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놀라운 3D 프린터의 세계, 3D 프린터로 만드는 나만의 자동차

▶ 사진출처: howitworksdaily.com


바야흐로 3D 프린터로 자동차까지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어요. 얼마 전 일본 자동차 업체 혼다를 비롯한 전세계 자동차 브랜드에서 3D 프린터로 만든 자동차를 공개하기도 했는데요, 모두가 꿈꿔왔던 나만의 자동차를 소유하는 날도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3D 프린터는 어떤 원리로 자동차까지 프린팅 해내는 것일까요? 오늘은 한화첨단소재 블로그와 함께 3D 프린터로 만든 자동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은 소형 장난감부터 자동차까지

3D 프린터의 세계

▶ 사진출처: computerworld.com


최근 각종 매체에서 3D 프린터를 자주 언급하며 화제가 된 적이 있어요. 작은 소형 장난감부터 사람의 얼굴을 딴 모형, 드론, 자동차까지 3D 프린터로 만들어낼 수 있는 세계는 무궁무진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3D 프린터란 정확히 어떤 기능을 할까요? 보통 프린터를 생각하면 종이 위에 글자나 그림을 찍어내는 것을 생각하지만, 3D 프린터는 3D 도면을 바탕으로 3차원의 물체를 만들어내는 기계입니다.

 

▶ 사진출처: epo.org


3D 프린터는 최근에 발명된 것 같지만 사실 1984년 미국 찰스 헐(Charles Hull)이라는 디자이너에 의해 최초로 발명되었어요. 스테레오리소그래피를 활용한 3차원 물체 제작 기구라는 이름으로 불려졌고, 이는 오늘날 3D 프린터의 시초가 되었다고 합니다. 현재까지도 3D 시스템즈라는 이름으로 3D 프린팅 기술 시장에서 스트라타시스와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어요.




3D 프린터가 만들어내는

나만의 자동차

▶ 사진출처: extremetech.com


3D 프린터 기술은 우주항공, 방산, 자동차 등의 각종 산업에서 각광받고 있어요. 프린터를 이용해 실제 생산해내기 힘들었던 부분까지 더해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많은 자동차 브랜드에서 3D 프린터로 제작한 자동차를 선보였어요.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의 설계도면을 3D 프린터에 입력하면 설계도면을 따라 맨 아래부터 위로 차례차례 쌓아 올립니다. 이후 자동차 표면처리를 하며 마무리하게 된다고 해요.

 

▶ 사진출처: motortrend.com


이렇게 3D 프린터로 자동차 한 대를 생산하는 시간은 대략 45시간 정도로 도면을 조금씩 구매자의 취향과 성격에 따라 바꿀 수 있다고 하니 굉장히 매력적인 것 같아요. 3D 프린터로 제작한 자동차는 한화로 대략 2천만원에서부터 7천만원까지 천차만별이라고 합니다. 성능은 조금 떨어지지만 나만의 자동차를 소유한다는 매력으로 앞으로 더욱 많은 인기를 모을 것 같습니다.


어떠세요? 우리모두가 꿈꿔왔던 나만의 자동차를 소유하는 날이 머지 않은 것 같죠?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자동차라고 하니 굉장히 구미가 당기는데요, 앞으로 한화첨단소재역시 이러한 미래 자동차 산업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