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첨단소재의 특별한 직무 이야기를 들려드리는 시간! 오늘은 StrongLite 생산기술팀의 박민호 대리의 이야기를 소개해드리려 하는데요, 다양한 직무 중 StrongLite 생산기술팀에서 생산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는 그에게는 어떤 특별한 이야기가 숨겨져 있을까요?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입사 5년차 생산엔지니어 박민호 대리의 솔직하고 담백한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내가 말하는

‘나’는 누구인가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화첨단소재 StrongLite 생산기술팀에서 근무중인 박민호 대리입니다. 11년도에 입사하여 현재까지 약 5년간 생산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어요.


Q. ‘나’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그 이유는?

개인적으로 모든 일을 좋은 쪽으로 생각하려는 습관이 있어요. 어차피 부딪혀야 하는 일들이라면 기분 좋게 하는 편이 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인지 주변 사람들이 가끔 저를 ‘긍정맨’이라 불러주곤 한답니다. 


Q. 나는 회사에서 어떤 존재인가요?

현재는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끊임없이 배우려 노력하는 엔지니어이며, 향후에는 중간관리자로 성장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가 말하는

나의 ‘직무’


Q. 한화첨단소재 다양한 직무 중 StrongLite 생산기술팀에 지원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사실 입사 시 StrongLite를 선택해 지원한 건 아니에요. 공학도로 저의 전공 지식을 조금이나마 활용할 수 있는 부서에서 근무하고 싶은 생각이 강해 생산팀에서 꼭 근무를 하고 싶었어요. 다만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업무도 같이 해볼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던 도중 정말 운 좋게 국내 및 해외의 주요 판매 아이템인 StrongLite 생산기술팀에 입사할 수 있었습니다.


Q. GMT시장 점유율 70%에 달하는 StrongLite가 무엇인지 한화첨단소재 블로그 독자들에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StrongLite는 Strong과Lite의 합성어로 한화첨단소재 경량화소재 중 하나인 GMT의 브랜드 네임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강함의 Strong과 가벼움의 Lite로 강하면서 가벼운 소재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아요. 덧붙여 말씀드리면 GMT(Glass Fiber Mat Reinforced Thermoplastics)란 우수한 강도를 위한 보강재로 유리섬유매트 경량화를 위해 폴리프로필렌을 접목시킨 복합소재(Composite)에요. 복합소재의 보강재로는 유리섬유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그 중 GMT는 유리섬유를 바로 이용하지 않고 Mat로 가공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로 인해 우수한 물성을 가지게 됩니다.


Q. StrongLite 생산기술팀에서 본인이 맡고 계신 업무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공장의 어떤 것들 것 관리하는지 궁금해요!

우리팀에서는 첨단소재 경량소재 중 강도가 가장 우수한 제품인 StrongLite의 생산관리를 담당하고 있어요. 제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StrongLite Sheet 생산 관리 및 외주 성형업체 관리입니다. 생산관리는 재고, 공정, 설비, 현장, 품질관리 등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포괄하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다시 말해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원부원료 발주부터 출하 전 제품의 품질 관리까지 책임지고 있다고 할 수 있어요.



Q. 신입사원으로 StrongLite 생산기술팀에 입사하면 어떤 업무부터 배우게 되나요?

일반적으로 생산기술팀으로 입사할 경우 StrongLite 소재의 기본 개념 습득과 해당 공정별 특성을 배우게 됩니다. 초기 신입사원의 경우 실질적인 업무를 배우기보다는 업무에 관련된 기초 지식들을 습득하는 데 많은 시간을 소요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일상 업무들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체득될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Q. 한화첨단소재 StrongLite 생산기술팀만이 갖는 강점에 대해 이야기 해주세요.

StrongLite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한화첨단소재를 대표하는 경량소재 중 하나이며, 글로벌 시장 70%이상을 점유하고 있어요. 이렇게 멋진 소재를 생산하여 국내와 해외에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팀이 바로 저희 StrongLite 생산기술팀입니다. 이 정도면 충분한 강점이 되지 않을까요? (웃음)


Q. StrongLite를 생산함에 있어서 어느 부분이 기술적으로 가장 중요한가요?

높은 물성을 갖는 StrongLite 소재 생산을 위해서는 유리섬유와 폴리프로필렌이 서로 얼마나 잘 결합해 있는지가 핵심입니다. 이러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크게 2가지 항목의 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되요. 첫번째로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원부원료의 품질관리이고, 두번째는 생산라인의 설비 관리입니다. 균일한 품질 수준을 갖는 원부원료를 사용함으로써 제품의 품질 안정성을 추구할 수 있고, 공정 내 주요 설비를 관리하여 적정 온도 및 압력 조절이 가능함에 따라 유리섬유와 폴리프로필렌 간의 결합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후배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Q. 생산부문에서는 부지런함, 소통능력 등이 특히 중요하다고 들었는데요. StrongLite 생산기술팀에 지원하기 위해 지원자가 꼭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개인적으로는 꾸준함과 변화를 추구하는 자세, 두 가지 항목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생산기술팀에 입사하게 되면 정말 다양한 업무를 배우게 되는데, 이럴 때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고 꾸준히 조금씩 배워나가는 태도가 상당히 중요하거든요. 또한 생산기술팀은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공정 개선 및 신제품 개발 등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럴 때 기존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서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를 추구하는 자세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생산기술팀에 들어오면 이것만은 보장한다! 라는 것이 있을까요?

가족 같은 분위기에서 근무할 수 있음을 보장합니다! 멋진 팀장님과 훈남, 훈녀 팀원들이 여러분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어요!


Q. 끝으로 생산부문으로 입사를 준비하는 많은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해주세요.

생산관리는 여러 분야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이지만, 특히 엔지니어로서 진정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러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회사가 바로 한화첨단소재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