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N컬쳐

알뜰살뜰! 스마트한 겨울철 살림 절약 노하우


급격히 쌀쌀해진 기온으로 넣어두었던 난방기구를 꺼내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가정에서는 물론 직장 내에서도 각종 난방기구를 이용해 난방에 열을 올리고 계실 텐데요, 예년에 비해 이른 추위로 조금 빠른 겨울 맞이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난방기구를 많이 사용하는 겨울철에 가장 고민인 것은 바로 높은 난방비인데요, 생활 속에서 작은 실천만으로도 꽤 많은 살림 절약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세요? 나도 모르게 곳곳으로 새어 나가고 있는 에너지를 확인해 관리한다면 알뜰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답니다! 




열 손실을 막아

전기 에너지 절약하기!


실내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만해도 전기 에너지를 많이 절약할 수 있어요. 실내온도를 평소보다 1도만 낮춰도 약 7%의 난방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창문과 출입문 등 바람이 들어오는 곳에 문풍지나 단열 뽁뽁이를 이용해 틈새를 막아주면, 냉기를 차단해 실내 온도를 높게 유지하고 열 손실을 막을 수 있어요. 또한, 무릎 담요, 쿠션 등의 제품을 가까이 두고 사용하면 체감온도 상승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구석구석 깨끗하게

보일러 배관 청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보일러 배관 청소! 정기적인 보일러 배관 청소만으로도 난방비를 아낄 수 있어요. 보일러는 본래 가스나 기름을 공급받아 만든 따뜻한 온수를 방바닥에 깔린 배관으로 보내 집을 따뜻하게 만드는데요, 온수가 지나다니는 배관이 녹슬거나 이물질이 쌓여 온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 연전도율이 떨어져 내부 온도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설정해놓은 온도까지 보일러가 계속 가동되어 많은 난방비가 발생해요. 또한 보일러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기 전, 전문업체에 보일러 배관 청소 문의를 하는 것이 좋답니다.




적은 음식은

가스레인지보다 전자레인지!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가스레인지와 전자레인지. 전기세 걱정 탓에 가스레인지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적은 양의 음식을 간단히 조리하거나 한 컵 정도의 물을 끓일 때에는 가스레인지보다 전자레인지가 더욱 효율적이랍니다. 가령 주전자의 물을 끓이는 시간이 5분에서 10분이라면 한 컵의 물을 전자레인지에서 데우는 시간은 30초에서 1분으로 굉장히 경제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온수 사용 후 

수도꼭지는 냉수 쪽으로!


겨울에는 실내 난방은 물론! 온수 사용량도 급격하게 늘어나요. 추운 겨울날 온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무리이기 때문에 적당히 따뜻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뜨거운 물을 사용할수록 가스 사용량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온수 사용 후 수도꼭지를 냉수 쪽으로 돌려 놓도록 합니다. 수도꼭지를 온수 쪽으로 돌려 놓으면 불필요한 공회전으로 계속 물이 데워져 가스 사용량이 점차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오늘 한화첨단소재 블로그에서는 겨울철에 실천할 수 있는 알뜰 살림 노하우를 전해 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지금까지 스치고 지나쳤던 작은 방법으로도 많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니 굉장히 놀라웠는데요. 앞으로도 한화첨단소재 블로그에서는 여러분들에게 유용한 생활 속 정보들을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