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업금지 한화솔루션에 ‘투잡러’가 있다?
한화솔루션 워킹맘·워킹대디를 만나다!
────────────────────
안녕하세요. 한화솔루션입니다. 한화솔루션 첨단소재 부문 취업규칙 제9조에 겸업금지가 명시되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런데 낮에는 한화솔루션에서 평범한 직원으로 일하지만 퇴근 후에는 대표이사, 임원 등으로 비밀스레 투잡을 하고 있는 직원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반전의 생활을 하고 있는 4명의 주인공을 만나보았습니다.
주식회사 김사랑 #김은혜 대표
현재 7시~16시 시차출퇴근제를 사용하고 있어서 새벽 4시 45분에 일어나고 있어요. 매일 잠든 아이를 두고 별 보며 출근하다 보니 조금 힘들긴 하네요. 퇴근 후 어린이집에서 사랑이를 픽업한 순간부터 사랑이가 잠들 때까지가 저의 또 다른 근무시간인데, 내년에 직장어린이집에 입소하게 된다면 훨씬 수월해지겠죠? 직장어린이집에서는 아이에게 저녁까지 먹여준다고 해서 너무 기대돼요!
새삼스럽지만 육아휴직 사용 후 복귀했을 때 여전히 따뜻하게 대해주신 팀원분들에게 정말 감사해요. 알게 모르게 배려해주시는 우리 팀에 저도 보답하기 위해, 오히려 아이가 있기 전보다 업무에 더 적극적으로 임해왔는데 눈치채셨는지 모르겠네요?
저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워킹맘·워킹대디들이 일과 육아 어느 한 쪽도 놓치지 않기 위해 100% 전력투구 중이라는 것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워킹맘·워킹대디분들도 자신의 결정을 믿고 늘 당당했으면 합니다!
주식회사 이지한 #박주연 부장
서울-창원 주말부부를 하고 있기 때문에 평일의 육아는 남편과 시어머니가 도맡아주고 계세요. 제가 출산 후 회사에 빨리 복귀하다 보니 지한이는 생후 5개월부터 어린이집에 다니기 시작했답니다. 일찍 단체생활을 시작해서인지 저보다 사회생활을 더 잘하더라구요. 평일에는 아이에게 사랑을 줄 수가 없어 주말에 몰아서 보상하고 있는데, 어깨가 끊어질 듯 하지만 절대 아이를 손에서 놓을 수가 없어요.
주중에도 지한이가 보고 싶기는 하지만 상황상 떨어져 지낼 수 밖에 없으니 그만큼 회사에서 더 몰입해서 일하려고 해요. 평일에도 아이케어가 필요한 다른 워킹맘들보다는 사정이 나아서 나름 대외활동도 많이 하고 있어요. 친분이 적은 분들은 제가 아이가 있는지도 모르시지 않을까요? 하하.
다들 마찬가지겠지만 집에 내려가는 금요일이 되면 아침부터 설레는데요, 그래서 부디 금요일 오후에는 일이 몰아치지 않기를 기도하곤 해요. 평일에 일과 육아 두 마리 토끼를 잡고 계신 사내 베테랑 워킹맘·워킹대디분들 존경하고 응원합니다!
주식회사 서인아 #서재영 부사장
회사 내 유일무이한 워킹대디로 나름 유명세가 있는 서재영입니다. 보통의 주말부부와 달리 와이프가 아닌 제가 딸 인아를 서울에서 혼자 양육하고 있어요. 주말부부 하기 이전에도 육아 참여 비중이 높았기에 서울로 올라올 때 자신은 있었는데, 힘들지 않다고 말은 못하겠네요. 아침에 눈도 제대로 뜨지 못하는 아이를 재촉해서 유모차에 태워 집을 나서고, 밤에 아빠와 더 놀고 싶어하는 아이를 억지로 재울 때면 안쓰러운 마음이 큽니다. 그래도 늦게까지 돌봐주는 직장어린이집 덕을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최근 팀장님의 배려로 퇴근 후 저녁 5시반부터 6시반까지 1시간 동안 팀 회식에 참석했습니다. 늦어도 7시까지 인아를 데리러 가야 해서 예전처럼 퇴근 후 동료들과 족발 大자를 느긋하게 즐길 여유는 없지만, 우리 칼퇴하면 저녁 같이 먹어요!
회사 내 워킹맘과 예비 워킹대디 모두 피할 수 없으면 즐긴다는 마음으로 힘냈으면 좋겠습니다. 장차 훌륭한 사람이 될 아이의 엄마와 아빠이니…
주식회사 김우현 #조하나 전무
양가 도움 없이 맞벌이를 하다 보니 아이 키우는 과정에서 스릴이 넘치네요. 그치만 우현이 어린이집 등원길을 함께 할 수 있다는 사내커플의 장점이 있는 것 같아요. 집에서 저의 직책이 전무라면, 남편인 김재희 차장(전자소재사업팀)은 아직 과장 정도? 본인은 부사장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요!
제가 입사했던 10여년 전보다는 워킹맘·워킹대디를 바라보는 시선이 훨씬 관대해진 것 같아요. 다만 워킹맘·워킹대디가 일·가정 양립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해서 회사 일에 몰입하지 못하고 업무영역을 제한해서 일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회사에서는 엄마라는 자아를 티 내지 않으려 일부러 더 노력하는데, 가끔 동료 ‘조하나’보다 ‘OO 엄마’를 먼저 떠올리시는 것 같아요. 배려해주시는 거라는 걸 잘 알면서도 한편으로는 속상합니다. 제 다음의 워킹맘·워킹대디는 덜 무리하고, 더 인정받고, 조금은 가벼운 발걸음으로 회사에 출근할 수 있도록 돕고 싶네요!
워킹맘·워킹대디 #모두 화이팅
지금까지 퇴근 후, 가정에서 새로운 직책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는 한화솔루션의 워킹맘·워킹대디를 만나보았는데요. 한화솔루션은 워킹맘·워킹대디 겸업을 위해 유연근무제, 아빠휴가, 직장 어린이집 지원 등의 일·가정 양립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의 워킹맘·워킹대디 여러분 모두 화이팅입니다! 앞으로도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과 정착을 위해 앞장서는 한화솔루션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솔루션/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피플&JOB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슬기로운 솔루션 취미생활 ②미래전략부문 시장개발팀 김윤재 사원 (0) | 2020.08.24 |
---|---|
슬기로운 솔루션 취미생활 ①SuperLite설계개발팀 이기쁨 사원 (2) | 2020.07.28 |
2019 하반기 신입사원 인터뷰, 신입사원 2인방의 고군분투 회사 적응기 (2) | 2020.06.12 |
2019 하반기 신입사원 인터뷰 "저희는 이렇게 지내고 있어요!" (1) | 2020.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