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꼼꼼하고 완벽주의적인 성격이라고 해도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실수를 경험합니다. 신입사원은 처음 회사에 입사한 뒤, 잘 모르는 업무에 대한 미숙함으로 인한 시행착오를 겪게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함께 입사한 동기들과 점차 차이가 벌어지게 되고, 일을 잘하는 직원과 일을 잘 못 하는 직원이 나뉘게 되는데요. 혹시 이것저것 실수를 연발하며 업무에 난항을 겪고 있진 않으신가요?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알아둬야 할 직장인 업무 능력 올리는 방법으로 일 잘하는 직장인으로 거듭나보세요.

 

 


잘 모르는 것은 물어보기
질문을 부끄러워하지 않기

 

처음 듣는 생소한 용어를 잘 모르겠거나 업무 지시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네”하고 알아들은 척 대답 먼저 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회사 생활 중 업무 내용이 잘 이해가 되지 않거나 상사의 지시 사항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모르겠을 때는 그 순간을 모면하기보다 반드시 질문을 통해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물어보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부끄러움으로 인해 잘 모르는 것을 넘기게 되면 오히려 더 큰 문제가 되어 후폭풍을 맞을 수 있어요.

 

 

똑같은 내용을 몇 차례 반복해서 묻는 것이 아니라면, 잘 몰라서 질문하는 직원을 안 좋게 볼 상사나 동료는 없습니다. 질문하는 것을 부끄럽거나 두렵게 생각하지 말고 똑같은 상황이 처했을 때 헤매거나 업무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물론 인터넷 검색만 해도 쉽게 나오는 정보를 계속해서 물어본다면, 오히려 일 못 하는 직원으로 생각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는데요. 내용에 따라 검색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일은 질문하기 전에 먼저 스스로 해결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업무 미스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메모의 생활화

 

일 처리가 미숙한 직원이 가장 많이 하는 업무 실수 중 하나는 업무 일정을 놓치는 일인데요. 정신없이 쏟아지는 많은 업무를 일정에 맞춰 착오 없이 진행하기 위해서는 메모를 생활화해야 합니다. 컴퓨터와 동기화되는 어플을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업무 일정을 작성하고 정리하거나, 컴퓨터의 스티커 메모 기능을 활용하여 중요한 업무는 알아두기 편하게 내용을 정리해둬야 합니다.

 

 

업무 메모를 작성할 때는 반드시 업무를 마쳐야 하는 날짜와 해야 할 일을 함께 적고, 일의 중요도에 따라 먼저 해야 할 일들을 분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분명히 메모를 했음에도, 메모를 봐도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면 메모 내용을 조금 더 상세히 해야 합니다. 또한, 건망증이 심하다면 아침에 출근하면서 오늘 처리해야 할 업무 리스트를 순차적으로 정리하거나, 퇴근 전 다음 날 해야할 일을 정리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메일이나 업무 피드백은 바로바로
즉각적인 업무 대응

 

보통 거래처와의 업무는 메일로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거래처에서 보낸 메일을 늦게 확인하거나 메일을 아직 보지 못했는데, 거래처에서 급하게 피드백 요청이 오는 등 메일로 인해 난감한 경우가 있으셨나요? 반대로 거래처에 메일을 보냈는데 확인을 하지 않아서 답답함을 느낀 경험이 있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처럼 메일이나 업무 등 요청에 대한 대응이 늦는 경우, 상대방은 답답함을 느끼고 일을 못 하는 사람이라는 이미지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일 잘하는 직장인이 되기 위해서는 거래처의 중요한 메일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메일은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업무에 있어서도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모바일 어플 알림을 이용해 새 메일이 왔을 때는 바로 확인하고, 상대방에게 피드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회사 내부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상사나 동료의 업무 지시나 협조 요청이 있을 때는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혹시나 일이 늦어지는 경우에는 상대방에게 사전에 상황을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각적인 업무 대응은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신뢰를 줄 뿐만 아니라 일을 잘하는 직장인이 되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어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