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손목시계의 놀라운 변신! 미래형 스마트워치 BEST 3!


날이 갈수록 스마트폰을 다양한 기능으로 무장하면서 스마트폰을 보조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들도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들은 스마트폰과 무선으로 연동되어 스마트폰 기능을 대신하거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특히 애플워치, 기어와 같이 시계 형태로 된 웨어러블 기기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첨단 기술로 무장한 스마트워치를 통해 앞으로의 웨어러블 기기 시장을 예측해보겠습니다.




체온이 배터리가 된다!

메트릭스 파워워치

▲ 출처: digitaltrends.com


디스플레이의 해상도가 점점 좋아지고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수록 스마트 기기에 따라오는 문제는 바로 배터리 부분입니다. 위치를 추적하고,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디스플레이에 반복적으로 보여주다 보면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요. 그러다 보니 정작 필요할 때는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웨어러블 기기를 위한 보조배터리를 들고 다니는 불상사가 일어나는데요.


▲ 출처: digitaltrends.com


매트릭스 파워워치(Matrix powerwatch)는 배터리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한 스타트업 기업이 물체의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꿀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상업화하는 데 성공을 했습니다. 그 기술을 활용해서 만든 제품이 매트릭스 파워워치인데요. 이 스마트워치는 체온을 이용해 배터리를 충천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기술은 물체에 흐르는 열의 온도 차를 통해 전기를 생산하고 변압기를 통해 전력을 증폭시키는 것으로, 착용 시에는 체온에 충전이 되며 미 사용 시 저전력 모드로 변환되어 따로 충전이 필요 없습니다. 아직 매트릭스 파워워치는 충전 기술력에 비해 다른 기능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앞으로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에 충전 기술이 적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습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시계

닷 워치

▲ 출처: ifworlddesignguide.com


스마트 기기라는 것은 우리의 삶을 조금 더 편리하고 윤택하게 만들어주기 위한 수단인데요. 그래서 스마트 기기가 등장하면서 좀 더 많은 의사결정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고, 어렵거나 복잡한 일은 좀 더 쉽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편리한 혜택을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도도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그런 시도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스마트 워치입니다.


▲ 출처: ifworlddesignguide.com


점자 스마트워치인 닷 워치는 말 그대도 시계에 점자를 표시해주는 것인데요. 24개의 점을 이용해 다양한 정보를 스마트워치에 표시하여 시각장애인이 점자를 이용해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닷 워치와 스마트폰을 연결시키면 스마트폰에서 보내는 정보 전자 신호에 따라 점자로 나타나게 되어 사용자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는 단순한 시간만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다른 스마트워치처럼 시계, 날씨, 메시지, 내비게이션, 뉴스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하는 통화

시그널

▲ 출처: businessinsider.com


스마트워치의 가장 불편한 점은 바로 통화기능입니다. 가방에 스마트폰을 넣어놓고 스마트워치를 활용해 다양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지만, 전화가 걸려오면 스피커폰을 이용해서 통화를 하다 보니 주변을 의식하거나 주변 소음으로 통화가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다 보니 통화를 할 때는 스마트폰을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스마트폰을 찾을 필요 없이 스마트워치로 좀 더 편하고 깨끗하게 통화를 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


▲ 출처: businessinsider.com


시그널이라고 하는 스마트 시계줄은 전화가 오면 통화버튼을 누르고 손가락을 귀에 가져다 대기만 하면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 손가락만 귀에 대로 통화를 한다면 말도 안되는 행동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시그널은 그런 행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마트 시계줄입니다. 시그널의 원리는 음성신호를 진동으로 바꿔주고 그 진동이 손을 타고 귀에 도달하여 다시 소리로 변화되는 것입니다. 시그널의 가장 큰 특징은 어떤 시계에도 적용 가능하며, 심지어 시계줄만으로도 통화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것이 앞으로 시그널이 스마트워치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 지 기대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스마트워치를 통해 앞으로 우리 앞에 나타날 스마트워치의 미래를 살펴보았는데요. 스마트워치에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고 많은 개발자들이 더 많은 사람들을 위한 기능들을 개발하면서 앞으로 단순히 스마트폰을 제어하는 정도가 아닌, 스마트워치만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한 제품들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이런 스마트워치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한화첨단소재 기술이 있습니다. 바로 LinkTron입니다. 링크트론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 정밀 전자제품의 핵심 부품 소재로 디지털 기기에 필수인 연성회로기판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발전할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한화첨단소재의 활약이 더욱 기대되는 부분인데요. 여러분도 스마트워치와 한화첨단소재의 활약상을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