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www.decohubs.com

 

이제 곧 민족 대이동이 시작 되겠죠? 교통체증과 함께 꽉 막힌 도로지만 고향을 가는 마음은 가볍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데요. 떠나기 전, 가장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점검인데요. 장거리를 운전하기 전, 자동차 점검은 필수입니다. ‘괜찮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은 큰 사고로 이루어질 수 있으니 우리모두 안전한 귀향길을 위해서 미리미리 자동차 점검을 하도록 해요! 실제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최근 5년간 추석연휴 기간 교통사고의 사상자수는 평소보다 21%가 높았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꼭 기억해야 할 자동차 필수 점검 사항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자동차 점검

냉각수와 타이어

 

출처: plus.google.com

 

가장 기본적인 자동차 점검은 냉각수와 타이어 체크 입니다. 냉각수 상태는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냉각수 보조탱크에 있는 냉각수 색을 보면 알 수 있는데 보통 녹색을 띄는 것이 정상입니다. 녹색보다 탁하거나 어두우면 오염된 상태이기 때문에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각수의 양은 보조탱크에 적힌 ‘min’, ‘max’ 선의 중간까지 오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냉각수가 부족할 시에는 보충하면 됩니다. 보충하기 전에는 엔진 온도가 내려갔는지 확인한 후 냉각수 뚜껑을 오픈해주세요. 엔진이 뜨거울 때는 냉각수가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타이어 상태와 공기압을 미리 점검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고속 주행시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열 때문에 타이어가 찌그러질 수 있기 때문에 주행 전 타이어의 공기압과 마모 점검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공기압은 평소보다 10~15%가량 높여서 주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야확보를 위한

와이퍼와 워셔액

출처: www.allstate.com

 

장거리 운전을 할 때는 시야 확보가 중요해요. 장시간 운전을 하다 보면 시야가 흐려져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요. 시야를 방해하는 것은 우선 자동차 매연에 섞여있는 기름기, 빗물에 섞여 있는 오염물들인데 이 물질들이 자동차 유리에 달라 붙어서 유막을 형성한다고 합니다. 유막을 없애주기 위해서는 성능 좋은 와이퍼와 워셔액이 필요하겠죠?

 

와이퍼는 일반적으로 6~10개월 마다 한 번씩 교환해주지만 고무날이 손상되어 있으면 바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워셔액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부족하면 보충해주세요. 자동차에 있어 와이퍼와 워셔액은 작은 부분이지만 시야를 책임지는 역할을 하니 귀향길을 떠나기 전 체크하는 것을 잊지마세요!

 

 


야간 운전을 위한

배터리 및 전기장치

출처: www.taringa.net

 

배터리의 수명은 보통 2~3년에 한 번씩 교환해야 합니다. 귀향길을 떠나기 전, 갑자기 자동차 배터리가 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배터리 교환시기를 체크하는 것이 좋아요. 자동차 배터리는 교체시기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시동을 걸었을 때 시동음이 둔탁하거나 약하게 느껴질 때, 엑셀을 밟는 정도에 따라 헤드라이트 밝기가 변할 때, 충전을 시켰는데 배터리 인디케이터에 녹색불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배터를 바로 교체해주세요. 또한 장거리 운전을 하다보면 야간 운전을 해야 할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전조등 등 다양한 전기 장치가 필요합니다. 안전운전을 위해서 방향지시등, 브레이크 등 전기 장치를 체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석맞이
자동차 무상점검

출처: www.tigerbecautos.com

 

추석 귀향길을 떠나기 전, 자동차 점검 사항을 알려드렸는데요. 각 지자체에서 자동차 무상점검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서울 광진구를 비롯한 관악구, 서대문구 등 자동차 무상점검을 위해서 전문 정비사가 참여합니다. 점검 항목은 각종 벨트, 오일, 냉각수, 워셔액 점검 및 보충, 제동장치, 베터리, 등화장치, 타이어공기압 등입니다. 자동차 무상점검 서비스를 받고 싶은 사람들은 지역구로 알아보면 됩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한가위를 위해서 자동차 점검을 잊지 마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