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첨단소재 트렌드

슈퍼카 회사가 만든 남심저격 오프로드 바이크

▲출처: behindmagazine.com

 

슈퍼카 회사가 만든

남심 저격 오프로드 바이크

 

────────────────────

 

건강과 취미, 그리고 스릴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오프로드 바이크'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산악용 자전거(MTB) 인기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프로드 바이크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모험을 즐기는 레포츠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오프로드 바이크를 선택할 떄는 비포장 도로와 험난한 산악 지대를 달려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가벼우면서도 강한 소재와 안정적인 주행능력을 따져야 합니다. 최근에는 가벼운 취미생활로 즐기기 위해 온로드와 오프로드 두 가지를 만족시키는 다목적 바이크를 선호하고 추세인데요. 레포츠 인구의 증가에 따라 슈퍼카를 만드는 명품 자동차에서도 산악자전거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일반 자전거보다 몇 배나 되는 비싼 가격을 자랑하지만, 메이커만이 제공하는 특유의 디자인과 이미지로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아우디 MTB 전기자전거 _ Wörthersee’

 

▲출처: audi

 

 

아우디는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스마트한 전기 자전거 ‘Wörthersee’를 만들었는데요. 무게는 21kg으로 탄소 섬유 소재를 몸통과 휠에 적용해 경량화를 이뤘습니다. 이 자전거는 48V 리튬이온 배터리로 움직이는데요, 최고출력 3마력(ps, 2.3kW/3hp), 최대 토크 24.84kg·m(184lb-ft), 그리고 최대 시속 81km까지 달릴 수 있습니다.

 

▲출처: audi


또한 산악, 묘기, 일반주행 등 각 주행모드에 맞춰 설정이 가능하며, 스마트폰과 전용 앱으로 연결되어 자전거의 주행상태와 주행거리, 위치 등이 자동으로 기록됩니다. 주차모드와 시동도 앱과 터치 스크린을 통해 설정할 수 있어 그야말로 스마트 자전거입니다.

 

 

#BMW _ 마운바이크 컬렉션

 

▲출처: bmw

 

BMW 마운틴 바이크 컬렉션은 마운틴 바이크 엔듀로, 마운틴바이크 크로스 컨트리, 투어링 바이크, 크루즈 바이크 등 총 4종으로 구성됐습니다. 새로운 3세대 프레임 디자인으로 기능적이고 인체공학적인 형태에 세련미와 역동성이 특징입니다. 그 중에서도 ‘마운틴 바이크 엔듀로’는 장거리 산악경주에 적합한 모델인데요. 앞뒤에 장착된 에어서스펜션은 장거리 주행 시 피로를 줄여주고 점프 후 착지 충격흡수도 뛰어납니다. 27단 변속기와 전륜 18cm 후륜 16cm의 디스크 브레이크, 알루미늄 소재로 14.5kg의 경량화를 이뤘습니다.

 

 

#포르쉐 바이크 _ RS

 

▲출처: Rusnak Porche Boutique


포르쉐 바이크 RS는 시티바이크와 크로스바이크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자전거인데요. 프레임이 모두 경량화 소재인 카본 파이버로 만들어져 무게가 8.7kg 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모듈식 모노코크 프레임 구조로 뛰어난 충력 흡수력, 그리고 고강성 카본 포트가 경량화와 민첩성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20단 XTR 변속기를 탑재해 산악 지역에서 주행도 무리없이 가능하며, 최신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를 탑재해 안전성을 강화했습니다.

 

명품 자동차에서 만든 산악용 자전거는 민첩성과 안전성을 위해 카본 파이버 등의 경량화 소재를 이용해 무게를 최대한 줄이는 데 주력하고 있는데요. 경량화는 자전거뿐만 아니라 자동차에서도 연비와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각 자동차 메이커들은 '소재 경량화'를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요, GMT(유리섬유 강화 열가소성 플라스틱)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한화첨단소재는 경량화 트렌드에 맞춰 발빠르게 신규 소재 개발과 연구에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가볍고 안전한 경량화 소재를 만들어가는 한화첨단소재를 지켜봐주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