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N컬쳐

음주팁부터 숙취해소까지! 연말 술자리 건강 관리법!


기다리던 금요일이에요! 금요일이 너무 반가운 사람이 있는 반면 요즘 같은 때는 금요일이 두려운 사람들도 있을 것 같아요. 바로 연말 술자리 때문인데요. 회식을 비롯하여 동창회, 송년회 등 다양한 유형의 모임들이 많이 있어요. 술자리를 대신 하여 티타임을 갖거나 볼링, 탁구를 치며 시간을 보내는 일도 늘어났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한국의 모임에서 ‘술’을 빼놓고 이야기 할 순 없어요.

 

특히나 연말이 되면 그동안 보지 못했던 사람들을 만나면서 평소보다 술자리가 늘어나는데요. 이때 가장 신경 써야 하는 것이 바로 건강이에요. 술이 몸 속으로 들어오고 나서 회복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리는데요. 미처 회복이 이루어지기 전에 다시 술을 마시면 회복 속도도 더딜 뿐만 아니라 간과 위의 건강에도 좋지 않아요. 술을 피할 수 없다면 조금이라도 건강하게 마시는 건 어떨까요? 내년에도 건강한 몸을 위해 한화첨단소재가 제안하는 연말 술자리 건강 관리법입니다!

 

 


술 먹기 전에는
가볍고 건강한 식사


오늘 저녁 술 약속이 잡혔다면 아침부터 식단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아요. 빈 속에 술을 먹으면 위벽을 상하게 하고 알코올 분해효소가 작용하기 전에 술이 체내로 흡수되어 간에 큰 부담을 준다고 해요. 그렇다고 너무 거하게 먹으면 소화능력이 떨어져서 음주 시 속이 더부룩할 수 있으니 가볍고 건강하게 먹어주는 것이 좋아요.

 


1. 벌꿀
벌꿀의 과당 성분이 알코올의 분해를 돕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음주 전에 꿀이 들어간 음료나 차 한잔을 마시면 좋아요.

 

2. 초코릿
초콜릿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알코올이 몸으로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이에요.

 

3. 계란
계란은 숙취 해소 음식으로도 좋은데요. 음주 전에 먹으면 시스테인 성분이 알코올의 독소를 분해하기 때문에 좋다고 해요.

 

4. 율무차
율무는 간과 위를 보호하는데 효과가 있어서 체네 알코올 배출을 도와줘요.

 

5. 아몬드
예전부터 인디언은 술을 먹기 전에 아몬드와 버터가 듬뿍 들어간 샌드위치를 먹었다고 해요. 아몬드의 당질, 지질대사는 알코올 분해효소를 증가시켜서 알코올 분해 속도를 높여준답니다.

 

 


잊지마세요!
음주 기본 상식


본격적인 술을 먹기 시작할 때는 절대로 과음을 하지 않겠다고 다짐을 해주세요. 과음에 끄덕없는 사람들은 아무도 없어요. 아무리 술이 센 사람도 간을 손상시키는 주량의 양은 있기 마련이니까요. 하루 음주량은 50g 이하로, 소주 5잔, 맥주 500cc 2잔, 막걸리는 2/3병 정도에 해당되는 양이에요.

 

 

1. 원샷은 NO! NO!
술은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아요. 원샷을 좋아하는 술 문화가 있기는 하지만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마셔주세요. 술이 빠르게 몸 속으로 들어오면 혈중 알코올농도가 빨리 높아지기 때문에 금세 취할 수 있어요. 그리고 자각하지 못한 체 취해버리는 경우가 있답니다.

 

2. 깔끔하게 한 종류로 쭉!
폭탄주는 회식자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스페셜 술인데요. 섞어 마시는 방법은 다른 첨가물들이 상호 반응을 일으켜 더 취하게 만든다고 해요. 맥주나 탄산음료의 탄산가스는 알코올 흡수 속도를 촉진시켜 취하기 쉽답니다.

 

3. 술보다 물을 2배 더
물은 혈중 알코올 농도를 희석 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술을 마시면서 물을 수시로 마셔주는 것이 좋답니다. 맥주를 1잔 마셨다면 물은 이에 2배의 양을 마셔주는 것이 적당한데, 화장실을 계속 가야 한다는 단점이 있어요.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 이 정도의 수고로움은 감수해야겠죠?

 

4. 지금부터 TALK TIME
오랜만에 만난 지인들하고 술 잔을 부딪히는 것보다 그동안 전해 하지 못했던, 듣지 못했던 이야기를 하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이에요. 대화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술 잔을 집어 드는 횟수도 줄어들게 되는데요. 여기에 시간도 쭉쭉 흘러 술이 덜 취하게 된답니다.

 

 


술 먹고 다음날
숙취 해소 팁


자고 일어나면 깨질 것 같은 머리와 울렁거리는 속 때문에 고생한 적은 누구나 있을거예요. 술 마실 때는 좋았지만 다음날 그렇게 후회될 수가 없죠. 하지만 이미 후회해도 늦은 터. 빨리 숙취를 극복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아요.

 


 

1. 평소보다 물을 더 마시기
숙취로 고생 중이라면 평소보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아요. 물을 많이 마셔서 알코올 성분을 체내 밖으로 빨리 배출하는 것이 숙취를 해소하는데 좋아요. 또한 술을 먹고 나면 그 다음날 피부가 푸석한 것을 알 수 있어요. 알코올이 빠져나가면서 체내 수분도 함께 배출시키고 피지 분비량을 늘리기 때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음주 전후에는 부족한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해주는 것이 좋아요.

 

2.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섭취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은 숙취 해소를 돕는데 그 중에서 감은 비타민 C가 사과의 10배 정도 함유되어 있어 빠른 알코올 분해를 돕는다고 해요. 또한 타닌성분이 위점막을 수축시켜 위장을 보호해줘 속 쓰림을 완화 시켜준답니다. 이밖에도 숙취에 도움이 되는 과일은 갈증 완화에 좋은 배, 팩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키위예요.

 

3. 과격한 운동이나 사우나는 금물!
술을 깨기 위해서 억지로 땀을 배출시키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이는 좋지 않은 방법이라고 해요. 간단한 산책은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근력 운동과 같은 운동을 무리하게 하면 근육이 괴사되어 근육 속 물질이 피 속에 유입되는 횡문근융해증은 흔하지 않지만 과도한 운동과 음주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사우나는 탈진과 어지러움 증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목욕으로 대신해주세요. 연말 술자리로 건강이 상하지 않도록 술자리 건강 상식 잊지 마세요. 건강한 음주문화! 한화첨단소재도 함께합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