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사륜 자동차 부럽지 않은 삼륜 자동차


사륜 자동차 부럽지 않은

삼륜 자동차

 

────────────────────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자동차는 4개의 바퀴로 도로를 주행합니다. 그런데 자동차는 꼭 바퀴가 4개여야만 할까요? 이런 고정관념을 비웃기라도 하듯이 3개의 바퀴를 가진 삼륜 자동차가 있습니다. 삼륜 자동차라고 하면 왠지 어설프고, 불안해 보이는 모습을 상상하실지 모르지만, 지금부터 보실 삼륜 자동차는 안정감은 물론 세련된 디자인으로 자동차 마니아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사륜보다 멋있는 삼륜 자동차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미지출처: vanderhallusa.com]



#오토바이야? 자동차야?_Carver one



바퀴가 3개라고 하면 안정감이 떨어질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그러나 Carver one은 이런 불안감을 뛰어넘어, 사륜 자동차를 뛰어넘는 곡선 주행을 보여주는데요. 전면에 하나의 바퀴와 후면에 2개의 바퀴가 달린 Carver one은 이런 구조의 장점을 최대로 살려, 곡선 주행 시 차체가 기울어지며 안전하게 균형을 잡습니다. 마치 오토바이 트랙 경주에서 선수들이 코너를 나올 때, 땅에 닿을 듯 주행하는 모습을 보는 것 같은데요. 오토바이의 역동적인 주행과 자동차의 안정감이 잘 조화된 자동차인 것 같습니다.



#과거에서 온 삼륜 자동차_Morgan


▲출처: morgan-motor.co.uk


예스러움, 정교함, 반짝거리는 외관을 가진 클래식카, 직접 소유하고 관리하기는 힘들지만, 거리에서 클래식카를 발견하면 자연스럽게 카메라를 꺼내게 되는데요. 삼륜 자동차 역시 클래식 모델이 있습니다. 영국의 자동차 메이커 모건은 1950년대 삼륜 자동차 생산을 중단했었는데요. 60년만에 오리지널 모델을 리뉴얼하여 다시 출시하였습니다. 전면에 2개, 후면에 2개의 바퀴를 가지고 있는 모건은 2명까지 탑승 가능합니다. 그리고 고급스러운 가죽 인테리어와 반짝거리는 크롬 장식은 빈티지 자동차의 매력을 한층 더 돋보이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국내 도로를 달릴_1it


▲출처: oneit.jp


과거 우리나라에서도 삼륜 트럭이 도로를 달렸지만, 불안정하다는 이유로 지금은 사라져버렸습니다. 그래서 해외에서는 가끔 볼 수 있는 삼륜 자동차를 국내에서는 볼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국내 튜닝용품 전문 제조업체인 에스튜닝이 삼륜 자동차인 원잇(1it)를 수입해왔습니다. 원잇은 오토바이처럼 뒷바퀴에서 힘이 전달되며, 차체 무제 250kg에 최고속도 120km/h를 자랑합니다. 물론 아직 국내에서는 법적 문제로 국내 도로를 자유롭게 달릴 수는 없지만, 언젠가 국내 도로를 자유롭게 누빌 1it을 기대해봅니다.



#삼륜 자동차도 전기차가 대세_Edison 2


▲출처: vanderhallusa.com


최근 환경오염과 고유가 시대에 맞물려, 전기자동차가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삼륜 자동차 역시 이런 트렌드에서 빠질 수 없습니다. 미국 유타주 소재의 신생기업인 벤더홀 모더 웍스(Vanderhall Motor Works)는 삼륜 전기자동차인 에디슨 2(Edison 2)를 선보였습니다. 에디슨 2는 2인승 로드스터 형태로 제작되었으며,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합니다. 최고 180마력에 635kg의 가벼운 무게로 제로백이 약 4초에 달하며, 최고속도는 무려 169km/h에 이릅니다. 또한 배터리는 한 번 충전으로 약 320km를 달릴 수 있다고 하니 가벼운 여행도 무리 없이 떠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포츠카를 닮은 오토바이_Slingshot


▲출처: slingshot.polaris.com


자동차와 오토바이 사이의 모호한 경계에 놓인 삼륜 자동차 그래서 정확히 구분하는 것도 어려운데요. 이번에 소개할 폴라리스의 슬링샷(Slingshot)은 미국에서 오토바이로 분류되었습니다. 날렵한 세련된 외관은 마치 스포츠카를 연상하게 만드는데요. 슬링샷은 오픈형 오토바이로 에어컨이나 히터는 제공되지 않으나, 4.3인지 LCD를 통해 AV 시스템 연동이 가능하며, USB포트를 통해 음악이나 동영상 감상이 가능합니다. 또한 엔지는 2.4리터 4기통 에코테크 엔진이 적용되었으며, ABS 브레이크 등 안전장비까지 갖추고 있어, 안전하게 슬링샹의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삼륜 자동차의 매력은 독특한 디자인에 가벼운 차체 중량 그리고 강력한 퍼포먼스로 운전에 재미를 더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안전성을 겸비한 경량화 소재는 필수인데요. 한화첨단소재는 안전성을 겸비한 자동차 경량복합소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화첨단소재의 GMT 브랜드인 스트롱라이트(StrongLite)는 세계 시장의 70%를 점유하고 있을 만큼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데요. 앞으로도 한화첨단소재는 다양한 자동차 소재 개발을 통해 자동차 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니 끝까지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