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 하루의 3분의 1 이상을 보내는 책상! 아침에 출근해서 잠시 점심을 먹고 퇴근할 때까지 최고 8시간 야근까지 한다면 그 이상을 책상에서 보내게 되는데요. 그만큼 책상은 직장인의 일상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많은 가구업체들이 워크플레이스에 대한 연구를 통해 직장인을 위한 다양한 가구를 출시하고 있는데요. 업무 능력도 향상시켜주고 건강도 챙겨주는 사무용 가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서서 일한다!

스탠딩 책상


출근하자마자 앉게 되는 사무실 의자, 점심을 먹으러 가거나 화장실을 갈 때를 제외하면 거의 의자에서 생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그런데 처음에 앉아 있을 때는 편한 의자가 시간이 지나면 엉덩이도 저리고 허리도 아프고 다리도 불편합니다. 특히 점심을 먹고 오후 업무를 시작하면 몰려오는 졸음에 의자는 소파처럼 느껴지는데요. 하루 종일 같은 자세로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의 업무를 획기적으로 바꿔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 출처: shsdeskplus.com


업무는 앉아서 해야만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서서 일할 수 있는 책상이 등장했습니다. 스탠딩 책상인 데스크 플러스는 기존의 업무환경을 획기적으로 바꿔줬는데요. 책상의 높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자신의 체형에 맞춰 서서 일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직장인들은 오랫동안 앉아 있기 때문에 디스크, 복부비만 등 다양한 질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오래 앉아있으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졸음이 몰려오기 마련인데요. 서서 일하면 척추에 하중을 줄일 수 있고, 집중력도 강화할 수 있으며, 복부비만도 줄일 수 있다고 하니, 데스크 플러스로 업무환경에 변화를 주는 건 어떨까요?




나를 아는 책상!

모션 데스크


학창시절은 물론 직장인이 돼서도 우리는 모두 책상에 자신을 맞췄습니다. 표준체형에 맞춰 제작된 책상에 앉아 책상이 높든 낮든, 의자가 높든 낮든 가구에 맞춰 자신의 몸을 끼워 넣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체형이 다르기 때문에 누군가는 높은 책상에 어깨와 목이 아프고, 누군가는 낮은 책상에 등이 아파오는데요. 그래서 업무 향상은커녕 한 두시간만 앉아있어도 몸이 뻐근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주 바꿀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가격도 비싼 가구에 왜 사람이 맞춰야 하는 걸까요?


▲ 출처: blog.fursys.com


이제 더 이상 가구에 자신을 맞추지 마세요! 모션 데스크는 사용자의 체형에 맞춰 자유롭게 움직이는 책상인데요. 650~1170mm까지 사용자의 체형과 업무 형태에 따라 자신의 원하는 높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전동식으로 어렵게 힘을 써서 높낮이를 조절할 필요 없이 가볍게 버튼만 눌러주면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높이를 3개까지 저장할 수 있어서, 높이를 조절할 때마다 어색함 없이 평소처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책상의 상판의 사이즈도 선택이 가능해 자신에게 딱 맞는 책상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나만을 위한 자리

개인 사무공간


IT의 발달로 우리의 업무 패턴에는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과거에는 직접 만나서 회의를 하고, 서면 보고를 하며, 부서 위주의 업무가 많았다면, 지금은 인터넷으로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 부서보다는 프로젝트에 따라 업무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일하는 사무실의 모습은 크게 변하지 않았는데요. 우리가 일하는 공간도 업무 패턴에 맞춰 변한다면 좀 더 편하게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출처: steelcase.com


스스로 진행해야 하는 프로젝트가 많아지고, 집중력과 창의력을 요구하는 업무가 많은 현대인에 어울리는 사무공간은 어떤 모습일까요? 노트와 커피를 올려놓을 수 있는 작은 책상, 나만을 위한 스탠드, 노트북을 올릴 수 있는 거치대, 편하게 발을 뻗을 수 있는 스툴 그리고 누군가의 방해를 막을 수 있는 파티션까지 이 작은 공간으로 개인 사무공간이 완성됐습니다. 완벽한 1인용 사무실인데요. 최소한의 공간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업무 환경은 업무 향상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불편하고 불필요한 요소를 줄일수록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당장 사무용 가구를 바꿀 수 없다면, 주변 정리부터 해보는 건 어떨까요? 불필요하게 놓여있는 물건을 서랍에 다 넣고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보세요. 그럼 상쾌한 마음으로 업무에 집중하실 수 있을 거에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