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N컬쳐

빗길 운전을 책임지는 '와이퍼'의 놀라운 기술!

이미지 출처 : www.diariomotor.com


어느덧 8월 말이 되었고 조금씩 가을이 찾아 오고 있어요. 계절이 바뀔 때면 급격한 날씨 변화가 생긴다고 합니다. 폭염 특보가 내려질 정도로 여전한 무더위와 갑자기 내리는 소나기를 보면 정말 가을이 오긴 오나봐요. 이럴 때 일수록 체온 관리에 신경써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사람이 온도에 민감한 것처럼 자동차도 온도에 민감한 건 다들 알고 계시죠? 그래서 환절기에는 평소보다 자동차 관리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나 요즘같이 갑자기 내리는 비 때문에 평소보다 와이퍼를 쓸 일이 증가하는데 혹시 와이퍼 관리를 소홀히 하지는 않으셨나요? 와이퍼는 운전하는 동안 시야를 확보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니, 자동차의 작은 부분이라도 꼼꼼하게 신경써줘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와이퍼를 제대로 관리하는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릴께요. 평소 장거리 운전을 많이 하는 분들은 꼭 읽어주세요!

 



자동차의 눈썹

‘와이퍼’ 제대로 알기!
 

이미지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와이퍼는 비, 황사 눈 등 운전 시 시야에 방해되는 것들을 닦아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와이퍼는 와이퍼 암과 와이퍼 날(블레이드)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와이퍼 모터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와이퍼 암을 작동시켜 왕복운동을 하게 합니다. 그리고 이 와이퍼 암에 부착된 날(블레이드)을 유리와 밀착시켜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지요. 우리나라의 경우 사계절 날씨가 모두 있어서 더욱 와이퍼 관리에 신경을 써줘야 해요. 운전에서 시야는 곧 안전과 연결되는 것이니까요.

 

 


와이퍼 교체
미루지 마세요!

이미지 출처: www.mycertifiedservice.com


와이퍼는 보통 수명이 6~12개월입니다. 일반적으로 6~12개월에 한 번씩 교체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수명을 다 채우지 못하고 교체해줘야 할 때가 있는데요. 그 사례와 해결방안을 소개합니다.

 

1. 앞 유리창 면에 선 자국이 남을 때 
와이퍼 고무 날이나 앞 유리면이 오염돼서 생기는 것이에요. 젖은 타올, 세차 면포로 고무 날이나 유리면의 오염물질을 제거해 주세요. 그래도 안 된다면 와이퍼의 고무 날이 마모되거나 노후화되어 교체를 해줘야 해요.

 

2. 와이퍼가 떨리고 소음이 날 때
유리면에 유막이 생겨 고무 날이 진동해서 생기는 소음일 가능성이 커요. 유막 제거제나 알코올로 유막을 제거해줘야 해요. 유막이 제거되었는데도 와이퍼에서 소음이 난다면 교체 해주세요.

 

3. 와이퍼 작동 중 얼룩이 남을 때 

와이퍼가 손상되어서 물기 제거가 안 되는 거니 빠르게 교체를 해줘야 해요. 문제가 없다면 와이퍼의 밀착으로 인해 물기가 깨끗하게 제거되어야 하거든요.

 

위의 3가지 사례가 대표로 와이퍼의 교체를 고려해볼 중요 증상입니다. 설명한 해결 방법으로 와이퍼를 더 오래 쓸 수도 있겠지만, 와이퍼가 운전자의 생명과 연결되는 부품인 만큼 우리 와이퍼 교체에 인색하지 말자고요!

 

 


평소에 관리하는

와이퍼 팁!

이미지출처 : www.ingramparkchryslerjeep.com


앞서 말한 것 처럼 와이퍼의 평균 수명은 6~12개월이에요. 하지만 오래 사용하려면 와이퍼를 자주 청소하는 편이 좋아요. 와이퍼를 청소할 때는 고무 날 부분을 깨끗한 천으로 닦으면서, 유리면 먼지나 벌레를 제거 해주세요. 유리면에 이물질이 있다면 고무 날의 성능이 더 떨어지겠죠? 그리고 유막 제거제 같은 자동차 세정제를 깨끗이 닦아 줘야 고무의 변색과 마모를 방지할 수 있어요. 

 
뜨거운 햇볕과 강한 자외선은 고무로 된 와이퍼 날의 수명을 단축하므로 그늘에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가 뜨거워지면 고무 날이 유리면에 밀착되는데 이럴땐, 워셔액을 분사한 뒤에 와이퍼를 작동하는 것이 고무 날 손상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동절기용 워셔액은 다른 성분들이 다량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을 자제해주세요.


 


내 차에 알맞는 와이퍼로

똑똑하게 사용하기

이미지 출처: www2.mercedes-benz.co.uk

 

와이퍼를 교체한다면 어떤 와이퍼로 교체할 것인지도 고민거리인데요. 차종별, 좌석별 종류가 달라서 먼저 자신의 차종과 맞는지를 확인해야 해요. 일반적으로 와이퍼는 크게 일반, 플랫, 하이브리드 와이퍼 세 종류로 구분해요.
  

 

일반와이퍼 는 철판 구멍에 꽂는 리벳과 요크로 구성된 관절 구조형 와이퍼로 밀착 압력이 일정하고 강합니다. 하지만 이물질이 끼면 쉽게 떨리고 겨울에는 쉽게 동결됩니다.


플랫와이퍼 는 일체형 커버이자 공기 역학적 디자인이 적용되었어요. 고속주행 시에도 안정적으로 닦아주며, 떨림이 적고, 겨울에는 결빙을 막아줍니다. 하지만 일반 와이퍼보다 밀착 압력이 일정하지 못해 들뜨는 것이 단점이에요. 


하이브리드 와이퍼 는 일반 와이퍼와 플랫 와이퍼의 장점을 모두 적용해 만든 와이퍼에요. 리벳과 요크 구조로 인한 일정한 밀착 압력과 일체형 커버와 공기역학적 디자인으로 떨림이 적고 빙결이 안 되는 그야말로 종합 와이퍼입니다. 하지만 단점이 크게 없는 만큼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 아쉬워요.

 

오늘은 와이퍼의 관리에 대해서 소개했는데요. 자동차의 작은 부분이라도 평소에 관리해주는 습관으로 우리 꼭 안전운전해요. 자동차 경량화 소재를 책임지는 한화첨단소재는 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답니다! 더 안전하고 가벼운 차를 만들기 위해서 한화첨단소재는 앞으로도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