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 출처: travelmassive.com

 

세계에서 주목하는 도시, 상하이는 지금 이순간에도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화려한 도심은 이미 아시아의 대표 도시로 손꼽히고 있어요. 또한 현재는 외국기업들이 아시아 경제의 중심, 상하이를 주목한 결과 많은 비즈니스가 상하이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한화첨단소재도 예외는 아닌데요. 한화첨단소재의 글로벌 네트워크도 상하이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화첨단소재를 비롯하여 많은 기업들이 상하이를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상하이는 앞으로 더 큰 발전을 보여줄 미래도시이기 때문이에요. 이미 세계 경제를 뒤흔들고 있는 중국인들의 위력을 느낄 수 있는데요. 중국의 경제 중심, 상하이에 대해 알아보아요.

 

 


국제화와 현대화의 상징
경제도시 상하이

》 상하이 변천사(이미지 출처: https://namu.wik)


상하이는 중국 4대 직할시 중 하나로 경제도시입니다. 서울의 10배가 넘는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인구도 2,400만 정도라고 합니다. 국제화와 현대화가 동시에 이루어진 도시이며 중국의 대외개방 창구이기도 합니다. 주요 수출입이 상하이에서 이루어지며 일본, 미국, 오스트리아, 프랑스, 영국 등 12개 국가의 총영사관이 있습니다. 상하이는 계속해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지만 빈부의 격차가 큰 도시로도 유명합니다. 개항 이전 오랜 도시 성장과 퇴락의 역사를 간직한 구 현성 지역, 개항 이후 새로운 도시 성장을 주도해 온 공공조계와 프랑스 조계 지역, 중국 정부가 개발해 온 포동신구 지역 등 다양한 지역이 서로 다른 시기에 형성되어 격차가 크게 벌어져 있습니다.

 

 


중국을 대표하는 요리
다양하고 독특한 상하이 음식 

》 시계방향) 훙사오러우, 화쥐안, 푸룽칭셰(이미지 출처: http://thewoksoflife.com)

 

상하이는 양쯔강 하류에 위치한 평원으로서 풍부한 미곡과 해산물을 이용한 난징요리가 발달한 곳이었으나 19세기 이래 유럽의 대륙잠식정책의 희생으로 상하이가 조계지가 되면서 농산물과 해산물의 집산지가 되었어요. 요리도 자동적으로 다양하고 독특한데 상하이 요리가 중국 요리를 대표하기도 합니다. 쌀을 재료로 한 요리, 게, 새우, 물새 등의 요리가 주를 이루고 지방의 특산인 장유와 설탕을 써서 달콤하고 기름지게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돼지고기를 진간장으로 양념하여 만드는 훙사오러우와 바닷게로 만드는 푸룽칭셰, 꽃 모양의 빵인 화쥐안이 유명합니다.

 

 


상하이의 관광 중심지
화려함과 우리의 역사가 있는 곳


와이탄(Waitan)

이미지 출처: www.mygola.com


와이탄은 푸시 지역의 최고의 명소입니다. 19세기의 건축양식이 독특하고 고풍스러운 건축물들이 강을 따라 쭉 늘어서 있어 낮과 밤 모두 인기 있는 곳입니다. 낭만적인 데이트 코스로 유명한데 와이탄의 야경은 상하이를 대표하는 이미지이기도 합니다. 이곳에서 와이탄과 푸둥 지역을 잇는 유람선을 타면 화려한 야경을 감상할 수 있어요. 눈 앞에서 펼쳐지는 아름다운 컬러의 불빛들이 모든 사람의 기억에 영원히 남을 정도로 ‘상하이의 밤은 낮보다 아름답다.’는 말을 실감케 합니다.

 

 

동방명주탑(Oriental Pearl TV Tower)

이미지 출처: ontravelon.wordpress.com

 

상하이의 상징이기도 한 랜드마크, 동방명주탑은 세계에서 5번째로 높은 높이 468m의 방송탑 입니다. 1991년에 착공하여 1994년 10월 1일에 완공된 동방명주탑은 상하이 마천루를 상징합니다. 중국의 미디어회사인 동방명주그룹사의 방송탑이며 탑의 중간인 263m 지점에 전망대, 최상층부인 350m에는 태공선이라고 불리는 전망대가 있는데 이는 회전형 전망대입니다. 이곳에서는 야경을 바라보며 저녁을 즐길 수도 있어요. 건축물은 3개의 둥근 원형의 모양과 이를 연결하는 기둥으로 되어있습니다. 동방명주탑은 상하이의 야경을 더욱 특별하고 아름답게 장식하는 상하이의 아이콘입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이미지 출처: blog.korea.net

 

1919년 3월 1일 경성에서 선포된 3·1 독립선언에 기초하여 일본 제국의 대한제국 침탈과 식민 통치를 부인하고 한반도 내외의 항일 독립운동을 주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1919년 4월 13일 중화민국 상하이에서 설립된 망명 정부입니다. 상하이는 교통이 편리하고 쑨원이 이끄는 광동정부의 지원도 받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독립지도자들이 선택했습니다. 또한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 등의 조계가 있어서 일본의 영향력을 벗어날 수 있는 조건도 갖추고 있었습니다. 현재는 100년 정도 된 건물이며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임시정부의 설립과 위상을 알리는 방송이 흘러 나옵니다. 또한 임시 정부의 주요 인사들의 사진과 그들이 사용하던 가구 등을 건물 내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화첨단소재의 해외법인

미래 발전 가능성 상하이

시계방향으로) 상해법인 전경, 상해법인 BuffLite 생산시설, 상해법인 StrongLite 생산시설, 상해법인 StrongLite 생산라인

 

한화첨단소재는 2005년 상하이에 자동차 부품공장을 준공하며 중국 자동차 시장의 미래 발전 가능성에 대응해 왔어요. 중국 생산법인에서는 GMT, EPP, LWRT, LFT 등 다양한 경량복합소재 및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 진출한 한국 및 글로벌 완성차기업과 중국 로컬 완성차기업들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용 경량복합소재 외에도 태양광 및 전자소재 판매 사무소를 상하이에서 운영하고 있답니다. 앞으로도 상하이에서 펼쳐지는 한화첨단소재의 활약을 많이 기대해주세요!

 

* 이 콘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첨단소재 공식 블로그에 있습니다. *


Posted by 한화솔루션/첨단소재

댓글을 달아 주세요