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N컬쳐

전기요금 낮추는 간단한 3가지 습관!


본격적인 여름이 다가오면서 집안에는 가전제품이 하나둘씩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아침저녁으로 더위를 시켜줄 선풍기, 한낮의 찌는 듯한 실내온도를 내려줄 에어컨, 여름철 습한 공기를 뽀송뽀송하게 바꿔줄 제습기, 시원한 음료를 위해 얼음을 만들어 주는 제빙기 등 다양한 전자제품이 등장하는데요. 이런 전자제품으로 여름을 시원하고 쾌적하게 보낼 수 있지만, 한편으로 걱정되는 것은 바로 전기요금입니다. 잠깐의 행복을 위해 전자제품 전원 버튼을 사정없이 누르고 나면, 다음 달 날아오는 전기요금 폭탄에 망연자실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올여름 전기요금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기전력을 잡아라!

멀티탭


전기요금을 줄이기 위해 제품을 구매할 때부터 에너지 효율 등급을 따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이미 비싼 돈을 지불하고 구입한 제품은 바꿀 수가 없는데요. 그렇다고 포기하고 비싼 전기요금을 지불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이 외출 시 불필요한 코드 뽑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코드 뽑기를 하는 이유는 대기전력을 차단하기 위해서인데요. 대기전력은 전자제품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소비되는 전력으로 전기흡혈귀라고도 불립니다.



그런데 출근길에 코드를 다 뽑고 나가는 건 귀찮죠! 그래서 전원 버튼이 있는 멀티탭을 추천해드립니다. 멀티탭을 잘 활용하면 대기전력을 쉽게 잡을 수 있는데요. 티비, 선풍기, 스피커 등 외출 시 전혀 필요가 없는 전자제품은 동시에 다 꺼도 되기 때문에 전원 버튼이 하나만 있는 멀티탭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외출 시에도 작동이 필요한 제품이 있는 경우, 개별로 전원 버튼이 달려있는 멀티탭을 활용해 사용 여부에 따라 개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출근할 때 멀티탭 전원으로 대기전력을 한 번에 잡으세요!




냉장고 속 들여다보기

메모지


집에서 가장 많이 만지게 되는 가전제품 중 하나는 바로 냉장고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냉장고를 열어 물을 마시고, 식사를 할 때마다 반찬을 꺼내고, 후식을 찾을 때, 심지어 자신도 모르게 냉장고를 열어보는 습관이 있기도 합니다. 냉장고를 열어볼 때마다 자신의 넣어놓은 음식들이 신기하게 느껴지는지, 한 번 냉장고를 열면 한동안 냉장고 안을 구경하게 되는데요. 문제는 냉장고를 자주 열게 되면 외부의 더운 공기가 유입되면서 소비전력이 많아지는 것은 물론 음식물이 쉽게 상하게 됩니다. 



그래서 냉장고는 최대한 적은 횟수로 짧게 여닫는 것이 필요한데요. 대부분 냉장고 문을 오랫동안 열어놓는 이유는 안에 어떤 것들이 있고, 어디에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이리저리 찾기 때문입니다. 물론 최근에 스마트 냉장고라고 해서 첨단기술로 내부를 보여주는 방법도 있지만, 간단한 메모만으로도 이런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냉장고 문마다 메모지를 하나씩 붙여놓고 안에 들어 있는 음식과 유통기간 등을 적어놓으면 냉장고를 열기 전에 미리 한번 확인할 수 있어 짧은 시간에 냉장고 문을 여닫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메모지 한 장으로 큰 효과를 누려보세요.




모아서 한 번에 하자!

세탁기


더운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빨래를 자주 하게 됩니다. 특히 큰 오염이 없어도 입은 옷은 매일 세탁물 수거함에 던져 놓게 되는데요. 그만큼 세탁기도 자주 돌리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세탁기를 돌리는데도 역시 전기가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즉, 세탁기를 자주 돌리면 돌릴수록 전기요금이 많이 나온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세탁기는 물도 많은 양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기요금뿐만 아니라 수도요금까지 같이 부가되게 됩니다.



그럼 세탁기는 어떻게 사용해야 전기요금과 수도요금을 줄일 수 있을까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우선 세탁물을 모아 빨래를 한꺼번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갈아입게 되는 속옷 한두 장은 세탁기보다는 손빨래하는 것도 방법이며, 1주일 정도는 빨래를 모아 주말에 다 같이 세탁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여름에는 자주 빨래를 하기 때문에 큰 오염이 없으므로, 스피드나 적은 오염 기능을 이용해 세탁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뜨거운 물을 사용할 경우 전력 소비가 심하기 때문에 찬물로 세탁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참고로 리넨이나 면과 같은 여름옷의 소재는 뜨거운 물을 사용할 경우 옷에 변형이 올 수 있으니, 찬물로 경제성은 물론 옷도 깔끔하게 오래 입으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