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각종 미디어와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2017년 신차에 대한 이야기가 끊이지 않고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새롭게 등장한 첨단 기술을 탑재한 것은 물론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기능과 디자인을 바탕으로 자동차 마니아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만만치 않은 가격! 새 차를 구입하는 건 마음만 먹는다고 가능한 것이 아닌데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가벼운 튜닝을 통해 차량에 새로운 분위기를 내거나 성능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휠을 통해 차량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바꾸고 연비와 안정성까지 챙기는 운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휠 선택 시 꼭 알아둬야 하는 정보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도 맞는 신발이 있다!

휠 사이즈

▲ 출처: arrc.ebscohost.com


우리가 신발을 구매하러 가면 디자인을 고르고 발 사이즈에 맞는 신발을 매장에서 직접 신어보고 발 볼이 끼지는 않는지 확인한 후에 구매하게 됩니다. 이처럼 자동차의 발에 해당하는 휠도 이런 부분들 고려해야 하는데요. 가장 기본적으로 휠 사이즈를 알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경차에는 13인치, 소형차에는 14인치, 준중형차에는 인치, 중형차에는 16인치를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습니다. 물론 차량을 구입할 때 옵션에 따라 좀 더 큰 사이즈의 휠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차량에 따라 장착할 수 있는 최대 휠 사이즈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휠을 바꾸기 전에 차량에 적용 가능한 휠 사이즈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 출처: more-japan.com


휠 사이즈를 확인하셨다면 이제는 발 볼에 해당하는 부분을 확인해야 하는데요. 그것이 바로 림 폭입니다. 휠을 자세히 보시면, 우리가 휠 사이즈를 확인할 수 있는 동그란 부분과 차량에 장착되어 타이어와 직접적으로 닿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곳을 림이라고 부르며, 휠에 맞는 타이어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림 폭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림 폭과 타이어의 사이즈는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단순히 디자인만으로 휠을 구매해서는 안 됩니다. 자동차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권장사항에 맞춰 자신이 장착할 타이어의 사이즈와 적합한 림 폭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휠은 단순한 멋이 아니다!

휠 선택

▲ 출처: 300cforums.com


대부분 자동차를 볼 때 전체적인 디자인을 보기 때문에 휠의 차이를 못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같은 차량 두 대를 놓고 보면 휠이 가져다주는 큰 차이를 발견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휠을 단순하게 멋으로만 생각하고 디자인만을 고려해서 휠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휠은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권장사항과 전문가의 조언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큰 사이즈의 휠에 얇은 타이어가 시각적으로 안정적이고 세련되어 보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하시는데요. 휠 사이즈는 차의 출력, 승차 인원, 용도에 따라 결정해야 합니다. 휠이 커지면 코너링이 좋아지고 운전하는데 안정감이 있지만, 승차감이 떨어진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입니다. 그러나 차량은 수많은 실험과 연구를 통해 만들어진 제품으로 이미 출시될 때부터 차량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성능의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하게 일반 상식을 적용해서 무리한 튜닝을 했을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단순한 멋과 성능의 향상을 위한 휠의 선택보다는 자신의 운전패턴에 맞춰 휠을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잘 포장된 도로보다는 거친 오프로드를 주행하시는 경우 휠이 클 경우 승차감이 떨어지고, 충격이 운전자와 차량에 그대로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작은 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주로 잘 포장된 도로를 고속 주행하는 경우가 많은 경우, 허용범위 내에서 큰 사이즈의 휠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만 신경 쓰면 된다! NO!

휠 관리법

▲ 출처: 123rf.com


많은 분들이 타이어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계십니다. 그래서 주행거리에 따라 타이어 위치 교환도 하고, 타이어 마모상태를 확인해서 교체를 해주기도 합니다. 반면에 휠의 경우 영구적으로 사용한다는 생각으로 구입 이후로는 특별하게 신경을 안 쓰게 되는데요. 그러나 휠 역시 타이어만큼 관리가 중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휠 관리법은 세척인데요. 누구보다 멋진 휠이 더럽다면 의미가 없겠죠! 휠은 주행 후 과열된 상태에서 차가운 물로 온도를 낮추고 중성세제를 이용해 부드러운 스펀지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오염물이 눌어붙어 제거하기 어렵고, 거친 도구를 사용할 경우 휠에 흠집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도 휠 관리에서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휠 얼라인먼트입니다! 자가 운전자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쉽게 말해 자동차 바퀴의 정렬을 말합니다. 눈으로는 이상이 없어 보이지만, 차량의 휠은 조금만 틀어져도 주행 중 차량이 흔들리거나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으로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의 마모 및 핸들 쏠림 현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느껴지면 꼭 휠 얼라인먼트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1만km 주행 후, 1년마다 점검하는 것을 조언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많은 분들이 차량의 연비를 높이기 위해 휠의 무게를 줄인 경량 휠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경량 휠은 차의 무게를 줄여 연비를 좋게 하는 것은 물론 성능 향상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화첨단소재 역시 자동차 경량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데요. 자동차 경량화 소재인 강화 열가소성 플라스틱(GMT)과 저중량 강화 열가소성 플라스틱(LWRT)을 바탕으로 다양한 차량에 적용되어 차량의 경량화 및 연비 향상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에 이은 3번째 중국 법인인 충칭공장을 5월에 준공할 계획에 있어 앞으로 차량 경량화에 한화첨단 소재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한화첨단소재의 활약을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