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현실보다 짜릿하고 신나는 VR 교육 프로그램


현실보다 짜릿하고 신나는

VR 교육 프로그램

 

────────────────────


가상 현실은 등장과 함께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이제는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VR의 매력은 컴퓨터를 활용해 실제와 유사한 환경이나 상황을 재현하여 사용자가 마치 실제처럼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VR은 게임용뿐만 아니라, 교육 목적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VR로 배우는 신나고 짜릿한 교육 현장으로 떠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루하고 따분한 교육 NO_직원 교육



대학을 졸업하고 회사에 들어가면 끝날 것만 같았던 공부! 그러나 평생교육이라는 말이 있듯이 회사에서도 교육을 계속 이어집니다. OJT를 시작으로 직무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을 받게 되는데요. 언제나 그렇듯 교육은 지루하게만 느껴집니다. 그래서 교육시간은 언제나 졸음과의 사투를 벌이게 되는데요. 이제는 VR을 이용해 교육을 게임처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내의 한 항공사에서는 신규 도입한 항공기를 VR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승무원들의 교육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교육용 동영상은 실제 항공기 내부의 모습이 그대로 재현되어 있어, VR을 통해 자연스럽게 항공기를 돌아다닐 수 있는데요. 승무원들은 VR 동영상을 통해 해당 기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어, 실제로 탑승했을 때 좀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교육에 대한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는데요. 앞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제작되어 직무교육도 게임처럼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각종 위험요소가 산재하는 산업현장에서는 안전성까지 확보할 수 있어, 신입사원과 같은 미숙련 작업자를 교육하는데 좋은 교보재가 될 것 같습니다.



#비가 와도 눈이 와도 OK!_실내 스포츠



대부분의 교육은 실내에서 받게 됩니다. 강의를 진행하는 강의자는 교육자료 앞에서 교육자들을 바라보며 교육을 진행합니다. 그런데 몸으로 움직여야 하는 스포츠는 일반적으로 실외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그래서 날씨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데요. 비나 눈이 오거나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하면 실외 수업을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실외에서 즐기는 스포츠를 VR을 이용해 실내에서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 스포츠는 VR 게임을 통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VR 게임의 장점은 앞에서 말씀드린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뿐만 아니라, 장소, 인원수, 장비 등에 구애받지 않고 VR 기기 하나만으로도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할 줄 몰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는데요. 훈련용 시뮬레이터를 통해 전문가에게 직접 받은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VR 스포츠는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 퀴즈,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와 결합할 수 있어 더욱 기대되고 있습니다.



#안전하게 해결하는_고소공포증 치료



눈에 보이는 육체적 질병은 치료를 통해 쉽게 고칠 수 있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적 질병은 쉽게 고칠 수 없습니다. 이런 정신적 질병 중에 대표적인 것이 고소공포증입니다. 고소공포증은 공포증의 한 형태로 높은 곳에 올라가면 극도의 불안감과 두려움을 느끼는 비정상적인 심리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소공포증은 약물을 복용하거나, 낮은 곳에서 점차 높은 곳으로 오르며 안정감을 느끼도록 하는 행동 치료가 병행됩니다. 그런데 이제는 VR을 이용해 이런 공포증을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처: steamcommunity.com


최근 VR 게임 중 고소공포증 체험 게임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많은 연예인들이 VR 체험방에 방문하여 고소공포증 체험을 즐기는 우스꽝스러운 장면이 티비에 노출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게임은 간단합니다. VR 기기를 장착하고 화면에 보이는 높은 건물 위 외나무다리 끝에 놓인 케이크나 고양이를 구출하면 되는데요. 간단해 보이는 게임이지만 눈 앞에 펼쳐진 영상의 생생함 때문에 모두가 우스꽝스러운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실제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환자가 겁내는 상황을 VR을 통해 반복적으로 노출하여 공포심을 줄이는 치료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VR의 등장으로 교육에 있어서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머지않아 공부를 좀 더 하겠다고 엄마와 싸우는 학생들도 등장할 것 같습니다. 한화첨단소재는 스마트 기기에 사용되는 디스플레이 속 핵심 부품인 연성회로기판용 주요소재 LinkTron(링크트론)을 제작하며, 세계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다양한 첨단소재 개발을 통해 VR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한화첨단소재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