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자동차부터 우주여행까지! VR로 만나는 미래 산업 TOP 3!


작년부터 VR은 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언론에 지속적으로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AR을 적용한 증강현실게임 ‘포켓몬 고’가 큰 인기를 끌면서 비슷한 개념의 VR도 다시 화두가 되고 있어요. 처음 VR이 등장했을 때만해도 게임산업과 연계되어 게임기의 한 종류로 인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다양한 산업과 결합되며 VR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답니다. 오늘은 한화첨단소재와 함께 우리 생활 속 깊숙이 들어온 VR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실 같은 영화! 

# VR 영화관

▶ 자유롭게 즐기는 VR 시네마 (사진출처: thevrcinema.com)


VR이 적극적으로 적용되고 활용되는 분야는 아무래도 사람들이 쉽게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입니다. 그래서 VR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데요, 그 중 하나는 바로 영화산업 분야입니다. VR을 통해 영화를 실감나게 볼 수 있다는 것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에요. 그러나 고화질의 VR을 통해 영화를 감상하려면 비싼 가격을 지불하고 VR을 구입해야하기 때문에 쉽게 VR 영화를 접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암스테르담에는 VR로 영화를 볼 수 있는 ‘VR 시네마’가 오픈 했습니다.


 ▶ VR 시네마 (사진출처: thevrcinema.com)


암스테르담에 위치한 VR 시네마가 일반 영화관과 가장 다른 점은 바로 스크린이 없다는 것이에요. 일반 영화관과 달리 VR 영화관은 스크린이 아닌 VR을 통해 영상을 보기 때문에 자유롭게 앉아 영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VR은 360도 시청 역시 가능한데요, 360도로 회전하는 전용 시트에 앉아 직접 경험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VR 영화 콘텐츠는 2D로 제작된 일반 영화와 달리 VR 디스플레이만을 위한 영상으로 더욱 흥미롭고 실감나는 영상을 제공하고 있어요. 아직은 10~15분이라는 짧은 영상을 제공하지만, 초기 단계인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VR 영화산업에 큰 기대를 해볼 만 합니다.




자동차 주행부터 가구 배치까지! 

# VR 마케팅이 뜬다!

 ▶ VR 주행 체험 (사진출처:  sammobile.com)


기업들은 VR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한 걸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요. 가구나 자동차 등 고가 제품을 구매할 때 직접 배치 하거나 시연해보지 못하고 구매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이러다 보니 제품을 받고 나면 상상했던 것과 달라 난감했던 적이 한 두 번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제 VR을 통해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게 되었어요.


▶ VR 마케팅 (사진출처: geek.com)


제품을 구매 전 VR을 통해 가구를 직접 배치 해보고 자동차를 타보기도 하면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어요. 한 예로 도요타에서는 VR을 통해 4세대 프리우스 주행 체험을 진행하였는데요, VR을 착용하고 자동차의 내/외부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 서킷을 주행하며 실제 운전하는 느낌을 그대로 경험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러한 VR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는 구매 전, 제품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고, 기업은 실제 제품과 고객이 상상하는 제품과의 거리감을 줄여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존재하지 않는 공간을 미리 경험한다!

# VR 가상 투어 확산!

 ▶ VR 가상 체험 (사진출처: eandt.theiet.org)


VR은 단순하게 실제로 존재하는 제품만을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아직 지어지지 않은 건축물이나 우주 탐험같은, 현재 존재하지 않거나 물리적으로 도달하기 힘든 곳도 경험해볼 수 있게 해줘요. VR의 하드웨어 기술이 빠르게 진화하면서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정보도 다양하게 폭 넓어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VR 기술의 발달로 아직 존재하지 않은 공간의 모습도 미리 만나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기술로 인해 건축이나 우주 산업은 급속도로 발전할 것으로 보여요.

 

▶ VR 우주 체험 (사진출처: gamingrespawn.com)


아직 지어지지 않은 아파트나 사무실 같은 경우, VR을 통해 입주자들이 완공될 건물의 외관을 구경하기도 하고, 내부까지 돌아다니며 실제 생활하는 것처럼 경험 해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단순히 영상으로만 느끼는 것이 아니라 헤드폰, 장갑 등 다양한 VR 기기들을 착용해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처럼 VR은 보이지 않는 미래를 설계하는 기업들에게 그들의 프로젝트를 조금 더 구체적이고 확실하게 보여주고 체험하는 것이 가능하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구글, 삼성전자 등 수많은 기업들이 VR을 차세대 플랫폼으로 인정하고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다양한 VR 하드웨어 기기들과 소프트웨어들이 개발되어 시장에 나오며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다양한 산업분야와 연계되어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는데요, 이런 모든 것들이 VR의 시작에 불과하다는 사실에 모두가 놀라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VR 서비스가 우리의 생활에 변화를 주게 될 지 더욱 궁금해집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