자동차 경량화의 비밀 #2 다재다능 복합소재 'LWRT'! ▶ http://www.hanwha-advanced.com/53

* 자동차 경량화의 비밀 #3 친환경 경량화 소재 'EPP'! http://www.hanwha-advanced.com/57

* 자동차 경량화의 비밀 #4 경량화 플라스틱 'SMC'! http://www.hanwha-advanced.com/99

* 자동차 경량화의 비밀 #5 경량화 복합소재 'LFT'!  http://www.hanwha-advanced.com/116

* 자동차 경량화의 비밀 #6 PVC를 대체하는 친환경 TPU!  http://www.hanwha-advanced.com/126

 

 


선택이 아닌 필수

2016년 친환경차 전성시대 연다

 

한국자동차협회 및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5년 12월 기준, 친환경차는 총 18만대로, 2014년 대비 27% 늘어났다고 합니다. 물론 전체 자동차와 비교했을 때 0.9%의 낮은 보급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올해부터는 이 비중이 크게 달라질 것 같습니다. 바로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친환경차 보급에 나섰기 때문인데요. 정부는 2020년까지 친환경차 100만대 보급을 목표로 인프라를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 친환경차 구매 보조금도 올라갈 예정이어서 올해 친환경자동차는 더욱 인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친환경차 인기 상승, 

새로운 자동차 경량화 소재 개발의 필요성

친환경 자동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출처: http://brand.hyundai.com/)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높아지면서, 자동차 경량화 소재에 대한 필요성도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경량화는 자동차 기본 성능인 가속력과 제동력을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자동차 경량화 소재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과 품질력을 인정받고 있는 한화첨단소재는 꾸준히 신소재를 개발해 자동차 경량화에 기여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새롭게 개발되어 현대차의 친환경차인 ‘아이오닉’에 적용된 ‘CFRTPC’는 아라미드를 자동차용 소재로 활용한 최초의 시도이기도 합니다.

 

 


무게는 줄이고 차체 강성은 높이고
'CFRTPC'로 이룬 아이오닉의 경량화

친환경 자동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출처: http://brand.hyundai.com/)


2016년 국내 친환경차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현대차의 국내 최초 친환경 전용차 ‘아이오닉’은 2열 시트 백 프레임에 '연속섬유강화열가소성플라스틱(CFRTPC)'을 적용해, 기존 프레임보다 무게를 30% 줄이면서도 차체 강성은 최고 수준으로 구현해 경량화를 이루었습니다.

 

》 아이오닉 시트 모습(출처: http://brand.hyundai.com/)

 

아이오닉 시리즈에 납품된 CFRTPC 시트 백 프레임은 ‘차일드 앵커(ISOFIX)’ 일체형으로 제작된 것이 특징인데요. 차일드앵커는 유아용 카시트를 시트에 체결하는 고리입니다. 이를 프레임과 일체형으로 제작하려면 결속력과 프레임 강성을 동시에 확보해야 하는데, 아이오닉 시리즈 차일드 앵커는 차체 구조를 감안해 등받이 아랫 부분이 아닌 윗부분에 부착하는 ‘톱 테더’ 방식으로 설계해 전기자동차의 경우 배터리 공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게 했습니다.

 

 


고강도 경량 시트 프레임
한화첨단소재 CFRTPC란?

현대차 아이오닉(출처: http://brand.hyundai.com/)


CFRTPC(Continuous Fiber Reinforced Thermoplastics )는 연속섬유강화 열가소성 플라스틱으로, 한화첨단소재에서 개발한 신소재입니다. CFRTPC는 유리섬유와 합성한 <유리섬유 CFRTPC>, 아라미드와 합성한 <아라미드 CFRTPC>로 나눌 수 있는데요. 두 가지 소재 모두 현대차 아이오닉 시리즈에 적용되었습니다.


'아라미드 CFRTPC'는 2014년부터 한화첨단소재에서 양산되고 있는데요. CFRTPC 시트백 프레임은 철강 대비 25~30% 무게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강성은 300% 높일 수 있어 고강도 경량화 소재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범퍼빔에서 시트백 프레임까지!
아라미드 CFRTPC!

▲ 한화첨단소재와 현대자동차가 공동 개발한 '아라미드 섬유를 활용한 범퍼빔'

 

지난해 한화첨단소재는 지난해 국내 최초로 방탄섬유에 사용되는 ‘아라미드 섬유’를 활용한 자동차 범퍼빔을 개발한 바 있는데요. 획기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아 2014년 산업통산자원부로부터 신기술인증(NET)을 획득했습니다.

 

‘자동차용 경량화 범퍼빔용 열가소성 아라미드 프리프레그 제조기술’이 바로 그것으로, 아라미드 섬유를 필름 형태로 가공해 열가소성 플라스틱과 결합시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아라미드를 활용한 한화첨단소재의 차량 범퍼빔용 기술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꿈의 슈퍼섬유, 아라미드!’를 참고해주세요.
 

* 꿈의 슈퍼섬유, 아라미드! http://www.hanwha-advanced.com/15

 

이번 현대차 아이오닉에는 아라미드 CFRTPC가 범퍼빔뿐만 아니라, 시트백 프레임에까지 최초로 적용되어 더욱 활용도가 넓어졌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아라미드 CFRTPC의 무게 절감 및 강성 효과가 입증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앞으로 친환경차 시장이 점점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한화첨단소재의 CFRTPC는 더욱 각광받는 경량화 신소재로 주목되고 있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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